[김완수의 흙이좋다]성공하는 귀농인보다는 행복한 귀농인이 되자! (28-2)
상태바
[김완수의 흙이좋다]성공하는 귀농인보다는 행복한 귀농인이 되자! (28-2)
  • 중앙신문  webmaster@joongang.tv
  • 승인 2019.02.17 15: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완수 (국제사이버대학교 객원교수, 세종로포럼 강소농위원장)

| 중앙신문=중앙신문 | 딸기 시설재배가 일반화 되면서 6월의 초여름 과실이던 딸기가 겨울을 대표하는 과실로 변신 11월부터 수확하는 초촉성, 12월경부터 수확하는 촉성, 2~5월까지 정식 이듬해에 수확하는 반촉성 재배형태가 개발되었으며 대부분의 재배농가들이 4~5월경 수확이 끝나면 수박, 멜론 등 타 작물을 재배하여 2중으로 소득을 올리고 있다.

최근 생육상자, 벤치 등을 활용하여 깨끗하고 신선한 딸기를 생산하고 작업의 편의성도 높이는 방법이 개발 딸기를 심은 상자를 허리 높이 이상으로 설치하는 고설(高設)식 수경재배가 등장하여 작업 효율이 향상 고설식 수경재배는 단위면적당 생산량이 기존보다 10~20% 증가하고 흙에 닿지 않아 깨끗한 것이 장점이다. 벤치(받침대), 수경재배 같은 기술의 등장은 농업인구 감소와 노령화가 심각한 우리 농촌에 새로운 경쟁력을 더하여 매년 고설식 재배면적이 증가하고 있다.

청정딸기 생산을 위한 노력으로 화분매개곤충이 과실의 기형 방지에 유용하므로 대부분의 딸기 재배농가에서 서양종 꿀벌을 화분매개에 이용하는데 딸기는 다른 꽃의 꽃가루를 이용한 가루받이(타가수분)의 효과가 크며, 특히 시설에서 재배할 때에는 화분매개곤충이 필요하다. 화분매개곤충을 이용하면 상품과율 향상, 품질 향상, 비용과 노동력 절감, 효과적인 수분 등에 유리 화분매개곤충을 이용할 경우, 농약 사용을 최소화해야 하므로 자연스럽게 친환경 농산물 생산으로 연계된다.

농촌진흥청에서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거의 100% 농가가 화분매개곤충을 이용하며, 시설재배중 87%가 효과에 만족하고 있다. 딸기는 수확기간이 길고, 생과로 소비하므로 안전을 위해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또는 유기 재배방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딸기에 가해하는 해충에 대해서 농약 대신 생태계 먹이사슬을 이용하여 포식, 기생성 천적을 사용하는 경향이 확대되고 있다. 응애류에 대해 이리응애, 목화진딧물 등 진딧물류에는 진디벌, 총채벌레에는 애꽃노린재와 이리응애, 나방류에는 병원성 선충과 알벌을 사용한다. 우리나라에서 딸기를 100ha 이상 재배되는 곳이 16개 시군이며 논산, 진주, 밀양은 500ha 이상의 대단위 주산지역이고 경남, 충남, 전남 등 3개 지역이 약 80%를 차지하며 설향, 매향 등 국산 품종이 주종을 이루고 있어 품종 자급도에 따른 로얄티 문제도 해결된 상태이다.

딸기의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유통과정에서 포장, 수송 등과 관련해 많은 비용이 발생 딸기 신선도와 품질 관리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 증가에 따라 유통 마진 중 유통비용의 비율이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이다. 딸기는 유통과정 중에 물리적 충격을 완충해 줄 수 있는 포장 재료가 신선도 유지에 매우 중요 출하는 주로 1~2kg의 소포장으로 유통되다가 물량이 많아지는 3월부터 2~3kg의 스티로폼 상자로 유통되어 개선이 필요 현재 붉은색 고무대야 2개를 상하로 겹쳐서 유통되는 물량이 상당하여 품질 저하가 우려되고 있다.

딸기는 비타민 공급과 소염․진통효과 등의 효과로 고대부터 애용 서양에서는 고대 로마시대부터 딸기가 건강에 유익하다고 여겨 우울감, 의기소침, 염증, 통풍에 좋다고 추천 딸기에 함유된 메틸살리실산(methyl salicylate)은 소염과 진통 작용이 있는 물질로 예로부터 약의 재료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피로회복, 해독작용에 관여하는 비타민 C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칼륨, 철분이 많아 신경계를 안정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임산부에 미치는 엽산(비타민 B9)의 효능도 커서 FAO는 임산부에게 하루 500~600㎍의 엽산 복용을 권장하고 있는데 임신 초기에 엽산이 부족하면, 태아에게 신경관 결손증, 뇌 이상, 기형 등과 함께 조산, 사산의 유발도 우려되는데 딸기에는 엽산이 100g당 127㎍ 함유되어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에 매우 유익하다. 섬유질 등 유용성분을 다량 함유하여 고혈압, 당뇨병, 비만, 심혈관계 질환 등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보고 비만인을 대상으로 딸기 분말(80g)을 1일 4회 3주 동안 투여한 결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4% 감소하였다는 보고도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양평 대표축제 '제14회 양평 용문산 산나물축제' 개막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김포시청 공직자 또 숨져
  • [오늘 날씨] 경기·인천(20일, 토)...낮부터 밤 사이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