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1.15 금 11:51
상단여백
HOME 지역사회 수원시 수원 군 공항 해법은?
수원 군 공항 해법 찾기 토론회 개최...'문제 해결 방법은 '폐쇄''"다른 지역에 피해 떠넘기는 건 근본적 해결책 될 수 없다"
  • 장민호 기자
  • 승인 2019.06.19 01:25
  • 댓글 0

'평화 시대로의 전환, 수원 군 공항 해법 찾기 토론회'가 18일 오후 수원시 권선구 더함파크에서 열렸다.

'평화 시대로의 전환, 수원 군 공항 해법 찾기 토론회'가 18일 오후 수원시 권선구 더함파크에서 열렸다. (사진=장민호 기자)

경기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수원 군 공항 폐쇄를 위한 생명·평화 회의가 주최한 이날 행사는 평화 시대로의 전환을 위한 수원 군 공항 폐쇄 추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욱식 평화네트워크 대표가 '수원 군 공항, 새로운 해법은 있는가?'를 주제로 발제했으며, 장창준 한신대 교수와 박기학, 서주애 수원여성회 사무국장이 토론자로 나섰다.

정욱식 대표는 "군 공항 이전을 처음 고려할 때와 달리 지금은 남북 관계가 빠르게 좋아지고 있으며, 한국군 전투력도 예전보다 충분히 강해졌다"면서 굳이 규모를 2배 늘려가며 군 공항을 이전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화성 화옹지구에 군 공항을 이전하면 미국의 대중국 전진 기지로 사용될 것"이라며 "미국과 중국의 무력 충돌에 한반도가 휘말리면 안보상으로 오히려 위험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정 대표는 군 공항 이전의 대안으로 △점진적 폐쇄 △축소와 용도 변경 △폐쇄 및 오산공군기지 겸용 등 세 가지를 제시했다. 그는 "수원 군 공항의 화성 화옹지구 이전은 타당성도 없고 현실성도 없다"며 "이전 보다는 축소와 용도 변경, 겸용, 점진 폐쇄 등 여러 대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장창준 교수는 국가 안보를 위해 군 공항을 확장 이전해야 된다는 주장이 허구라고 지적했다.

그는 "작년 판문점 정상회담 이후 한반도 안보 환경이 변하고 있다"며 "한반도를 지배해왔던 냉전 체제가 작년을 기점으로 해체되고 있는 만큼 안보 담론도 바뀌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진 군사력 위주로 담론이 진행돼 왔는데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서 "수원 군 공항 폐쇄를 통해 단계적 군축을 선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군 공항 폐쇄를 통해 군축에 대한 한국의 이행 의지를 보여줌으로 남북한 화해와 평화를 공고히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박기학 소장은 수원 군 공항에 보관 중인 열화우라늄탄 등 미 공군 탄약을 문제 삼았다.

박 소장은 "수원 군 공항은 전쟁이 발생하면 미 공군 증원군이 주둔하게 되는 곳"이라며 "이 때문에 폐쇄가 아닌 이전이 추진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양국간 협상 내용을 살펴보면 미 공군이 한국 공군에 시설 제공을 요구할 법적 근거가 없다"며 "그럼에도 우리 공군은 예산을 써가며 미 공군의 탄약을 저장·관리해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열화우라늄탄은 방사능 물질을 포함한 반인도적 무기로, 이라크나 보스니아 같은 피해 국가들은 아직도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며 "이런 반인도적 무기가 한반도에서 사용되지 못하도록 철수·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주애 사무국장은 실제 군 공항 소음 피해지역에 거주한 경험을 소개했다.

서 사무국장은 "군 공항 소음은 전화 통화를 못할 만큼 심했다"면서 "심할 때는 전쟁이 난 줄 알았을 정도"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군 공항으로 인한 피해를 다른 지역에 넘기는 건 근본적 해결책이 될 수 없다"며 "한반도 평화를 위해 하루 빨리 평화협정을 체결하고, 군비 축소를 논의해 수원 군 공항 폐쇄를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토론자들은 지역민들이 서로 피해를 전가하려 해선 안 된다는 것에 동의했다. 그러면서 군 공항 폐쇄를 통해 한반도 평화 시대로 나아가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장민호 기자

<저작권자 © 중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장민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인기기사
안양시, ‘GTX C노선’ 인덕원 정차 추진 본격화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의 인덕원 정차 추진이 본격화 된다. 안양시는 국...
의정부천문대 신축 개관, 여러 행성 볼 수 있어‘의정부 천문대’가 새롭게 신축되고 지난 11일 이전 개관식을 가졌다.의정부천문대...
경기도내 모든 자율형공립고, 2023년까지 일반고로 전환경기도 내 모든 자율형 공립고등학교(이하 자공고)가 지정 기간 경과 후 추가 연장...
[김진호 만평]박남춘 인천시장 국비 확보 막바지 공략 성공!!
[박남주 칼럼] 韓美 ‘SCM’ 합리적이고·지혜롭게 접근해야한국과 미국 간 연례 안보협력기구인 한미안보협의회(SCM)가 오는 15일 개최된다...
고양시 ‘좋은 일자리 포럼’서 우수사례 발표고양시는 지난 7일 서울 양천구 대한민국예술인센터에서 전국시장ㆍ군수ㆍ구청장협의회 ...
與野 3당 원내대표, 20일 訪美 예정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가 조만간 미국을 방문해 외교안보 현안에 대한 우리 측...
이천농협 농업인의 날, 가래떡day·떡볶이 행사이천농업협동조합이 11일 제24회 농업인의 날을 맞이해 하나로마트 앞 광장에서 임...
도시농업 이해하기(23)도시농업( 옥상정원) 실천기술이번호에서는 최근 늘어나는 옥상정원 기술에 대하여 계...
김상호 하남시장 “2030년 내 5철·5고·5광 완성 할 것”김상호 하남시장은 지난 8일 “2030년까지 지역 내 5개 철도·고속도로·광역간선...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