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군공항 이전, 첫 단추 뀄다...국토부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반영’
상태바
수원군공항 이전, 첫 단추 뀄다...국토부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반영’
  • 권영복 기자
  • 승인 2021.09.22 10: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경기남부 민간공항 건설’ 포함
사진은 수원 군공항 예비이전지인 화옹지구. (사진=)
국토부는 항공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난 16일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경기남부 민간공항 건설’ 관련 내용을 포함해 확정했다. 사진은 수원군공항 예비 이전지인 화옹지구 일대 전경. (사진=권영복 기자)

국토교통부가 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경기남부 민간공항 건설관련 내용을 포함하면서 수원 군공항 이전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수원군공항 이전사업이 첫 단추를 꿰는 모양새다.

22일 국토부와 수원시에 따르면, 국토부는 항공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난 16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을 확정했다. 경기남부 민간 공항 건설 등 지방 공항시설 추가 개발·이전은 장래 항공 수요 추이, 주변 개발계획 변경 등 여건 변화를 감안하면서 필요한 시설 확충 방안을 중장기적으로 강구한다고 발표했다.

경기남부 민간공항이 건설되면 820만 명에 이르는 경기남부 도민들이 한결 편리하게 공항을 이용할 수 있고, 삼성·LG·SK하이닉스 등 경기남부에 있는 IT·반도체 기업과 대규모 수출기업들의 화물 운송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남부 민간공항 건설에 따라 전철, 광역도로와 같은 교통 인프라도 조성돼 경기남부가 하나의 생활권·경제권이 될 수 있다.

또 교통인프라를 기반으로 공항 주변에 융복합 첨단산업, 신재생 에너지 복합, 농수축산 바이오, 휴양관광단지 등 산업시설을 조성하고, 공항을 활용한 항공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해 지역 일자리 창출·경제 발전을 이룰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발표된 공항개발 종합계획은 공항시설법3조에 따라 5년 단위로 수립하는 공항 분야 최상위 법정계획이다. 6차 종합계획(2021~2025)신공항 개발 및 기존 공항 이전을 포함한 공항별 개별 방향 중장기 공항 정책 추진 방향·핵심과제 장래 항공 수요 예측 등으로 구성됐다.

경기남부권 8(성남·용인·평택·안산·수원·오산·이천·안성) 상공회의소도 지역 경제인들의 열망을 담은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유치건의서를 국토부에 제출했고, 화성 삼괴중고(화성시 우정읍) 총동문회, 기아자동차 화성공장 현장 노조에서도 한 목소리로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유치를 지지한 바 있다.

수원시의 공항개발구상()에 따르면 수원 군공항 예비이전지인 화옹지구에 민군통합국제공항을 건설하면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20조 원 이상 투자 지원이 가능하다.

새로운 민군 통합국제공항은 종전부지의 약 2.7배 면적인 440만 평(14545454) 부지에 조성돼 소음 완충 지대를 확보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국방부는 20172월 화옹지구를 군공항 예비 이전 후보지로 선정했다. 선정 사유는 비행기 이륙 방향이 바다를 향해 소음 피해가 최소화되고 국가 소유 간척지가 대부분으로 거주민이 많지 않으며 서해안 바닷가와 연결돼 있어 시야가 넓고 공역이 설정돼 있어 군공항 입지와 군사작전 적합성을 충족 등이었다.

올해 5월 아주대학교에서 진행한 민간공항 활성화 사전 검토 용역에 따르면 경제적 타당성(B/C)은 기준값인 1을 크게 웃도는 2.043으로 경제성이 충분한 것으로 분석됐다.

수원시 관계자는 국토부의 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경기남부 민간공항 건설단초가 마련됐다몇 년째 제자리걸음이었던 수원군공항 이전과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건설이 급물살을 탈 것이라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서민 실수요자 보호대책 없는 갑작스러운 대출규제..공공주택 입주예정자들 ‘불안’
  • [50대 초반 나이 기자, 화이자 백신 2차 접종 체험기]
  • 남양주 다산 주민들 '택지개발 철회운동'..."교통대책 없이는 신규택지개발 안돼"
  • [단독] '유명 중고차 유튜버' 영종도서 피흘리며 쓰러져 '의식불명 상태 발견'
  • [드론이 본 세상] 남한강 멋진 야경 만드는 ‘여주보’
  • 정부 상생지원금 글쎄...‘혜택 큰 경기지역화폐 더 선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