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의 위대함
상태바
인사의 위대함
  • 조석중 경영학 박사  csj0881@naver.com
  • 승인 2022.09.27 14: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석중 경영학 박사

| 중앙신문=조석중 경영학 박사 | 우리는 살면서 인사를 얼마나 잘하고 있을까? 사람살이가 서로의 인사라는 행위로 시작한다. 서로 나누는 인사에도 품질이 있다. 우리가 나누는 참다운 인사는 기쁨이다. 그래서 인사는 인생여행의 가치를 발산하는 처음이자 끝이라 생각한다. 처음 보는 사람과의 인사, 익숙해진 사람과의 인사, 만나고 헤어지는 인사 등등. 인사는 나와 타인과의 관계 맺음의 시작임은 물론 연속성을 갖는다. 또한 죽을 때까지 유일하게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아름다운 자기표현이기도 하다. 우리가 나누는 인사에 의한 당신의 인간관계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이러한 인사는 인간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어떻게 하면 인사를 잘한다고 할 수 있을까?

내가 만든 정성이 들어간 음식이 있다. 그 안에 맛은 물론이거니와 나의 마음을 전달하는 물질로써 의미를 갖는다. 아울러 내가 정성 것 마음을 표현하는 인사도 다를 바 없다. 그래서 올바른 인사는 맛있는 마음의 향기로 표현된다. 또한 내 주변 사람들에게 올바른 마음을 전달하는 우리 삶의 필요조건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사람이니까. 또 다른 이유가 있을까? 결국 사람의 아름다운 인사는 마음을 나누는 최고의 공감행위이다. 사람 관계에서 인사하는 데 인색한 사람들을 보면 다가서기가 힘들다. 자기방어 수단으로 사용하는지 인격이 그것밖에 안되는지 알 수가 없다. 그러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사람들과의 융화를 쉽게 하지 못하는 특이성을 보인다. 서로의 마음에 문이 열려있지 않는 경우이다. 게다가 서로의 마음으로 비집고 들어가기엔 어색함이 존재한다.

내가 타인으로부터 공감을 얻지 못하고 있다면, 나의 평소 인사 습관과 품질을 점검해야 한다. 그리고 사람이 머리 숙여 인사하는 행위가 인사의 전부는 아니다. 우리가 알아야 할 건, 서로 상대방을 배려하는 인사여야 하는 것이다. 또한 그 마음을 표현하는 모든 언행이 인사의 범위이다. 더 나아가 타인을 배려하는 인사는 자신의 존재가치를 높이는 요인이기도하다. 사람은 순간적으로 타인을 평가하고 판단하는 메타인지력이 있다. 이 때문에 사람은 한 번 굳어진 첫인상의 잔상을 쉽게 버리지 못한다. 그래서 우리의 첫인상이 좋게 형성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은 좋게 형성된 관계를 중간에 갈등이 있다하더라도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려 애쓴다. 이처럼 사람관계에서 첫인상의 중요성을 애기하는 이유이다. 반면 첫인상이 좋게 형성되지 않을 때가 있다. 그때는 서로의 관계형성과정에서 수많은 시험대를 거쳐야한다. 그로인해 수시로 우리의 수고로움이 더해진다. 내가 평소에 무의식적으로 나눈 인사의 오류로 인한 인간관계의 변질을 수반한다. 그만큼 사람 사는 곳에서 인사라는 행위는 참살이의 기본이다.

우리가 경험하듯이 사람들 대부분은 부드러운 향기를 건네는 타인에게 기쁨으로 반응한다. 나의 아름다운 인사에 대한 타자의 보답인 것이다. 아울러 나를 바람직한 공간과 의미 있는 삶으로 안내할 가능성이 많다. 결국 서로 마주할 때 기쁘면 그것이 최고의 인간관계는 아닐까? 이로써 나의 진심어린 인사의 반응은 타자로부터 아름다운 향기로 다가온다. 사람 사는 세상이 밝아지고 기분이 상쾌하게 유지되다. 이처럼 우리가 주고받는 올바른 인사의 효과가 그렇다. 분명 나의 인생을 의미로 가득 채우는 영원한 기초자산이다. 이를 위해 나의 평소 인사습관이 부족했다면 일부러라도 수정해야 한다. 더 나은 인사습관을 갖도록 말이다. 웃는 미소(억지로라도), 목소리 톤의 부드러움, 천천히 말하기 등. 이러한 실천을 바탕으로 내가 먼저 인사를 건네면 어떨까.

이러한 행위는 바람직한 주도권을 상대편보다 먼저 획득하는 시작이기도 하다. 인간관계에서 주도권이 마치 거창한 능력이 있어야하는 것이 아니다. 내가 올바르고 떳떳하면 인사라는 품질에도 격이 다르게 전달된다. 따라서 내 주변의 삶을 주도하는 첫 걸음은 올바른 인사로부터 시작이다. 더구나 나를 참되게 보이는 수단으로 작용한다. 그것은 인간질서의 단순하고도 명료함이다. 실질적으로 내가 건네는 진심어린 인사는 타자의 긍정심리 반응을 얻어내기 위한 최고의 투자이다. 이는 단지 당신의 향기로운 마음만 있으면 된다. 이제 나와 가까운 주변의 사람부터 시작해 보자. 당신의 엷은 미소는 당신을 좋은 사람으로 만들 것이다. 그리고 당신의 상쾌한 기분과 어울려 성공예감이 지속되는 시작점이다. 인간관계에서 사람을 얻는 최고의 방법은 향기로운 인사로 부터 시작된다.

조석중 경영학 박사
조석중 경영학 박사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김포시청 공직자 또 숨져
  • [오늘 날씨] 경기·인천(20일, 토)...낮부터 밤 사이 ‘비’
  • [오늘 날씨] 경기·인천(24일, 수)...돌풍·천둥·번개 동반 비, 최대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