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인구 9% 차지…한미 상생협력 방안 마련 분주
상태바
평택인구 9% 차지…한미 상생협력 방안 마련 분주
  • 평택=천진철 기자  cjc7692@joongang.tv
  • 승인 2018.06.27 17: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한미군 평택시대] 한국 속 “美도시 탄생”

| 중앙신문=평택=천진철 기자 | 주한미군 평택시대 열린다
주한미군이 해방과 함께 일본군 무장해제를 첫 임무로 한국에 주둔을 시작한 지 73년 만에 용산을 떠나 평택으로 합류한다. 주한미군사령부 이전으로 주한미군 평택시대를 맞은 평택시가 글로벌 상생협력 방안을 마련하는 등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7월 지상군인 8군사령부가 평택 캠프 험프리스(K-6) 기지로 이전한 후 주한미군사령부가 평택으로 합류하면서 주한미군 평택시대가 개막됐다. 주한미군은 오는 29일 평택 캠프 험프리스에 신축된 새로운 사령부 건물에서 청사 개관식을 거행한다. 행사에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부 장관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편집자주]
 

미 육군의 해외기지 중 최대 규모로 알려진 평택시 캠프 험프리스 모습.


미군·가족, 군무원 등 시민권자
2020년 4만5천명까지 늘어날듯
주한미군 사건·사고센터 확대
외국인학교 설립 서둘러 추진


29일 주한미군사령부 이전으로 주한미군 평택시대를 맞은 평택시가 글로벌 상생협력 방안을 마련하는 등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지난해 7월 지상군인 8군사령부가 평택 캠프 험프리스(K-6) 기지로 이전한 후 주한미군사령부가 용산 주둔 73년의 막을 내리고 평택으로 합류하면서 주한미군 평택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게 되어서다.

평택시는 주한미군 재배치 결정에 따라 오는 2020년까지 미 육군 캠프 험프리스와 미 공군 오산기지(K-55)에 미군과 가족, 군무원 등 미국 시민권자가 2016년 1만5000여 명에서 2018년 3만5000여 명, 나아가 오는 2020년에는 4만5000 명까지 불어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는 평택시 인구 49만 명(2018년 6월 현재)의 9.2%에 해당하는 것으로 한국 속의 또 하나의 미국 도시가 형성되는 것이다.

시는 전국 최초의 ‘한국 속의 미국’현상을 지역경제 활성화로 연계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미 8군사령부와 주한미군사령부 이전에 따른 한미 친선협의회를 새롭게 운영하고, 시민과 미군이 교류하는 굿 네이버 프로그램과 국제교류재단을 통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주한미군과 적극적인 소통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외교부 4급 1명과 평택시청 3명으로 운영 중인 주한미군 사건·사고 상담센터 확대 운영하고, 국제도시에 걸맞은 외국인학교 설립을 서둘러 추진하기로 했다.

주한미군 평택 이전이 확정되면서 2006∼2020년 국비 1조1102억 원이 지원돼 미군기지 경계로부터 3㎞ 이내 주변 지역을 대상으로 기반시설 확충 및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주민편익시설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2017년 말까지 사업비의 86%인 9587억 원이 투입됐고, 오는 2020년까지 방음시설을 비롯한 주민숙원사업 등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시는 미군기지 관련 사업과는 별도로 추진하는 평택·당진항 친수공간 조성, 평택호 관광단지 조성, 한국군과 주한미군이 참여하는 평화공원 등 대형 관광 인프라 프로젝트가 2022년까지 완공되면 평택이 명실상부한 관광도시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당장 주한미군과 소통 프로그램이 적고, 휴식·관광 공간이 크게 부족해 ‘한국 속의 미국’이라는 호재가 곧바로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는 데 한계가 있다.
 

주한미군은 오는 29일 평택 캠프 험프리스에 신축된 새로운 사령부 건물에서 청사 개관식을 거행한다. 사진은 지난 19일 평택 캠프 험프리스 상공에서 헬기가 비행하는 모습.


주한미군 이전에 따른 국비 지원액을 다른 용도로 사용하거나 필요 없는 곳에 과다하게 지출하는 등 낭비적 요인이 이런 결과를 초래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일례로 2016년에는 주한미군 평택 이전에 따라 국비로 지원되는 항공기 소음대책 비용 1800억 원 가운데 60%가 넘은 1100억 원을 도시기반 시설 건설에 사용해 논란을 빚기도 했다.

평택시의원 당선자 유승영(민선 7기 시민 출범위원회 소속)씨는 “평택시가 군 항공기로 인해 소음피해를 받는 주민들을 외면한 채 법제정도 안 된 군 소음법을 적용해 보상대상을 크게 줄이는 잘못된 행정을 폈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서도 평택시는 주한미군 이전에 따른 관련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는 각오다.
정상균 평택 부시장은“2014년부터 시청 내 14개 부서가 참여하는 미군기지 이전 대책 태스크포스를 운영, 23개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며 “분기별로 대책회의를 열어 신규과제를 추가로 발굴하고 기지 이전과 관련이 적은 사업은 제외하는 등 전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평택대 윤지원(남북한통일문제연구소장) 교수는 최근 “‘주한미군 평택재배치 효과와 미군협력발전’ 발표 자료를 통해 평택시는 21세기 안보와 발전을 추구하는 글로컬(glocal =global+local) 신도시 시대를 맞게 됐다”고 설명하고 “이 같은 장점을 살려 평택을 안보·평화도시와 국제화 교육도시로 발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평택=천진철 기자
평택=천진철 기자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양평 대표축제 '제14회 양평 용문산 산나물축제' 개막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김포시청 공직자 또 숨져
  • [오늘 날씨] 경기·인천(20일, 토)...낮부터 밤 사이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