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진로탐색 프로젝트 도전 청년 만난 김동연 “청년들,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찾는 도전 응원”
상태바
경기도 진로탐색 프로젝트 도전 청년 만난 김동연 “청년들,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찾는 도전 응원”
  • 김유정 기자  julia6122@naver.com
  • 승인 2023.12.09 20: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경기청년 갭이어 성과공유회 ‘갭이어 페어(Fair)’ 개최
프로그램 참여자 400여명 참석..7~11월 1·2기 스토리 공유
소감 발표·우수 프로젝트 결과물 공연, 11팀에 도지사 표창
■9일 경기도청 1층 다산홀에서 열린 2023년 경기청년 갭이어 페어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 및 2023년 갭이어(1기·2기) 참여 청년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청)
9일 경기도청 1층 다산홀에서 열린 2023년 경기청년 갭이어 페어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 및 2023년 갭이어(1기·2기) 참여 청년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청)

[중앙신문=김유정 기자] 경기도가 9일 청년들이 하고 싶은 일을 도전하면서 꿈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진로탐색 프로젝트 경기청년 갭이어(Gap Year) 사업참여자들과 지난 4개월 활동을 공유하고, 도전·성장 이야기를 청취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이날 도청 다산홀에서 열린 경기청년 갭이어 페어(Fair)’에 참석해 여러분들이 청년 시절에 내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찾는 시도, 도전, 실패, 시행착오를 많이 해봤으면 좋겠다저는 남이 하고 싶은 일을 내가 하고 싶었던 일로 착각하며 살았던 상당한 기간이 있었는데, 우리 경기도 젊은이들이 (이런 일을) 가능하면 겪지 않도록 갭이어 프로그램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러분 각자 각자가 모여서 만들어진 다양성, 자기다움으로 우리 사회는 발전할 수 있다올해 약 600명 정도 갭이어에 참여했는데, 내년에는 규모를 더 늘리겠다. 이런 프로그램들이 전국 각지에서 벌어지고 있는 청년들의 꿈을, 아직은 모르겠지만 내가 하고 싶은 꿈을 찾게끔 북돋아 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행사는 경기청년 갭이어 프로그램 1·2기 참여자의 15주간 프로젝트 성과와 성장 이야기를 함께 나누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참여자를 비롯해 이자형·김도훈 경기도의원, 이영주 경기도사회적경제원 이사장과 프로그램 운영위원 등 400여명이 함께했다.

경기청년 갭이어 프로그램은 청년들에게 더 고른 기회를 주기 위한 민선 8기 김동연 지사의 대표 청년정책으로, 지난 7월부터 11월까지 청년 591(420개 프로젝트)이 하고 싶은 진로 탐색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최대 1인당 500만원뿐만 아니라 전문가 멘토링, 역량 강화 교육 등을 지원하는 내용이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청년들은 총 591명으로 420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디자인 96, 교육 60, 영화·드라마 42, IT·SW 40팀, 음악 36, 여행 25, 방송 24, 음식 22, 미용·패션 14, 사회복지 14, 스포츠 9, 인공지능(AI)·로봇 8, 동물 8팀 등이다.

주요 프로젝트 내용을 보면 코리안메탈메이커팀(조혁빈, 김진수, 서형욱, 염상섭)은 대장장이 견습생, 시나리오 작가, 촬영감독, 소재 분석가 등 다양한 재능을 갖춘 청년들이 모여 잊혀가는 전통기술인 금속 분야 장인들을 만나 청년들의 감으로 현대적인 전통칼 브랜드를 개발했다.

진소연씨는 고립(위기) 청년 11명을 직접 면담하고, 그들의 이야기를 잡지로 만드는 퍼즈(Pause·멈춤)’ 프로젝트를 완성했다. 삶의 괴로움으로 방황하고 고립된 청년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그들이 잠시 멈추고 미래를 생각할 수 있게 하자는 취지의 내용이었다. 진씨는 이번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글쓰기, 사진 보정, 일러스트 등 다양한 역량을 키웠고 사진관 창업이라는 꿈에 한발 가까워졌다.

이 밖에도 디저트 분야 창업을 꿈꾸는 백승현씨의 건강지향 글루텐 프리 디저트아트바이트(ArtByte)(양지현, 김서영, 박재은, 이지원)의 인공지능 툴을 융합한 작품 스타게이저팀(심은서, 조은진)의 세상의 꿈을 수집·기록·연결하는 웹진 언어술술팀(전효빈, 강혜림, 이소영)의 비대면 언어치료 플랫폼 회생팀(전상우, 진현도)에서 제작한 독립 중편 다큐멘터리 피하영씨의 경기도 여행 영상 콘텐츠 김준호씨의 한 발 나아가는 방법창작뮤지컬 영화 나정필름팀(김나형, 박소정)의 청년들의 성장을 소재로 한 단편영화 등도 있다.

행사에서 청년들의 프로젝트 진행과 변화 과정을 담은 갭이어 메이킹 영상을 시청하고 노래퀴즈, 전화연결 프로그램, 너의 이야기를 들려줘 등 다양한 소통 프로그램을 통해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도전 과정에서의 어려움, 실패, 성과 등에 대해 응원하고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경기도는 청년갭이어 우수참여 11팀을 대상으로 도지사 표창 및 상장을 수여했다. 수상팀은 담당 조력자(퍼실리테이터)의 추천을 받아 최종 갭이어 운영위원회에서 결정됐다.

도는 올해 경기청년 갭이어 사업성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참여 인원과 취·창업 연계 등 프로그램을 확장해 더 많은 청년들에게 다양한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화요기획] 제3연륙교 내년 개통, 영종 관광 활성화 ‘호재’ 되나
  • [단독] 여주에 여섯 번째 ‘스타벅스’ 매장 문 연다...이르면 4월 DT점 오픈
  • 전국예능인노동조합연맹 '김포시민 초청 5호선 희망 드림' 무료 콘서트 개최
  • 인천 부평구 산곡 6구역 재개발 사업 ‘내부 갈등 증폭’
  • 동두천 장림마을 '650년 수령 느티나무' 상고대 활짝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5일, 월)...새벽부터 '비' 또는 '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