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기획] 인천시민 품으로 돌아온 부평미군기지, 옛건물 존치 ‘논란’
상태바
[화요기획] 인천시민 품으로 돌아온 부평미군기지, 옛건물 존치 ‘논란’
  • 이복수 기자  bslee9266@hanmail.net
  • 승인 2022.10.18 21: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제강점기 시절 ‘조병창’ 흔적, 보존이냐 철거냐
역사·문화학계 ‘조병창 유적’ 최대한 보존해야
인근 주민들 “대형 쇼핑시설·공원 조성”이 답
民·學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활용 ‘설왕설래’
일제강점기 일본군에 이어 해방 이후 주한미군이 주둔하며 오랫동안 ‘금단의 땅’이었다 최근 인천시민의 품으로 반환된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의 활용방안을 두고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다. 사진은 캠프마켓 전경. (사진제공=인천시청)
일제강점기 일본군에 이어 해방 이후 주한미군이 주둔하며 오랫동안 ‘금단의 땅’이었다 최근 인천시민의 품으로 반환된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의 활용방안을 두고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다. 사진은 캠프마켓 전경. (사진제공=인천시청)

| 중앙신문=이복수 기자 | [편집자주] 일제강점기 일본군에 이어 해방 이후 주한미군이 주둔하며 오랫동안 금단의 땅이었다 최근 인천시민의 품으로 반환된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의 활용방안을 두고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다. 옛 일제강점기 시절 조병창의 흔적을 보존할 것인지 아닌지와 함께 반환 부지 활용방안에 대한 세부적인 계획 수립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인천시는 최근까지 민간협의회를 운영하면서 오염 토양 정화 활동을 효과적으로 마무리하는 등 반환부지 활용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 인천시가 시민들의 의견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받아들여 부평미군기지 활용에 나설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 “인천 안의 미국, 금단의 땅부평미군기지 캠프마켓, 인천시민 품으로

부평구 한복판에 오랫동안 자리 잡았던 부평미군기지가 2019년 한미 합에 따라 반환이 시작되면서, ‘금단의 땅이 인천시민들에게 공개됐다. 부평미군기지의 역사는 일제강점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일제는 1939년 현 부평구 산곡동 부평동 미군기지 부지에 주물공장 등 조병창 시설을 건립, 일본군들이 사용할 철제무기 제작에 착수했다.

역사학계 연구에 따르면 이곳에 동원돼 착취당한 조선인 노동자는 1만여 명으로 추산된다. 이들은 조선 전국, 그리고 멀리 중국에서까지 탈취한 철재류를 녹여 일본군들의 총, , 탄환 등을 만들었다. 당시 일제는 평양에도 일본 육군 조병창을 조성했다. 조병창 본부였던 부평을 제1제조소, 평양을 제2제조소로 불렀다고 한다.

부평미군기지 부지는 1945년 해방 이후에도 인천시민들이 갈 수 없는 금단의 영역으로 남았다. 주한미군은 일본 육군 조병창 부지에 주한 미 육군 병참본부인 애스컴시티를 조성하면서 주둔했다. 기지 안에는 군사시설은 물론 미군들을 위한 식당과 클럽, PX, 병원, 도서관, 극장, 체육관, 교회 등이 있었다. 마치 인천 안의 미국 도시나 다름없었다. 1991년 미8군 의료지원 담당 후송병원이 용산미군기지로 이전하면서 애스컴시티는 해체됐지만 캠프마켓은 여전히 남아있었다. 시간이 흐르면서 캠프마켓 기능이 축소되고 마지막으로 남았던 제빵공장이 평택미군기지로 이전하면서 캠프마켓의 기능이 상실됐고, 201912월 정부가 캠프마켓을 포함한 국내 4개 미군 기지를 돌려받기로 합의하면서 마침내 금단의 땅이었던 부평미군기지 부지가 인천시민의 품으로 돌아오기에 이르렀다.

# 부평미군기지 다이옥신 오염 논란, 민관합동으로 효과적 마무리

부평미군기지는 주한미군의 다이옥신 무단투기 파동 등으로 논란을 빚기도 했다. 캠프마켓 내에 존재한 DRMO(미군 군수물자 재활용유통사업소)에서 다이옥신을 처리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지만, 당시 주한미군이 이곳에서 다이옥신을 처리했는지 여부 등 정보가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2019년 정부가 부평미군기지를 주한미군으로부터 반환받기로 결정하면서 환경오염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민관 협의기구인 캠프마켓 다이옥신류 등 복합오염토양 정화를 위한 민관협의회가 설치됐다. 협의회는 2018년부터 최근까지 4년간 다이옥신류 정화활동에 큰 역할을 해왔다. 국방부와 환경부등 정부, 인천시와 부평구 등 지자체, 시민단체, 주민, 환경전문가 등 13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협의회는 그동안 17차례 정례회와 수시회의를 열어 정화사업 발주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실증실험을 통해 토양오염 정화 전 과정을 확인 검증해 정화 결과에 대한 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였다.

협의회는 운영목적인 대규모 다이옥신 토양오염 정화 목표치를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최근 확인 결과 다이옥신 측정 농도가 2.19피코그램으로, 목표치인 100피코그램보다 훨씬 낮은 측정치를 보인 것이다.

이재영 민관협의회의장은 캠프마켓은 국내 최초 대규모 다이옥신 오염토를 정화한 모범사례로 평가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여러 의견을 아끼지 않은 위원 분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안영호 주한미군기지이전사업단장은 대규모 다이옥신 완전정화라는 훌륭한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것은 민관협의회를 통한 전문가 자문과 철저한 관리 및 감독, 그리고 시민들과 꾸준히 소통해왔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 옛 조병창 병원부지, 존치 vs 철거 논란 지속

인천시는 반환받은 부평미군기지 부지에 대규모 공원을 조성, 인천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돌려주기로 결정한 상태다. 다만 옛 조병창 병원 등 일부 시설을 존치하느냐 마느냐를 놓고 역사학계와 시민들 간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주한미군이 해방 이후 주둔하면서 조병창 건물 상당수를 그대로 활용했기에 옛 건물들이 다수 남아있는 상태다. 역사·문화학계는 캠프마켓에 남아있는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시설인 조병창 유적을 최대한 보존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반면 인근 주민들은 이들 시설을 철거하고 대형 쇼핑시설을 유치하거나 공원을 조성해달라는 민원을 제기하고 있다.

이연경 인천대 지역인문정보융합연구소 학술연구교수는 "캠프마켓은 일제에 의한 병참 기지화의 증거이자 한국전쟁 이후 냉전 시기의 전쟁 유산으로 한국사뿐만 아니라 세계사적 의미를 가지는 장소"라고 설명했다. 반면 대다수 주민들은 유류와 다이옥신 등으로 오염될 가능성이 큰 옛 시설들을 철거하지 않으면 공원으로 조성해도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며 철거를 요구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인천시는 캠프마켓 전체 반환을 앞두고 현재 구체적인 부지 활용 방안을 구상 중이다. 한미 합의에 따라 캠프마켓 전체 4421201912월 반환됐고, 나머지 23는 올해 연말쯤 외교부·주한미군·국방부·환경부 등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서 되돌려 받을 예정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공원 관련 전문 업체에 의뢰해 지난 5월 기본계획 용역을 시작했고, 앞으로 시민 공론화 과정 등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오늘 날씨] 경기·인천(20일, 토)...낮부터 밤 사이 ‘비’
  • [오늘 날씨] 경기·인천(24일, 수)...돌풍·천둥·번개 동반 비, 최대 30㎜
  • 김포시청 공직자 또 숨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