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브리핑] 14일, 인천 브리핑
상태바
[i 브리핑] 14일, 인천 브리핑
  • 남용우 선임기자  nyw18@naver.com
  • 승인 2022.10.14 16: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인천 브리핑. (CG=중앙신문)
오늘의 인천 브리핑. (CG=중앙신문)

| 중앙신문=남용우 선임기자 | 전국 최초 민간운영비로 노인 및 청년일자리 창출
○…
인천시가 전국 최초로 민간으로부터 일자리 창출 운영비를 지원받아 청년과 어르신이 함께 운영하는 GS25시니어드림스토어 3호점인 ‘GS용마루은서점이 문을 열였다.

14일 시에 따르면, 편의점 사업은 단순 반복적인 공익활동 일자리 사업과 달리 물품 판매, 매출 및 재고 관리, 매장 운영 등 다양한 능력과 활동을 요구하고 있어 은퇴 노인 등 신노년 세대에게 지속적으로 주목을 받아 오고 있다.

그러나 노인일자리 사업은 청년의 일자리를 침해한다는 부정적 인식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시는 이러한 인식을 개선함과 동시에 어르신의 일자리도 지속적으로 창출할 수 사업으로 GS25 시니어드림스토어사업이 적합한 사례가 될 것으로 판단했다.

일반적으로 편의점은 24시간 운영되지만, 노인들은 야간활동이 어려워 앞서 개점한 1, 2호점은 야간 시간(자정 ~ 다음날 새벽 6)을 제외하고 18시간제로 운영해 왔다. 그러나 이번 3호점은 그 간 운영이 어려웠던 야간 시간대에 청년을 채용하면서 24시간제로 운영을 확대하게 됐다.

더불어 GS리테일은 시의 이 같은 사업 추진방향에 공감해 어르신 및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운영비 지원을 약속했다. 이에 따라 GS25 시니어드림스토어 3호점은 청년과 어르신이 공존하는 최초의 민간지원 1·3세대 일터로 태어나게 됐다.

GS리테일은 운영비 지원 외에 인천시와 최초로 편의점 사업을 희망하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편의점 취·창업 전문시니어 양성교육 과정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혀 인천시와의 협력관계 강화에 의지를 보였다.

GS25 시니어드림스토어는 어르신의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인천시가 GS리테일과 협력해 광역시 최초로 추진한 사업으로, 지난해 9월과 지난 3월에 각각 1호점과 2호점이 문을 열었다.

인천평생학습관서 ‘2022 인천 악기연주챌린지열려
​​​​​​​○…
인천시가 주최하고 인천음악콘텐츠협회가 주관하는 ‘2022 인천 악기연주챌린지가 오는 22일 저녁 6시 인천평생학습관에서 개최된다.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에게 악기로 전달할 수 있는 음악적 감동을 만들고자 악기와 가족, 화합을 주제로 진행된다.

지난 여름 130여 팀이 참가 접수해 1, 2차 심사를 거쳐 총 10개 팀이 이번 본선에 오르게 됐다.

기타, 베이스, 피아노 등 각 악기의 특성을 잘 보여줄 수 있는 공연부터 새로운 연주자들을 발굴하는 경연, 그리고 다양한 체험행사가 펼쳐진다. 경연에서는 우열을 가리는 경쟁보다는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무대로 치러질 예정이다.

또한 이승철밴드, 기타리스트 장하은, 인천시립극단, 사랑의 포스트 뮤지컬팀, 숨챔버오케스트라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연주자들의 연주도 감상 할 수 있다.

인천은 한동안 국내 악기 시장을 양분했던 삼익악기와 영창악기 2’를 비롯해 13개의 악기 회사가 있던 악기 시장의 본고장이었다. 광복 이후 애스컴 시절부터 1990년대까지 서울 못지않은 신(scene)을 가지고 있었고, 목재산업이 발달한 인천의 음악적·산업적 특성이 반영된 결과였다. 지금도 대한민국 온라인 판매 1위인 인천 향토기업 스쿨뮤직이 명맥을 유지하고 있지만 세는 많이 약해진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과거의 전통을 이어 다시 한 번 악기도시로서의 부흥을 위해 2022 인천 악기연주챌린지가 개최되게 됐다.

어린이 안전그림 그리기 공모 6점 선정17일까지 전시
​​​​​​​○…
인천시가 지난 7월부터 공모한 어린이 안전그림 그리기 공모전입상자를 14일에 시상하고 입상자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인천시는 시민 안전의식 제고 및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전국 8세부터 13세 이하 어린이를 대상으로 어린이 안전그림 그리기 공모전을 개최했다. 45점이 작품을 접수해 그 중 6점이 입상작(대상2, 최우수2, 우수2)으로 선정됐다.

대상에는 임채규 어린이의 우리들의 안전 지킴이와 김준우 어린이의물놀이 안전수칙이 선정됐다.

앞서 지난 9월말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된 2022 인천 재난안전전시회에서는 6점의 입상작이 전시돼 국내외 관람객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다. 이번 선정작들은 지하철 인천시청역 열린박물관에 오는 17일까지 전시되며, 2023년 재난안전달력 수록 및 인천상공회의소 안전문화 가상전시 등 각종 재난안전 공익 홍보에도 활용될 계획이다.

남용우 선임기자
남용우 선임기자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양평 대표축제 '제14회 양평 용문산 산나물축제' 개막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김포시청 공직자 또 숨져
  • [오늘 날씨] 경기·인천(20일, 토)...낮부터 밤 사이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