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백령도를 제2의 제주도로”…소형 공항 2025년 착공
상태바
인천, “백령도를 제2의 제주도로”…소형 공항 2025년 착공
  • 남용우 선임기자  nyw18@naver.com
  • 승인 2021.11.03 17: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기재부 예타조사 대상 사업 선정
"1740억 투입, 50인승·2027년 개항 목표"
옹진 백령면 솔개지구에 25만 4천㎡ 규모
인천시는 3일 개최된 기획재정부 제6차 국가재정평가위원회에서 백령공항 건설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 사진은 백령공항 건설 예정지 전경. (사진제공=인천시청)
인천시는 3일 개최된 기획재정부 제6차 국가재정평가위원회에서 백령공항 건설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 사진은 백령공항 건설 예정지 전경. (사진제공=인천시청)

2027년 서해 최북단 섬 백령도에 비행기를 띄우기 위한 인천시와 주민들의 숙원사업이 본격화 될 전망이다.

인천시는 3일 개최된 기획재정부 제6차 국가재정평가위원회에서 백령공항 건설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예타 대상사업 선정은 지난해 5월과 12월 심의에서 두 차례 좌절된 후 세 번째 도전 끝에 얻은 쾌거다.

백령공항은 서해 최북단 섬 주민들의 정주여건 개선과 1일 생활권 보장 등을 위해 인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역점사업이자 지역주민들의 숙원이다.

2017년 국토교통부가 수행한 백령공항 건설사업 사전타당성 검토에서 비용편익(B/C)2.19로 높게 나와 사업 추진 가능성에 대한 기대가 컸다.

또한, 인천시와 관련 중앙부처 간 공조체계를 구축해 적극 대응하는 한편, 지역 국회의원들의 전폭적인 관심과 지원도 이번 성과를 이루는데 큰 힘이 됐다.

백령공항 건설사업은 옹진군 백령면 솔개지구 일원 254000174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활주로 1200m(30m), 관제탑, 여객터미널을 갖춘 50인승 소형공항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예타 대상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내년 예타 조사(평가) 분석에 이어 국토교통부의 공항개발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조사 용역(2023),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2024), 실시계획 승인(2024) 등의 절차를 거치게 된다.

이후 2025년 건설공사에 착공해 2027년 개항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인천시도 내년에 백령공항 주변지역 발전전략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실시해 주변 지역 개발방향을 정립하는 한편, 숙박, 관광, 레저, 의료 등 공항과 연계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대응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백령공항이 건설되면 백령도까지 비행시간이 1시간 정도 걸려 현재 여객선으로 4시간 이상 소요되는 이동시간이 대폭 단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백령도는 물론 대청도와 소청도 등 서해 최북단 3개 섬과의 접근성이 개선돼 1일 생활권이 가능해지고, 비상상황 발생 시 대응능력도 향상돼 지역 주민들의 정주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남춘 시장은 이번 백령공항 건설사업 예타 대상사업 선정은 인천시민의 염원, 중앙부처의 협조, 지역 국회의원들과 시의회 및 지역 시민사회단체의 지원이 한데 합쳐져 거둔 성과로 지금까지 성원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 “후속 절차도 차질 없이 이행해 백령공항이 2027년 개항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백령공항과 주변지 개발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투자유치를 이끌어 내 백령도가 제2의 제주도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남용우 선임기자
남용우 선임기자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화요기획] GM 부평2공장 연내 폐쇄 결정...인천 지역경제 요동
  • 화성시, 경기도 지방세 체납정리 평가 ‘우수기관’ 선정
  • 화성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운영체계 개편 나섰다
  • [카드뉴스] ‘오늘의 동두천시는’
  • [포토] 어린이날 맞은 에버랜드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18일, 수)···낮 한때 약한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