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尹 의혹’ 낱낱이 밝혀 공개해야
상태바
당국 ‘尹 의혹’ 낱낱이 밝혀 공개해야
  • 박남주 기자  oco22@hanmail.net
  • 승인 2021.09.12 10: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남주 국장
박남주 국장

| 중앙신문=박남주 기자 | 내년 3월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후보의 ‘여권 인사 검찰 고발 사주 의혹’ 사건에 정치권이 요동치고 있다.

이 문제가 일파만파(一波萬波) 확산되자 당초 손준성 검사에게 자료를 받아 국민의힘 전신인 미래통합당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진 김웅 의원과 윤 후보는 지난 8일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어 자신들의 입장을 밝혔다.

김 의원은 손 검사로부터 고발장 등을 전달받아 당시 미래통합당에 전달했는지 등 핵심 의혹에 대해 "기억이 나지 않고, 이를 확인할 방법도 없다"며 검찰 차원의 조사를 촉구했다.

윤 후보도 출처 모를 '괴문서'로 정치공작이 벌어지고 있다며 자신관 전혀 상관없는 일이라며 언성을 높였다. 하지만 전직 검사 출신인 이들 두 정치인의 기자회견에선 공통점을 엿볼 수 있다.

일단 본격적으로 진행될 검찰 수사에 대비하고 있다는 인상을 준 것과, 실제 수사가 시작되면 이런 사건들이 어떤 식으로 흘러갈지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다는 점이다.

김 의원의 경우 '맹탕 회견이다', '해명이 오락가락한다'는 비판을 받았지만 그의 주장엔 한 가지 일관된 흐름이 있다. 자신에겐 어떠한 증거나, 자료도 남아 있지 않다고 부인한 것이다.

그러면서 "어느 정권이든 야당 측에 그런(제보) 자료가 오면 권부 내에서 오는 자료가 많은데, 그걸 문제 삼기 시작하면 (그 동안) 민주당에서 받아 제출했던 건 다 문제 삼을 것이냐"며 "저는 최종 수취인도 아니고 전달만 한 것 일 뿐, 받을 지위도 아닌데 받았다고 하면 배달자를 다 처벌해야 한다는 것인데, 이는 억지에 가깝다"고 부연했다.

그의 이같은 발언은 설령(設令) 손 검사로부터 고발장 등을 받아 당에 넘겼다 하더라도 자신은 내용을 전혀 모른 상태에서 단순히 전달만 했기 때문에 문제를 삼지 말라는 것으로 수사에 대비해 방어막을 친 것으로 읽힌다.

윤 후보는 “출처와 작성자가 나와야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며 ”그런 게 없는 문서는 괴문서“라고 규정했다.

제보자가 김 의원으로부터 받았다고 주장하는 고발장 등 어떤 문서를 제보했다 하더라도 최초 작성자가 누구인지가 밝혀지지 않으면 법적으로 문제 삼을 수 없다는 것이다.

윤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측근으로 알려진 손준성 전 수사정보정책관과 거리를 두는 듯 한 인상을 풍겼다.

그는 손 검사가 총장에게 보고치 않고 독자적으로 행동했을 가능성을 묻는 물음에 "자기가 누구와 문건을 주고받고 하는 게 있고 움직일 수 있다"며 "다 검찰총장의 결재를 받고 해야 하느냐"고 반문했다.

이는 손 검사가 김 의원을 통해 고발장 등을 전달했다 하더더라도 자신은 알 수 없는 일이라며 선을 그은 것이다.

김 의원이 절대 그런 일이 없었다고 부인하는 것이 아니라, 기억이 나지 않고 뉴스버스에 제보된 내용이 사실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입장이고, 손 검사와 문자를 주고받은 사실은 인정하고 있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수사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예단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또 다른 공통점은 두 사람 모두 제보자(당시 조성은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를 공공연하게 압박했다는 점이다.

김 의원은 많은 언론과의 접촉에서 "'윤석열과 유승민을 동시에 잡으려 하는 것 같다', '제보자가 특정 캠프 소속"이라며 제보의 목적이 순수하지 않고, 특정 세력이 개입했을 가능성을 암시(暗示)했다.

그리고 윤 후보는 아예 제보자를 정면 공격하며 "과거에 그 사람이 어떤 일을 벌였는지 여의도 판에선 모르는 사람이 없다"며 제보자를 겨냥, "폭탄을 던져 놓고 숨지 말고 당당하게 나와 디지털 문건의 출처와 작성자를 정확히 대라"고 압박했다.

그러나 이들 두 사람은 ‘언론관’이 달랐다.

김 의원은 제보의 조작 가능성에 대해 "뉴스버스도 언론 매체인데, 조작을 했을 것으로 보진 않는다. (제보자가) 휴대폰을 제출했다고 하니 쉽게 확인될 것"이라며 조작 가능성을 일축했다.

이에 반해 윤 후보는 정치공작을 하려면 인터넷 매체 말고 메이저 언론을 통해서 하고, 누가 봐도 믿을 수 있는 사람을 시켜 문제를 제기했으면 좋겠다"며 노골적으로 인터넷 매체를 폄하하는 '왜곡된 언론관'을 표출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당 내에서조차 '인터넷 매체가 보도하면 믿을 수 없고, 메이저 언론이 보도하면 믿을 수 있다는 것이냐'며 비판했다.

실제로 하태경 대선 경선후보는 "메이저든 마이너든 모든 언론은 어떤 사안에 대해 취재해 보도하고 의혹을 제기할 자유가 있다"며 윤 후보는 자신의 발언으로 상처 받은 언론들에 사과하라"고 직격했다.

이유야 어쨌든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수사가 진행 중인 만큼 해당 수사기관 등은 한 점 의혹없이 그 진상(眞相)을 낱낱이 밝혀내 (국민에게) 공개해야 할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김포시청 공직자 또 숨져
  • [오늘 날씨] 경기·인천(20일, 토)...낮부터 밤 사이 ‘비’
  • [오늘 날씨] 경기·인천(24일, 수)...돌풍·천둥·번개 동반 비, 최대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