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이 중심인 평택 모두가 행복한 평택”
상태바
“시민이 중심인 평택 모두가 행복한 평택”
  • 평택=김종대 기자  kks@joongang.tv
  • 승인 2018.09.02 17: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NTERVIEW 이사람] 정장선 평택시장
정장선 평택시장은 민선 7기는 “시민과의 소중한 약속으로 무엇보다 최우선으로 지켜 나갈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 중앙신문=평택=김종대 기자 | 민선 7기 시정 기본 방향
3선 국회의원 경륜 살려 열심히 할 것
평화·번영 선도하는 국제도시 만든다

시민 중심 새로운 평택 조성
시민의견 귀 기울여 시정에 적극 반영
잘했을 땐 격려 못했을 땐 꾸짖어 달라

160억 원 미세먼지 저감 대책 마련
사업장 관리 강화·나무심기 등 추진
여러 유관기관 협력 맞춤형 대책 수립

활발한 대규모 개발사업 진행
경기 남부 최대 규모 평화예술의 전당 건립
2종 항만 배후단지 등 평택항 활성화

민선7기 평택시장 정장선호가 순항을 하고 있는 가운데 정 시장은 “시민과의 소중한 약속으로 무엇보다 최우선으로 지켜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시장이 이끄는 민선7기의 시정 비전을 ‘시민 중심 새로운 평택’ 이라는 슬로건 아래 일자리, 경제, 교통, 농업, 시민소통, 복지, 안전, 교육, 환경, 문화예술,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힘찬 항해를 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편집자주]

Q 평택시민들과 중앙신문 독자들에게 간단히 인사 말씀 부탁드린다.

평택시민 여러분 그리고 중앙신문 독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다시 한 번 평택을 위해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준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평택시민들의 대표인만큼 그 위상에 걸맞게 정부와 국회, 도에 할 말은 하되 필요한 협력은 끌어내는 집권 여당 시장이 되어 평택의 발전을 완성해 달라는 준엄한 명령이라 생각합니다. 3선 국회의원의 경륜과 정부·경기도와 통하는 집권여당의 이점을 살려 깨끗한 환경 도시, 내 아이를 키우고 싶은 교육복지 도시, 삶이 풍성한 문화도시, 시민이 주인이 되는 새로운 평택을 만들겠습니다. 또한, 평택을 평화와 번영을 선도하는 국제도시, 사람이 중심이 되고 참여가 일상이 되는 소통도시로 만들겠습니다. 현명한 시민 여러분의 선택이 틀리지 않았음을 반드시 증명해 보이겠습니다. 남은 정치인의 삶이 평택을 품격 있는 명품 도시로 변모시키는데 온전히 쓰여 질 수 있도록 잘했을 때 격려해 주고 못했을 때는 꾸짖어 주면 좋겠습니다.

Q 시장님이 구상하는 새로운 평택의 궁극적인 모습은

지금 평택은 대규모 개발사업 진행과 미군기지 이전 등 대내외적으로 변화의 중심에 있습니다. 하지만 개발과정에서 발생한 지역 간 불균형과 갈등, 환경문제 등 해결해야 할 숙제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저는 민선7기 시장으로 취임하면서 시민이 중심이 되는 새로운 평택을 만들겠다는 약속을 드렸습니다. 그 약속은 일방적인 시정운영이 아닌 시민과의 진정한 소통을 통해 시민의 의견이 시정에 반영되는 시민우선의 평택, 공공의 이익을 나눠 함께 잘살고, 함께 건강하고 행복한 평택, 혁신을 통해 미래 성장과 발전이 있는 살고 싶은 평택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제가 구상하는 새로운 평택을 실현하기 위해 시정의 주체이자 평택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 동반자인 시민과 함께 해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Q 평택시 미세먼지 저감 대책은

서풍과 남서풍이 주로 부는 우리시는 경기도 서남부에 위치해 중국 황사 및 충청지역 화력발전소, 산업단지, 각종 도시개발 등의 지리적인 영향을 많이 받고 있으며, 또한 관내 비산먼지 발생 사업장·자동차·제조업시설 등 대기오염 발생량이 경기도내 세 번째로, 다양한 국내·외 영향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우리시 미세먼지를 해결하기 위해 내적으로는 사업장 관리강화, 노후경유차 저공해화 사업, 친환경차 보급 및 나무심기 등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사업에 금년도 약 160억 원을 투입해 다양한 미세먼지 저감 사업 추진을 통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외적으로는 평택지방해양수산청, 평택·당진 중앙부두 및 한국서부발전본부(주) 등 우리시 미세먼지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시 자체적으로 평택시 미세먼지 성분 분석 및 기여도에 대한 연구용역을 추진 중에 있으며 그 결과에 따라 내·외부 요인에 대한 우리시만의 맞춤형 저감대책을 추가로 마련해 강력히 추진하고, 우리시에서 단독 추진이 어려운 사항에 대해는 환경부, 경기도 그리고 충남도청 등과 협의체를 구성해 공동 대응추진 방향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시민에게 미세먼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전달과 피해예방을 위해 대기오염 측정소 추가설치, 환경민감계층(어린이, 어르신) 따복마스크 지원, 공기청정기 임대 지원 및 미세먼지 파수꾼 양성 교육 등 다양한 시민 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시 시민을 위해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함으로써 시민 중심의 평택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Q 경기남부 최대 규모의 평화예술의전당 건립이 추진된다. 그간의 추진상황과 앞으로의 계획은

시민의 문화욕구 충족과 주한미군과의 문화·예술 교류 인프라를 확충하고자 계획된 평화예술의 전당이 지난해 11월 행정자치부 지방재정 투자사업 심사에서 최종 승인되어 2021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됩니다. 먼저 올해 8월에 설계공모를 실시해 하반기에 예술의 전당 기본설계를 추진할 예정이며 오는 2019년 하반기 착공 예정입니다. 평화예술의 전당 건립에는 국비 750억 원을 포함, 총 852억 원이 투입되며 2만㎡의 부지, 건축연면적 1만 8127㎡에 1200석 규모의 대공연장과 400석의 소공연장이 들어섭니다. 또한 전시시설, 문화편의 시설 등을 고루 갖춤으로써 다양한 장르의 공연이 소화될 수 있도록 첨단화된 무대도 설치됩니다. 규모면에서 수도권 남부 최대의 최첨단 공연장이 갖춰짐에 따라 공연장 시설낙후 등으로 인한 시민들의 문화욕구를 충분히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시민의 염원이었던 사업인 만큼 시민과 함께 생각하고 논의해 건립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Q 배후단지 개발 등 평택항 활성화 계획은

‘2종 항만배후단지’는 2종 항만배후단지 55만평 개발은 평택항의 부족한 항만지원시설과 친수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지난 7월 말까지 민간사업자 공모를 추진하고 2018년에는 사업시행자 선정과 SPC를 구성해 2019년에는 개발사업 제안과 사업시행자 지정 등을 통해 2021년 착공할 예정입니다. 2종 항만배후단지에는 주거·상업기능은 물론 휴양, 레저, 공원, 자동차 클러스터 등 차별화된 도입계획을 수립해 고부가가치형 항만배후단지 개발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평택항 문화 관광 클러스터’ 포승읍 만호사거리에서부터 평택호 관광단지까지 10km의 항만접경지역을 새로운 명소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평택항 문화·관광 클러스터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선, 서해대교 아래 유휴지 1만 8000평 에디지털 복합문화관, 글라스 데크, 스마트 돔 등스포츠·여가·관광산업이 결합된 수변테마 파크 조성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포승읍 신영리에서 현덕면 권관리까지6.5km의 항만배수로 구간은 산책로, 조깅코스와 상설공연장, 체험 레저공간, 휠 로드, 캠핑장 등의 시설을 갖춘 새로운 친환경 수변공간으로 완성할 계획입니다. ‘활성화 정책개발’은 평택항 활성화 정책 발굴 연구용역을 추진해 2020년 상반기에 고시될 예정인 제4차 항만기본계획에 반영 할 계획이며, 이와는 별도로 평택항의 중장기적인 발전계획 수립하기 위해 가칭 ‘평택항 종합 발전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재정사업으로 추진해 줄 것을 중앙정부와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평택항과 황해경제자유구역 평택BIX와 현덕지구는 물론 평택호 관광단지 등과 연계 개발로서부지역 경제가 활성화되고 평택항이 동북아 무역물류중심 항만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계획입니다.

Q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개발에만 몰두해온 평택은 지역 간 불균형과 갈등이 여전하고 삶의 질이 낮습니다. 앞으로 시민과 함께 소통하는 행정, 시민이 주인 되는 더 큰 평택을 만들기 위해 시민 여러분들과의 소통을 게을리 하지 않겠습니다. 시민 여러분들께서 걱정하시는 환경 문제 역시 민선7기의 중심시책으로 선정해 시민들의 건강권과 쾌적한 삶의 환경조성을 위해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대책을 마련해 나갈 것입니다. 시민이 중심인 평택, 시민 모두가 행복한 평택을 만들기 위해 모든 역량을 다하겠습니다.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시민여러분 늘 건강하고 행복하십시오.

평택=김종대 기자
평택=김종대 기자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오늘 날씨] 경기·인천(20일, 토)...낮부터 밤 사이 ‘비’
  • 김포시청 공직자 또 숨져
  • [오늘 날씨] 경기·인천(24일, 수)...돌풍·천둥·번개 동반 비, 최대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