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 반도체 생태계 확장 위해 '한국반도체기술센터 유치' 나선다
상태바
용인특례시, 반도체 생태계 확장 위해 '한국반도체기술센터 유치' 나선다
  • 허찬회 기자  hurch01@hanmail.net
  • 승인 2024.04.09 18: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 반도체 생태계 완성위해 한국반도체기술센터(ASTC) 꼭 필요
연구‧개발, 실증, 생산 아우르는 반도체 생태계 형성
'최적입지' 용인 강조…인재양성, 정주여건, 교통 인프라 등 강점
이상일 시장 “ASTC오면 용인의 반도체 생태계 경쟁력은 세계 최고 될 것”
정부가 반도체 산업 기술의 초격차를 확보하기 위해 ‘한국첨단반도체기술센터’ 설립을 추진하는 가운데 용인특례시가 ASTC 유치를 위해 추진위원회를 구성한다. 사진은 추진위원회 회의 모습. (사진제공=용인특례시)
정부가 반도체 산업 기술의 초격차를 확보하기 위해 ‘한국첨단반도체기술센터’ 설립을 추진하는 가운데 용인특례시가 ASTC 유치를 위해 추진위원회를 구성한다. 사진은 추진위원회 회의 모습. (사진제공=용인특례시)

| 중앙신문=허찬회 기자 | 정부가 반도체 산업 기술의 초격차를 확보하기 위해 한국첨단반도체기술센터설립을 추진하는 가운데 용인특례시가 ASTC 유치를 위해 추진위원회를 구성한다.

9일 시에 따르면, ASTC는 팹리스(설계)와 파운드리, 소자기업과 소재부품장비 기업 간 협업 생태계 조성, 첨단반도체 기술 분야 우수 인재 양성, 글로벌 협력네트워크 구축 등을 위한 것으로 정부는 이 센터를 민관합동으로 설립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벨기에 루벤에 있는 세계 최고의 반도체산업 연구기관 아이멕(IMEC, Interuniversity Microelectronics Centre)’을 모델로 ASTC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IMEC7개국에 연구소를 운영 중인 비영리기관으로, 세계 96개국 산연 전문가가 모여 반도체산업의 최첨단 공정을 연구하며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용인특례시는 세계 최대·최고의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를 완성하려면 ASTC의 용인 유치가 꼭 필요하다고 보고 시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추진단을 구성키로 했다. 반도체 관련여러 기업들이 입주하거나, 입주를 희망하는 용인특례시가 최고의 미니팹(테스트베드)까지 하고 있는 만큼 ASTC 입지로도 최적이란 판단에 따른 것이다.

삼성전자의 첨단 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와 SK하이닉스의 용인반도체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를 조성 중인 용인특례시에 ASTC가 들어서면 반도체 기술 연구개발부터 설계, 시제품 실증과 대량 생산까지 아우르는 반도체 생태계를 완성해 산··연이 유기적으로 협업하는 등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이 이상일 시장을 비롯한 시 관계자들의 생각이다.

이에 시는 이상일 시장을 위원장으로, 지역의 산관 전문가와 반도체 설계소재부품장비, 패키징 등 각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용인특례시 ASTC 추진단을 구성해 유치 작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단일 생활권 내 메모리·비메모리 반도체 생산기지 구축
반도체 연구·개발하기에 가장 좋은 곳 '용인' 적극 홍보

정부가 반도체 산업 기술의 초격차를 확보하기 위해 ‘한국첨단반도체기술센터’ 설립을 추진하는 가운데 용인특례시가 ASTC 유치를 위해 추진위원회를 구성한다.  사진은 용인특례시 L자형 반도체벨트. (사진제공=용인특례시)
정부가 반도체 산업 기술의 초격차를 확보하기 위해 ‘한국첨단반도체기술센터’ 설립을 추진하는 가운데 용인특례시가 ASTC 유치를 위해 추진위원회를 구성한다. 사진은 용인특례시 L자형 반도체벨트. (사진제공=용인특례시)

시는 단일 생활권 내에 메모리·비메모리 반도체의 세계적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있고, 200여개 반도체 기업들이 입주할 것으로 예상되며, 전문 연구기관과 테스트베드까지 들어서는 만큼 반도체 인재들이 반도체 기술을 연구 개발하기에 가장 좋은 곳이 용인이라는 점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용인특례시는 용인의 반도체 산업에만 502조원의 대규모 민간투자가 진행되는 것에 맞춰 우량 반도체 기업들을 유치하고, 연구개발 시설 설립과 전문인력 양성, 정주 여건 확대, 교통인프라 확충 등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가 완벽하게 작동할 환경을 만들고 있다.

삼성전자의 이동남사읍 첨단 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에는 반도체 설계기업과 소재부품장비기업 150여사가 입주할 것으로 예상되며, SK하이닉스가 원삼면에 조성 중인 용인 반도체클러스터는 약 50여개 소재부품장비 기업이 입주할 예정이다.

기흥구에 조성 중인 플랫폼시티에는 반도체 설계를 비롯한 다수의 팹리스 기업이 입주할 것으로 보이며, 삼성전자가 20조원을 투자하는 기흥 캠퍼스엔 차세대 반도체 연구허브가 조성된다. 용인테크노밸리나 원삼, 완장, 통삼, 지곡, 능서 등 용인 곳곳에 포진한 일반산업단지에도 첨단 반도체 소장 기업들이 속속 입주해 반도체 생태계를 갈수록 확장하고 있다.

시는 특히 용인 반도체클러스터에 계획된 첨단반도체 양산 연계형 미니팹(테스트베드)’이 가동되고, ASTC가 용인에 설립되면 반도체 기술 연구개발의 시너지는 한층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

ASTC의 연구개발 성과가 팹리스와 소재부품장비 기업으로 넘어와 생산한 시제품을 미니팹에서 검증하고, 검증된 시제품을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반도체 산업의 선순환 체제가 용인에 잘 갖춰질 것이기 때문이다.

용인이 전문인력 양성 체제를 갖추고 정주 여건과 교통 여건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것도 용인의 강점으로 꼽힌다.

처인구 이동읍 천리와 묵리, 덕성리, 시미리 일원 약 228(69만평)16000가구를 수용할 반도체 특화 신도시가 새로 조성되며, UNIST, 경희대, 명지대 등에서 이미 반도체 전문인력 양성에 착수했다. 시는 또 반도체 고속도로 건설, 국도 45호선 확장과 국가철도 경강선 연장, 분당선 연장을 통해 시의 교통망을 대폭 확충하고 있다.

용인특례시는 특히 미국 상무부가 미국 국립반도체기술센터(NSTC)와 한국 ASTC와의 협력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만큼, 기업들의 투자 불확실성 해소를 위해서도 삼성전자SK하이닉스 양사와 긴밀하게 협업할 수 있는 용인에 ASTC를 설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ASTC가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양사와 관련 소재부품장비설계 기업들과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어야 우리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이 시의 판단이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용인은 경기 남부의 평택과 화성, 이천, 안성, 성남, 수원을 아우르는 반도체 벨트의 중심도시로 ASTC가 들어설 최적의 여건을 구비하고 있다면서 메모리·비메모리 반도체 앵커기업과 소재부품장비 기업설계 기업, 이들 기업의 제품을 실증할 미니팹(테스트베드)까지 들어서게 될 용인특례시에 ASTC가 들어오면 반도체 연구부터 실증, 생산 등이 하나의 생태계에서 이뤄질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502조원이란 초대형 규모의 투자로 조성하는 용인의 3대 반도체 클러스터이동남사읍 첨단시스템 반도체 국가산단, 원삼면 용인반도체 클러스터, 삼성전자 기흥 미래연구단지가 ASTC와 함께 가동되면 첨단반도체 기술을 연구개발하고, 그에 기반해서 반도체 칩을 비롯한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시스템이 완벽하게 갖춰지게 된다이렇게 돼야 우리 반도체 산업이 초격차를 유지하며 반도체 경쟁력을 키워 나갈 수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양평 대표축제 '제14회 양평 용문산 산나물축제' 개막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김포시청 공직자 또 숨져
  • [오늘 날씨] 경기·인천(20일, 토)...낮부터 밤 사이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