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김포메디컬 캠퍼스 조성사업 '안갯속'
상태바
인하대 김포메디컬 캠퍼스 조성사업 '안갯속'
  • 권용국 기자  ykkwun62@naver.com
  • 승인 2023.09.21 15: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상수급기본계획 시행 앞두고 사업비
부담 협의에도 사업진행 여부는 '감감'"

市 딴생각하는 것 아냐, 궁금증 '증폭'
김포풍무역세권 개발사업부지에 추진되는 인하대학교 김포메디컬 캠퍼스 조성사업이 오리무중이다. 사진은 지난 2022년 6월 지방선거를 3개월 앞두고 있은, 김포풍무역세권도시개발사업 기공식. (사진제공=김포시청)
김포풍무역세권 개발사업부지에 추진되는 인하대학교 김포메디컬 캠퍼스 조성사업이 오리무중이다. 사진은 지난 2022년 6월 지방선거를 3개월 앞두고 있었던 김포풍무역세권도시개발사업 기공식 모습. (사진제공=김포시청)

| 중앙신문=권용국 기자 | 김포풍무역세권 개발사업부지에 추진된다던 인하대학교 김포메디컬 캠퍼스 조성사업이 오리무중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제3기 병상 수급 기본시책 시행을 앞두고 대학병원 유치계획이 물 건너간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21일 시와 주민들에 따르면, 지난 20217월 김포시와 인하대는 풍무역세권 도시개발사업 부지 내 대학용지에 인하대학교 김포메디컬캠퍼스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 협약을 통해 양측은 풍무역세권 개발사업부지 내 9의 대학용지를 인하대에 조성원가 이하로 공급하기로 하고 협의를 통해 공급액 등을 정하기로 했다. 이어 시와 인하대는 지방선거를 4개월여 앞둔 지난해 2월 이 같은 협약내용을 구체화한 합의서(MOA)에 서명했다.

이를 통해 시와 인하대는 2024700병상을 갖춘 메디컬캠퍼스 착공을 위해 2022년 조성계획 수립에 이어 2023년 관련 인허가 및 행정절차를 완료키로 했다.

하지만 지방선거를 통해 새 지방정부가 들어서면서 속도를 내지 못하는 사업을 두고 '대학병원 유치계획에 변화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등의 말이 나오기 시작했다.

이 같은 분위기에 따라 이 사업에 공동참여하는 김포도시관리공사는 김병수 시장 지시로 올 1월부터 인하대와 협의에 나서, 지난 3월 이 사업의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사업비 부담 문제에 대한 합의점을 도출해 냈다.

앞서 김병수 시장은 지난해 말 언론브리핑을 통해 "건축비와 인건비 상승 등으로 7000억원이 넘을 것으로 예측되는 대학병원 유치 문제는 '누가 비용을 얼마만큼, 댈 것인지'가 가장 중요한 문제"라면서 계획변화가 아닌 사업비 부담 문제를 사업 지체 이유로 설명했다.

그러나 김포시 인근에 들어선 대학병원 신축 비용 분석을 통해 나 온 예상 건축비 3200억원과 물가상승분을 김포도시관리공사와 인하대가 각각 50%씩 부감키로 한 합의에도 6개월이 다 되도록 사업추진 여부가 알려지지 않으면서 궁금증만 더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올 8월 대형종합병원의 수도권 집중에 따른 과잉 병상 공급 문제로 인한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가 내 논, 3기 병상수급 기본시책 시행이 4개월 앞으로 다가오면서 대학병원 유치를 바라보는 시각이 회의적으로 변하고 있다. 여기에다 김포시의 병상관리 권역이 고양권과 묶이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더 커지고 있다.

주민 A씨는 "인하대 협의 후, 도시관리공사가 부담할 사업비 확보방안을 찾겠다고 한 것으로 아는데, 가타부타 아무런 얘기가 없다""숙원시업 증 하나인 대학병원 유치 문제인데, 김포시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내년 1월부터 시행에 들어갈 제3기 병상수급 기본시책에 따르면 내년부터 의료기관 개설허가 신청 시 의료인력 수급 계획 제출이 의무화되고 병상 신·증설도 시·도 의료기관개설위원회의 사전 심의 및 승인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2023년까지 건축허가 등 법적행정적 절차를 진행한 경우에는 소급 적용되지 않아 김포메디컬캠퍼스 조성을 위해서는 올해 말까지 토지매입과 건축허가가 진행되거나 병상권역을 고양시에서 분리해야만 해, 물리적으로 시간이 촉박하다는 시각이다.

이에 시 관계자는 "역세권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민간사업자와 사업비 분담 문제를 논의 중인 것으로 안다. 분양 등의 문제로 확실한 답이 나오지 않아 본 협약 체결이 늦어지고 있다"면서 "병상 수급 문제 해결 방안도 내부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풍무역세권개발사업은 대학 유치를 통한 훼손된 농지의 체계적 개발과 김포도시철도 이용수요 확보를 위한 배후단지 조성을 위해 2016년 김포시의 사업자 공모로 시작됐다.

20175월 김포도시관리공사와 민간사업자가 각각 50.1%49.9%의 지분으로 참여하는 ()풍무역세권개발 설립에 이어 2019년 개발계획 승인 및 도시개발구역이 고시돼, 오는 2024년까지 7천여 세대를 수용하는 주거용지와 대학을 비롯한 교육 및 기반시설을 공급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김포시청 공직자 또 숨져
  • [오늘 날씨] 경기·인천(20일, 토)...낮부터 밤 사이 ‘비’
  • [오늘 날씨] 경기·인천(24일, 수)...돌풍·천둥·번개 동반 비, 최대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