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 브리핑] 26일, 경기 브리핑
상태바
[G 브리핑] 26일, 경기 브리핑
  • 김유정 기자  julia6122@naver.com
  • 승인 2022.09.26 14: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경기 브리핑. (CG=중앙신문)
오늘의 경기 브리핑. (CG=중앙신문)

| 중앙신문=김유정 기자 | 초미세먼지 성분, 자동차 매연과 산업활동 등 주로 영향 받아
○…
지난해 경기도 초미세먼지(PM-2.5) 성분의 약 52%는 주로 자동차 매연, 산업활동, 농축산 활동 등으로 배출된 오염물질과의 대기화학반응으로 생성된 이온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이러한 내용을 담은 ‘2021년 대기성분측정소 운영 결과보고서를 발간했다.

연구원은 2021년 한 해 동안 평택, 김포, 포천, 이천 등 대기성분측정소 4곳에서 대기 시료를 채취해 초미세먼지 성분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4개 측정소 모두 이온 성분이 평균 52%로 가장 많이 나왔다. 나머지는 탄소 25% 중금속 2% 등의 순이다.

초미세먼지에서 이온 성분은 주로 가스상 오염물질이 대기 중에서 2차 반응을 거쳐 질산염, 황산염, 암모늄 이온 등으로 변환되는 것이다. 질산염은 자동차 이용 등 인간의 인위적인 활동에서 기인하는 질소산화물(NOX)의 배출량 증가, 질소산화물의 대기화학반응으로 주로 생성된다. 황산염은 이산화황(SO2)의 산화 반응으로 생성되며, 이산화황의 주요 발생원은 산업활동과 화력발전 배출 등이다. 암모늄은 농축산 활동이 많은 곳에서 주로 배출되는 암모니아(NH3) 영향을 받는다.

이 밖에 초미세먼지 성분 내 중금속 중 납의 농도는 평택, 김포, 포천, 이천에서 각각 0.014 /, 0.016 /, 0.015 /, 0.011 /로 대기환경기준(연간 평균치: 0.5 /)2.2~3.2% 수준이었다.

평택·김포 측정소에서 진행된 분석에서 초미세먼지, 블랙카본,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 농도가 모두 늦가을부터 봄철(11~3)까지 높고, 여름철에 낮아지는 계절적 특성을 보였다.

연구원은 겨울철에는 계절적 영향으로 상업 및 공공시설, 가정 등의 난방에 의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증가하고, 대기 정체 및 대륙고기압 세력의 확장에 따른 국외 고농도 대기오염물질이 유입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보고서에는 경기도 초미세먼지와 미세먼지 현황 초미세먼지 농도분포 및 주요 성분 특성 초미세먼지 입경분포 가스상 물질(NH3, CH4, CO2, CO) 및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분석 결과 2021년 대기성분측정소 측정결과 활용 사례 등도 수록했다.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서 3년 연속 대상수상
○…
경기도는 보건복지부가 실시한 ‘2021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평가지자체 부문에서 3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

보건복지부는 26‘2022년 노인일자리 주간 기념식행사에서 노인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지자체 및 수행기관 등을 시상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8월 전국 지방정부와 시니어클럽 등 전국 1268개 노인일자리 수행기관을 대상으로 노인일자리 사업에 대한 종합평가를 실시한 바 있다.

지자체 수상기관은 지역 내 수행기관별 종합평가 점수를 합산해 고득점순으로 결정되는데, 경기도는 이번 평가에서 시흥실버인력뱅크가 수행기관 대상을 받는 등 25개 수행기관이 점수 상위그룹인 우수기관에 선정돼 전국 1위 대상을 받게 됐다.

경기도는 보건복지부 노인일자리 사업의 실적 향상과 질적 개선을 위해 자체적으로 경기도형 좋은 노인일자리 사업을 발굴추진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노인일자리 수행기관 및 종사자 지원 243000만원 초기 투자비 및 노후시설 개선비 지원 9억원 경기 시니어 동행 편의점 18000만원 등 총 351000만원을 투입했다. 이를 통해 노인 94000여 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했다.

하반기 야외 영화 상영 프로그램‘2022 경기평화광장 잔디밭 영화제개최​​​​​​​
○…
경기도는 경기평화광장에서 영화와 함께하는 주말 나들이를 즐길 수 있도록 특별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26일 경기도에 따르면, 다음달 1, 2, 8, 9일 총 4회에 걸쳐 경기도청 북부청사 경기평화광장에서 하반기 야외 영화 상영 프로그램인 ‘2022년 경기평화광장 잔디밭 영화제를 개최한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달빛 타고 떠나는 힐링 여행을 주제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재밌는 영화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이에 따라 다음달 1일 미국 아카데미 수상작 인사이드아웃을 시작으로, 2일에는 따뜻한 가족 영화 덕구’, 8일에는 애니메이션 ’, 9일에는 베스트셀러를 원작으로 한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을 상영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경기평화광장 잔디밭에 500인치 규모의 대형 LED 스크린을 설치하고, 편안하게 영화를 볼 수 있도록 돗자리를 선착순으로 무료 대여해준다.

올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만큼 사전 예약제가 아닌 자유로운 관람 형식으로 진행할 방침이다.

,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현장에 소독·방역 관리 인력을 투입하고, 돗자리 간 거리두기, 음식 섭취 제한 등의 방역 대책을 철저히 시행할 방침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누구나 무료로 관람 가능하며, 우천 시 행사가 취소될 수 있다.

프로그램 운영 시간은 오후 5시부터 8시까지로, 5~6시 사이에는 경기평화광장에서 진행된 지역문화연계 공모지원사업 예술단체들의 공연 영상과 가을철 광장과 어울리는 재즈음악을, 6시부터는 영화작품을 상영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준비된 도시'라던 김포시, 국제스케이트장 유치 '행감서 뭇매'
  • 여주 황학산수목원 방문객으로 '북적'
  • ‘시간은 가는데“…김포고촌지구복합사업 '사업 답보'
  • 고양시, 경제자유구역 지정 기대감 확산...올해 15개 기업, 2682억 투자의향 밝혀
  • 김보라 안성시장, 공도-미양 간 도로 준공 소식 알려
  • [오늘 날씨] 경기·인천(15일, 토)...늦은 오후까지 비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