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 브리핑] 20일, 경기 브리핑
상태바
[G 브리핑] 20일, 경기 브리핑
  • 김유정 기자  julia6122@naver.com
  • 승인 2022.12.20 16: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경기 브리핑. (CG=중앙신문)
오늘의 경기 브리핑. (CG=중앙신문)

| 중앙신문=김유정 기자 | ‘2022년 경기도 골목상권 공동체 지원사업워크숍 개최
○…
경기도가 20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골목상권 상인과 매니저 등 200여 명을 대상으로 ‘2022년 경기도 골목상권 공동체 지원사업 워크숍을 개최했다골목상권 공동체 지원사업은 상인회 부재로 지원에서 소외된 골목상권 소상공인들을 하나의 공동체로 조직화해 스스로 당면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는 사업이다.

개별 소상공인 30명 이상이 공동체로 결성돼 2019년부터 현재까지 총 376개소가 조직화에 성공했고 경기도가 전국 최다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이들 상인회를 대상으로 공동마케팅과 시설환경개선 사업비 지원 및 상권 발전 주체로 성장하기 위한 협업공모 사업, 우수상권 육성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지원한 결과 총 20개소가 전통시장법 등 정부 제도권 내에 편입돼 중앙정부의 사업에도 참여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워크숍은 2019년 골목상권 공동체 지원사업이 시작한 이후 처음으로,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사업 성과공유, 상인회원 간 파트너십 구축 등 향후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 주관한 이번 행사는 1골목상권 유공자 표창(경기도지사 10,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19) 골목상권 지원사업 우수사례 발표 ’23년 골목상권 공동체 지원 사업 설명회 및 질의응답에 이어 2부에서는 상인리더 간 네트워크 강화 힐링프로그램 운영 등 코로나19로 그간 갖지 못한 골목상권 상인 간 대면 소통의 자리를 가졌다.

2022년 골목상권 활성화 유공 표창에서 경기도지사 표창은 구리 교문상인회 박헌석 부천 로데오거리총상가번영회 이천우 수원 아주대아리단길 최수용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이동민 의왕시상인회 파주 적성번영상인회 안산 대학동상인회 남양주 너나들이상인회 안양 귀인동먹거리촌상인회 연천 전곡로데오거리상인회가 수상했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장 표창 부문은 연천 전곡중앙상가번영회 정호진 하남 아이테코상가번영회 사공은 고양시 덕양구소상공인연합회 정성미 김포시 소상공인연합회 공신돈 수원 행궁동상인회 의정부 동오마을상인연합회 군포 당동로시장상인회 파주 법원읍상인회 구리 남양시장골목상인회 한국생산성본부 김홍진, 예선영, 김미경, 유지희, 김한솔, 김예지, 조은아 오렌지나무시스템 송주이 비스타컨설팅연구소 박근희 라온미르 장이성이 수상했다.

1회 경기도 브랜드 포럼도민 700여 명 참여브랜드에 관한 관심과 열기 더해
○…
경기도민과 함께 경기도 브랜드의 어제와 오늘, 내일을 이야기하는 제1회 경기도 브랜드 포럼이 지난 17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도민 700여 명의 참여 속에서 마무리됐다.

이번 포럼은 브랜드로 여는 변화의 기회를 주제로 전문가, 기업가, ·군 관계자와 도민 등 도와 관련된 각 분야의 사람들이 한데 모여 경기도 브랜드를 논의한 것에 큰 주목을 받았다. 사전 신청에는 모두 555명이 참여해 경기도 브랜드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입증했다. 현장 등록 및 브랜드 전시관 참석자 150여 명까지 모두 700여 명의 도민이 참여해 브랜드 축제의 장을 펼쳤다.

1부 변화 세션에서는 오병권 경기도 행정1부지사의 축사와 경기도민 공모전 수상작 시상을 시작으로 148만 구독자를 보유한 조승연의 탐구생활유튜버이자 인문학 작가인 조승연 작가의 명소가 되는 도시의 특징과 지역브랜딩에 대한 전문가 강연이 진행됐다. 또한 경기도 시·군 대표로 광명시 도시계획과 박종연 주무관이 새로운 도시이미지로 광명하다를 주제로 도시브랜딩 우수사례에 대해 발표했으며, 경기관광공사 국내사업팀 장혜진 팀장이 경기도와 도민을 잇는 경기둘레길관련 도 브랜딩 우수사례를 발표했다2부 기회 세션에서는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저자이자 문화재청장을 지낸 명지대학교 석좌교수인 유홍준 교수가 관광 자원으로서의 경기도 문화유산과 브랜딩 방안을 주제로 전문가 강연을 진행했다. 이어 정지희 경기도 청년 벤처기업가가 기회의 바다, 경기도에서 생존하는 법에 대한 강연을, 송윤주 경기도 사회적기업가가 누구나 주인공이 되는 사회를 꿈꾼다를 주제로 발표를 이어갔다.

도민참여 공모전에서 수상한 우수 수상작 발표를 통해 도민이 직접 주인공이 돼 경기도 브랜드에 대해 발표하며 이번 포럼의 대미를 장식했다. 일반부 글 부문 변화상 수상자인 권세리 씨가 나의 도시에서 달리다를 주제로, 청소년부 그림 부문 기회상 수상자인 김보미 양이 경기도의 자랑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현장에 참석한 도민들은 다양한 사례와 깊이 있는 강연을 통해 내가 살고 있는 경기도 브랜드를 한 번 더 생각해보고 되돌아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됐다는 반응을 보였다.

도민과 시·, 전문가가 참여해 브랜드로 함께 소통하는 이번 포럼에선 다채로운 부대행사 운영을 통해 즐길 거리도 풍성했다. 31개 경기도 시·군 브랜드를 만나볼 수 있는 브랜드 전시관, 나만의 브랜드를 찾아보는 퍼스널컬러 진단 경기도민증 만들기와 도정 브랜드 봉공이캐릭터 컬러링 등을 통해 포럼에 참여한 도민에게 볼거리를 선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김포시청 공직자 또 숨져
  • [오늘 날씨] 경기·인천(20일, 토)...낮부터 밤 사이 ‘비’
  • [오늘 날씨] 경기·인천(24일, 수)...돌풍·천둥·번개 동반 비, 최대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