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브리핑] 3일, 인천 브리핑
상태바
[i 브리핑] 3일, 인천 브리핑
  • 남용우 선임기자  nyw18@naver.com
  • 승인 2022.11.03 11: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인천 브리핑. (CG=중앙신문)
오늘의 인천 브리핑. (CG=중앙신문)

| 중앙신문=남용우 선임기자 | 신청사 건립사업 행안부 투자심사 통과2027년 준공목표
​​​​​​​○…
인천시가 신청사 건립사업이 행정안전부의 중앙투자심사를 지난달 27일자로 통과했다.

신청사 건립사업은 시청 운동장 부지에 청사를 새로 짓고, 기존 청사는 시민 중심의 문화·복지·소통 공간으로 활용하는 사업이다.

시는 20184월 완료된 인천시 신청사 건립사업 타당성 조사결과와 인구 증가 등을 반영해, 연면적 8417, 총사업비 2848억원 규모로 지난 8월 행정안전부에 중앙투자심사를 의뢰했다. 이에 대해 행안부는 청사 신축비용을 공개하고, 실시설계 이후 총사업비 및 사업규모 등에 대한 2단계 심사를 이행하도록 조건을 제시했다.

이번에 완료된 중앙 투자심사는 지방재정법 제37조에 따른 신청사 건립사업의 사전행정 절차로 투자사업의 필요성 및 타당성, 지방재정계획과의 연계성, 재정·경제적 효율성 등을 심사해 사업의 적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시는 2017년에 신청사를 현재의 운동장 부지에 건립하는 방안을 확정하고 타당성 조사 결과를 반영해 2018년도에 중앙투자심사 의뢰했으나 재검토 결과를 받아 사업이 중단된 바 있다.

시는 신청사 건립의 필요성과 재정·경제적 타당성 등에 대한 심사가 모두 마무리된 만큼 앞으로의 후속 절차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내년에 국제 설계공모 및 실시설계 과정을 거쳐 행안부가 제시한 조건 사항들을 이행하고 2025년 착공에 들어가 2027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기존 청사(본관, 민원동)는 리모델링해 시민편의시설과 공연장, 북카페, 전시실, 기록관 등으로 활용할 계획이고, 신청사 지하주차장 상부 지상공간은 쉼터, 산책로, 광장 등을 조성해 시민 휴식과 문화가 공존하는 복합청사로 신축할 계획이다.

1985년 준공된 현재 청사는 준공이후 37년간 인구 증가하고, 행정구역 확대로 행정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 공무원 정원도 늘면서 사무공간이 부족해 시 청사 부근 건물을 매입한 바 있다. 그러나 아직도 일부 부서는 임대청사를 사용하는 실정으로 부서 간 협업에 불편이 있고 업무의 효율성 저하는 물론, 엘리베이터와 주차장 등 시민 직접 이용시설이 부족해 시민 불편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급성호흡기바이러스 유행 중개인방역 수칙 중요​​​​​​​
○…
인천시가 본격적인 겨울철 진입을 앞두고 호흡기바이러스감염증 주의를 당부했다.

질병관리청 감염병 표본감시 주간 소식지에 따르면 올해 43주차(10.16.~22.) 인플루엔자 의사환자가 외래환자 1000명당 7.6명으로 전주(6.2) 대비 증가했으며, 방역당국은 이번 절기 유행 기준인 4.9명을 넘어선 지난 9163년만에 독감 유행주의보를 발령했다.

통상 국내에서 독감은 11월부터 4월까지에 유행하는데, 코로나19 발생 해인 2020년부터 지난 2년간은 유행하지 않았으며, 올해 방역이 완화되면서 일찍부터 독감이 시작됐다.

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질병관리청이 주관하고 17개 시·도 보건환경연구원과 전국 63개 협력 의료기관이 참여하는 인플루엔자 및 호흡기바이러스 병원체감시사업(KINRESS)에 매년 참여하고 있다.

최근 4주간 연구원에서 수행한 실험실 감시자료 분석결과 호흡기 8종 병원체 중에서 메타뉴모바이러스(HMPV)가 평균 59.7%로 가장 많이 검출됐으며, 두 번째로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HRSV)20.5% 검출됐다.

이들 바이러스는 제4급 법정감염병이며, 증상으로는 발열, 기침, 가래, 콧물, 코막힘, 숨가쁨 등이 나타난다. 심한 경우에는 세기관지염, 폐렴 등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영유아들은 감염 주의가 필요하다.

인천환경공단 청년 체험형 인턴채용행정직 1·기술직 4명​​​​​​​
○…
인천환경공단은 오는 7일부터 14일까지 공공기관 직무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청년 체험형 인턴을 모집한다.

이번 체험형 인턴은 관내 청년에게 환경전문공기업의 직무 수행 경험을 폭넓게 제공하고, 근무환경에 대해 사전 정보 습득을 통해 우수인재들을 채용하고자 마련했다.

채용분야는 행정직 1기술(환경)4명으로 총 5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오는 30일부터 한 달간 하루 8시간씩 공단 본부 및 각 사업소에서 근무하며, 급여는 인천시 생활임금을 적용해 지급된다.

18세 이상부터 만 34세 이하까지 지원가능하며, 1차 서류전형과 2차 면접을 거쳐 채용된다.

남용우 선임기자
남용우 선임기자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양평 대표축제 '제14회 양평 용문산 산나물축제' 개막
  • 김포시청 공직자 또 숨져
  • 오산서 택시와 SUV차량 충돌사고...운전자·승객 2명 숨지고 1명 부상
  • [오늘 날씨] 경기·인천(24일, 수)...돌풍·천둥·번개 동반 비, 최대 30㎜
  • [오늘 날씨] 경기·인천(11일, 토)...일부지역 오전부터 ‘비’
  • [오늘 날씨] 경기·인천(5일, 일)...천둥·번개 동반한 강한 비 ‘최대 100㎜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