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브리핑] 5일, 인천 브리핑
상태바
[i 브리핑] 5일, 인천 브리핑
  • 남용우 선임기자  nyw18@naver.com
  • 승인 2022.09.05 16: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인천 브리핑. (CG=중앙신문)
오늘의 인천 브리핑. (CG=중앙신문)

| 중앙신문=남용우 선임기자 | 이음카드, 모바일 간편 결제 도입 및 5~17% 캐시백
○…인천지역화폐(인천이음)에 모바일 간편 결제가 도입되고, 사용 가맹점에 따라 5~17%의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바뀐다.

인천시는 이음카드가 과도한 재정 투입에 비해 소상공인 매출 증대 부분은 미흡하고, 운영대행사의 초과이윤 문제를 해소하지 못한 점과 정책 플랫폼 활용이 미흡했다는 등의 문제점을 시급히 개선해야 한다는 판단에 따라 이번에 종합적인 제도 개편방안을 마련하게 됐다.

이번 개편방안의 핵심 내용은 캐시백을 차등 지원해 지역 소상공인을 두텁게 보호하고, 시민 혜택은 최대화하면서도 재정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한편, 운영사의 초과이윤 제거와 모바일 기반 시정혁신 플랫폼으로의 발전이라고 할 수 있다.

첫째, 캐시백을 차등 지원해 소상공인을 보호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다음달 1일부터 월 사용액 30만원 한도 내에서 연매출 3억원 이하 영세소상공인이 운영하는 가맹점을 이용할 경우 10%의 캐시백을 지원하고, 3억원이상 기타 가맹점을 이용할 경우에도 5%의 캐시백을 차등 지원해 소비대체효과는 물론 소상공인들의 매출증대도 적극 도모할 계획이다. , 인천사랑 사업자카드를 발급해 소상공인 간 거래(B2B) 300만원 한도에서 2% 캐시백을 지급하는 제도를 도입해 역내 거래 활성화와 역외 자본유출을 억제할 방침이다.

둘째, 캐시백 운영의 다변화를 통해 시민이 체감하는 혜택을 최대화한다는 방침이다. 시가 기본적으로 5~10% 캐시백을 지원하고, 기존 혜택플러스 가맹점에서 자발적으로 제공하던 1~5%의 할인혜택을 동일 수준의 상생캐시백 제도로 전환해 시민들에게 직접 돌려줄 예정이다. , ·구의 협조를 얻어 시민들에게 추가 1~2%의 캐시백 혜택을 제공할 예정인 만큼 모든 캐시백 혜택을 더하면 최종적으로 시민이 받는 혜택은 최소 5%에서 최대 17%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셋째, 시 재정을 탄력적으로 운영해 제도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내년도에는 최근 3년간의 예산을 상회하는 시비 2000억원 이상을 투입해 이음카드를 지속가능하고 안정적으로 운용하며, 국비 확보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넷째, 운영사 수익구조를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운영사가 수취해야 할 결제수수료 중 일부를 환원해 연매출 5억원 이하 소상공인의 수수료를 0%(제로화)로 감면해 비용절감 효과를 달성할 방침이다. 또한, 운영 기간 내에 연차별 회계정산 용역을 추진하고, 그 결과와 시민 충전금 등이 포함된 선수금 내역을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모바일 행정 기반 플랫폼을 발전시켜 시정혁신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다.

모바일 앱(APP) 기능(팝업·배너 등)을 적극 활용해 시정현황 및 주요시책을 홍보하고 지역소식, 지역 문화·예술행사 안내 및 각종 설문조사 추진 등 양방향 소통창구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구상이다.

이 밖에도 모바일 간편 결제를 도입하고 온·오프라인 고객센터를 마련하는 한편, 배달·택시·지역쇼핑몰 등 플랫폼 연계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장해 시민 편의성도 더욱 증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개편방안 중 캐시백 요율 차등화는 다음달 1일부터 곧바로 시행하고, 나머지 방안은 현재 추진 중인 운영사 신규 공모 절차가 마무리된 후 내년부터 시행이 가능하도록 준비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이음카드 개편이 시민들에게는 캐시백 혜택의 지속적인 유지와 사용 편의성을 높이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내 영세 소상공인들에게는 매출 증대와 결제수수료 비용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경제 측면에서도 역내 소비증진과 역외 자본유출 억제 등 선순환 경제 구축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우울감이나 무기력감이 느낀다면지금 바로 마음으로
○…인천시가 비대면 심리지원 서비스인 마음으로로 종합심리검사와 심리 상담을 연계해 상시 시민의 마음건강을 돌본다.

마음으로는 총 25종의 다양한 마음건강 검사와 자가 회복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25종 마음건강 검사는 검사방법 등이 생소할 수 있는 시민을 위해 우울·불안할 때 직장 내 스트레스가 많을 때 잠을 잘 못 잘 때 산전 후 감정변화가 심할 때 등 대표적 심리적 상황에 따른 상황별 검사와 청소년성인노인임산부로 분류한 연령별 검사를 제공해 이용 편의를 높였다.

시민의 스트레스 지수가 높아짐에 따라 심리지원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인천광역시 코로나19 정신건강 실태조사에 따르면, 스트레스 고위험 비율은 63.5%로 전년(40.1%) 대비 58.4% 증가했으며, 우울 고위험 비율 또한 전년(18.1%) 대비 100% 증가한 36.2%로 나타났다. 지난해 8월 서비스를 시작한 후 현재까지 약 1년간 마음으로를 방문한 이용자는 53천명(일 평균 130)으로, 많은 시민이 마음건강검사·회복프로그램·정신재활 콘텐츠 등을 이용해 심리적 지지를 받았다.

8일까지 아시아 문화교류전개최​​​​​​​
○…인천시는 5일부터 오는 8일까지 시청 본관 중앙홀에서 아시아 문화교류전을 개최한다.

이번 교류전은 그동안 코로나19로 위축됐던 해외국가들과의 문화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시민들에게 다양한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중국, 베트남, 인도, 우즈베키스탄, 필리핀 대사관과의 협업을 통해 사진 및 공예작품을 전달받아 전시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각 국가의 특색있는 문화와 자연환경 등을 담은 사진 100여점과 공예품 60여점을 만나볼 수 있으며, 국가별로 섹션이 나누어져 있어 같은 아시아권이지만 확연히 다른 국가별 특징을 몸소 체험할 수 있다.

100점의 사진에는 각 국가의 관광지, 자연, 인프라, 대표축제, 시민의 생활 모습, 음식 등이 담겨있고, 60점의 공예품에는 금속공예품, 전통악기부터 의상,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물품들까지 폭넓은 볼거리가 포함됐다.

시민이 행복한 인천형 민생경제 대책민생경제 활성화 등 1조 투입
○…인천시가 국내외 불안요소에 따른 물가 상승과 경제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취약계층 등을 보호하고, 민생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1조원이 넘는 재정이 투입되는 민생경제 대책을 추진한다.

시는 5일 경제활동 위축과 실물경제 악화 극복을 위한 시민이 행복한 인천형 민생경제 대책을 발표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중 무역 분쟁 등 대외경제 불안요인에 따른 공급망 차질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비롯해 사회 전반에 걸쳐 경제활동이 위축되고, 금리·유가·환율의 가파른 상승으로 서민들의 실물경제도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민선8기 핵심 가치인 균형, 창조, 소통을 바탕으로 민생경제 활성화 대책을 마련했다. 전담 T/F를 운영하는 한편, 유정복 시장과 실··본부장들이 지난달 경로당, 전통시장, 소상공인, 중소기업, 농어촌지역 등 20여 개 중소기업, 전통시장, 소외지역 등을 직접 찾아가 들은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가 적극 반영됐다.

이번 대책은 민생경제 지원, 서민생활 안정, 제도·규제 개선 등 3개 분야로 나눠 10개 과제를 추진하며, 1130억원의 재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중 4159억원은 우선 올해 추경예산에 반영해 연내 시행하고, 5971억원은 내년도 본예산에 반영해 추진할 계획이다.

현장 소통에서 건의됐던 사항 중 소상공인 특례보증 확대, 농산물 유통물류비(택배비) 지원 확대 등 21, 2100억원이 포함돼 있다.

건의사항 중 남동산업단지내 통근버스 증차 요청 등 49건에 대해서는 내부검토를 거쳐 시행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 수출인증-() 지원금 지급 등 6건의 개선요구사항은 관계 중앙부처 및 유관기관 등과 적극적인 협의·협조를 통해 개선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남용우 선임기자
남용우 선임기자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김포시청 공직자 또 숨져
  • [오늘 날씨] 경기·인천(20일, 토)...낮부터 밤 사이 ‘비’
  • [오늘 날씨] 경기·인천(24일, 수)...돌풍·천둥·번개 동반 비, 최대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