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브리핑] 21일, 인천 브리핑
상태바
[i 브리핑] 21일, 인천 브리핑
  • 남용우 선임기자  nyw18@naver.com
  • 승인 2022.12.21 15: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인천 브리핑. (CG=중앙신문)
오늘의 인천 브리핑. (CG=중앙신문)

| 중앙신문=남용우 선임기자 | 인천뮤지엄파크, ‘Memories of Landscape’으로 최종 선정
○…
미술관, 박물관, 예술공원 등 복합문화시설을 건립하는 인천뮤지엄파크 국제설계공모 당선작으로 토문건축사사무소컨소시엄(한국)“Memories of Landscape (경관의 기억)”이 최종 선정됐다.

이번 국제설공모에는 국내를 포함해 17개국 82개 업체가 참여해 37개 작품이 접수됐다. 지난 12일과 16일 두 차례 심사를 통해 작품에 대한 열띤 토론과 투표를 실시했는데, 특히 2차 심사는 공정하고 투명한 심사를 위해 심사과정을 실시간 온라인 중계했다. 심사위원들은 이번 당선작에 대해서 대상지의 변천과정과 원지형까지 아우르는 명확한 아이디어가 돋보였으며, 다양한 경계(물과 땅, 과거와 미래, 외부와 내부, 도시와 건축)에 대한 세심한 계획으로 특유의 가치를 문화시설유형에 녹여냈다고 평가했다. 또 몇 개의 동으로 분절한 듯 이어지면서 구성한 매스(mass)와 안쪽에 큰 오픈 공간을 두고 동양화학사옥(OCI 사옥)를 적극적으로 보여준 점 등 새로움과 동시에 인천다운 가치를 창출한 것으로 평가를 했다.

2등 작품으로는 포스코에이앤씨건축사컨소시엄(한국) 작품이 선정됐으며, 3등은건축공방건축사컨소시엄(한국, 네덜란드), 4등은 시아플랜건축사컨소시엄(한국), 5등은 에스에스피건축사컨소시엄(한국)의 작품이 선정됐다. 시는 내년 15일부터 일주일간 시청 본관 로비에서 당선작 및 입상작을 작품전시할 예정이다.

인천뮤지엄파크 조성사업300만 인천 시민 및 지역 예술계의 오랜 염원을 담아 인천 미추홀구 학익동 573번지 일원에 건립되는 연면적 41812규모의 미술관, 박물관 및 예술공원 등 전국 최초의 복합문화시설이다. 사업비는 2014억원이다. 이번 국제설계공모 당선자가 내년 1월부터 기본 및 실시설계를 실시해 2024년 건축공사에 착수하고 전시공사 및 개관준비 등을 거쳐 20275월 개관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외국인주민 인식개선 UCC공모전 수상작 16점 발표​​​​​​​
○…
인천시가 관내 거주 외국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없애고 문화적 다양성을 받아들이며, 외국인주민 인식개선을 위해 추진한 U.C.C.(User Created Contents)제작 공모전 수상작 16점을 선정했다. 시상식은 오는 27일 인천외국인종합지원센터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수상팀에게는 소정의 상금(대상 300만원, 최우수상 각 200만원, 우수상 각 100만원, 장려상 각 60만원)과 상장을 수여할 예정이다.

대상 수상작인 화합과 공존의 꽃을 피우는 인천은 꽃과 인천이 한 폭의 수채화로 그려지는 과정을 담은 라이브드로잉 영상으로 꾸며진 외국인주민이 인천에서 어우러져 살아가는 인천의 꿈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담았다.

한편, 지난 1024일부터 1130일까지 38일간 작품을 접수한 결과, 80편이 접수됐으며, 주제의 적합성·창의성·완성도를 기준으로 심사를 거쳐 대상 1, 최우수상 2, 우수상 3, 장려상 10편 총 16편이 선정됐다.

28일까지 시민제안공약 시민평가단공개모집
​​​​​​​○…
인천시가 21일부터 오는 28일까지 시민제안공약 시민평가단을 공개모집한다.

시민평가단은 지난달 21일 구성된 주민배심원과 함께 민선8기 공약관리를 점검·평가하는 추가적 장치로, 5개 분과, 50명의 시민으로 구성되며, 무보수 명예직으로 2년간 활동하게 된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평가대상인 선거공보 외에 시민제안정책, 인수위원회 건의사항, 창조혁신과제, 군구생활밀착 과제로 이루어진 시민제안공약에 대해 실천계획 수립 과정부터 이행사항까지를 점검한다. 시장의 임기 동안 공약이행 사항을 모니터링하고, 공약의 변경·조정이 필요할 경우 그 적정성 여부를 평가하며, 공약 집행과정에서 시민들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평가단 신청은 지역발전에 대한 열의와 애향심을 갖고 성실하고 객관적으로 공약이행을 평가 할 수 있는 인천 시민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신청을 원하는 시민은 인천광역시청 홈페이지의 고시공고메뉴에서 모집 안내문에 첨부된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한 후 인천광역시청 평가담당관실 담당자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남용우 선임기자
남용우 선임기자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김포시청 공직자 또 숨져
  • [오늘 날씨] 경기·인천(20일, 토)...낮부터 밤 사이 ‘비’
  • [오늘 날씨] 경기·인천(24일, 수)...돌풍·천둥·번개 동반 비, 최대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