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 브리핑] 7일, 경기 브리핑
상태바
[G 브리핑] 7일, 경기 브리핑
  • 김유정 기자  julia6122@naver.com
  • 승인 2022.09.07 15: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경기 브리핑. (CG=중앙신문)
오늘의 경기 브리핑. (CG=중앙신문)

| 중앙신문=김유정 기자 |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주와 투자·인적교류 등 협력 추진
김동연 지사 모든 면에서 활발하게 협력했으면 좋겠다
○…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조이르 미르자예프(Zoyir Mirzayev)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주 주지사와 만나 경기도와 타슈켄트주 간 관계 발전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김동연 지사는 7일 오전 경기도 중앙협력본부 사무실을 방문한 조이르 미르자예프 주지사와 만난 자리에서 경기도가 대한민국 인구나 경제 규모 의 4분의 1을 차지할 정도로 가장 큰 지역이기 때문에 무역, 투자, 인적교류 등 모든 면에서 활발하게 협력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조이르 미르자예프 주지사는 우즈베키스탄은 모든 분야에서 대한민국을 신뢰성이 높은 파트너, 동반자로 인식하고 있다경기도와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타슈켄트 경제특구에 사업체 상호 방문, 전문가 양성 등을 추진하면 좋을 것 같다. 양측에 담당자를 지정해 지속적으로 소통했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김 지사는 과거 부총리 시설 우즈베키스탄을 여러 차례 방문하며 깊은 관계를 맺었고 특별하게 생각하고 있다제안하신 협력방안을 실무자 단계부터 적극 추진하고 제가 부총리 때 우즈벡과 나눴던 우정, 협력을 경기도지사로서 계속 지속하겠다고 화답했다.

두 사람은 이날 경제투자, 정보기술(IT), 보건의료, 문화산업 등 각 부문별 협력관계 구축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또한 앞으로 코로나 이후 시대를 맞아 더욱 활발한 교류를 약속했다.

우즈베키스탄은 독립국가연합(CIS) 전체 국가 약 50여만 명의 고려인 중 가장 많은 수의 고려인(18만여 명)이 거주하는 국가이다.

경기도는 우즈베키스탄과 보건의료 협력분야, 공적개발원조(ODA) 사업, 고려인 동포 정착지원 사업 등을 통해 밀접한 관계를 이어오고 있으며, 특히 우즈베키스탄 의료인 초청연수(’17~’21), 중앙아시아 의료산업 상담회(’20) 등을 통해 의료기술과 의료산업 경험을 적극적으로 전수해왔다.

2024년 전면 개장 목표캠프그리브스 역사공원본격 조성 착수
○…
경기도가 민통선 유일 미군 반환 공여지인 파주 캠프그리브스를 DMZ 평화관광의 거점으로 만드는 캠프그리브스 역사공원 조성사업2024년 전면 개장을 목표로 본격 추진한다.

7일 도에 따르면, 지난 4월 경기도가 국방부와 캠프그리브스 기부 대 양여 사업의 최종합의각서를 체결한 데 이어, 지난달 17일 소유권 이전을 완료해 총 118000부지를 완전히 넘겨받은 데 따른 것이다.

도는 해당 부지를 활용해 캠프그리브스를 분단의 아픔을 되새기고 평화와 공존의 메시지를 전 세계에 전달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드는 캠프 그리브스 역사공원 조성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총 74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오는 2024년 상반기 중 전면 개장을 목표로 단계별 사업 추진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먼저 오는 10월부터 상수 공급시설 설치, 오수처리시설 설치, 도로 재포장 등 기반 시설 조성공사를 착공할 예정이다. 이후 카페, 화장실 등 관광객들을 위한 각종 편의시설을 확충하고, 울타리, CCTV, 가로등 등의 안전시설 보강과 환경정비 등의 작업을 내년 하반기까지 모두 마무리할 계획이다.

특히 도는 캠프그리브스와 인근 임진각 평화공연, 생태탐방로, 도라산 평화공원 등을 연계, DMZ 평화관광 벨트를 조성하기 위한 마스터플랜인 ‘DMZ 평화관광 종합개발계획을 내년 상반기까지 수립할 방침이다.

캠프그리브스는 주한미군이 6·25 전쟁 직후인 19537월부터 약 50여 년간 주둔했던 민통선 내 유일한 미군 공여지로, 당시 미군의 생활상과 건축양식을 엿볼 수 있어 근현대사적 역사 가치를 인정받는 시설이다.

경기도 내 추석 성수식품 제조·가공·판매업체 불법행위 65곳 적발
유통기한 경과 제품 보관, 보관기준 위반, 자가품질검사 미실시 등
○…
식품 보관온도를 준수하지 않거나 유통기한이 지난 축산물을 보관하는 등 축산물 위생관리법 등을 위반한 추석 성수식품 제조업체 65곳이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에 적발됐다.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은 지난달 16일부터 31일까지 도내 식품제조가공업체, 축산물가공(판매)업체 360곳을 단속한 결과 축산물 위생관리법 등을 위반한 65(66)을 적발했다.

위반내용은 보존기준 위반 13유통기한 경과 제품 폐기용 표시 없이 보관 12면적 변경 미신고 13원료출납서류, 생산 작업기록 및 거래내역서류 미작성 12자가품질검사 미실시 9그 외 미신고(등록) 영업행위 7건이다.

주요 적발 사례를 보면 ‘A’ 식육판매업체는 영하 18이하로 냉동 보관해야 하는 한우 차돌박이(국내산/13.1kg)를 영하 0.4정도의 냉장창고에 보관하다 적발됐다.

‘B’ 식품제조업체는 관할 행정기관에 등록한 면적 이외에 198.84의 식품창고 1동을 옥외에 설치한 후 참기름, 맛기름의 원재료 보관 등의 목적으로 사용하다 적발됐다. 영업 등록을 한 자는 영업장 면적을 변경할 경우 변경 신고를 해야 한다.

‘C’ 식육판매업체는 유통기한이 11일 지난 미국산 소고기(냉장) 39.9kg폐기용표시 없이 냉장창고에 보관하다 적발됐다.

‘D’ 식품제조업체는 두부류의 경우 3개월에 1회 이상 전문기간에 의뢰해 자가품질검사를 해야 하는데도 2020226일 이후 26개월간 자가품질검사를 하지 않은 채 제품을 생산했다.

유통기한이 지난 축산물을 폐기용표시 없이 보관하거나 보관기준을 준수하지 않은 경우, 냉동 원료육으로 냉장 포장육을 생산 판매한 경우 각각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주기적으로 자가품질검사를 실시하지 않으면 제조·가공하는 식품 등의 경우 식품위생법에 따라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 축산물의 경우 축산물 위생관리법에 따라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여성가족정책 민관 소통창구 마련경기여성거버넌스’ 92명 선발
○…
경기도가 여성가족 분야 정책의 민관 소통창구 역할을 맡을 2기 경기여성거버넌스’ 92명을 선발했다. 경기여성거버넌스는 여성정책(여성정책기관 종사자, 시민단체 활동가), 가족·일생활균형(1인가구원, 경력단절여성, 가족여성취창업기관 종사자), 돌봄(보육돌봄기관 종사자, 학부모, 자립준비청년) 3개 분야에서 전문가와 함께 정책 대안을 모색하는 역할을 한다.

이들은 내년 12월까지 여성가족정책의 민관협력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을 시작으로 분과별 정책현안과 이슈에 대한 회의 및 활동에 참여한다.

1기 여성거버넌스로 선발된 131명의 도민은 안심환경 민간 화장실 디지털 성폭력 예방 여성 창업 생태계 조성 여성 월경권 관련 인식 개선 등 다양한 도정에 정책 개선 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김포시청 공직자 또 숨져
  • [오늘 날씨] 경기·인천(20일, 토)...낮부터 밤 사이 ‘비’
  • [오늘 날씨] 경기·인천(24일, 수)...돌풍·천둥·번개 동반 비, 최대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