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 브리핑] 26일, 경기 브리핑
상태바
[G 브리핑] 26일, 경기 브리핑
  • 김유정 기자  julia6122@naver.com
  • 승인 2022.08.26 16: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경기 브리핑. (CG=중앙신문)
오늘의 경기 브리핑. (CG=중앙신문)

| 중앙신문=김유정 기자 | 김동연 지사 주민들 생존권 달린 재정비, 빠른 해결 위해 노력할 것
○…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6일 고양 일산 백송마을5단지 풍림산호아파트를 방문해 조속한 1기 신도시 재정비 추진을 위한 민심 행보를 이어갔다.

김동연 지사는 이날 풍림삼호아파트 입주민 등을 만나 “1기 신도시 재건축이나 리모델링은 주민들의 생존권이 달린 문제다. 빨리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경기도뿐만 아니라 중앙정부, 1기 신도시 5개 시가 힘을 합쳐 주민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차곡차곡 순서를 밟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를 만난 주민들은 주차장 문제로 밤이면 전쟁이고, 대로변까지 주차하면서 세대 간 분란도 있다누수되는 곳이 많고, 겨울이면 베란다에 곰팡이가 새카맣게 핀다고 호소했다.

김 지사는 단지 내부뿐만 아니라 노후화된 지하 배관실, 세대당 0.5대 정도로 부족한 지하주차장, 실제 아파트 입주민들이 거주하는 집 내부까지 들어가며 입주민들의 고충을 직접 목격하고 의견을 청취했다.

이날 김 지사의 현장 방문은 지난 24일 분당 샛별마을 삼부아파트에 이어 1기 신도시 재정비 관련 두 번째 민심 행보다. 김 지사는 성남 분당, 고양 일산에 이어 부천 중동, 안양 평촌, 군포 산본 등 나머지 3개 신도시도 방문할 계획이다.

도민 복지권 보장 위한 시스템 개선 추진
○…
경기도가 복지 사각지대에서 세상을 떠난 수원 세 모녀사건에 대한 종합대책으로 생활고로 어려움을 겪는 누구나 또는 그 이웃이라도 연락할 경우 지원 제도 안내는 물론 제도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연결해 주는 긴급복지 핫라인을 구축한다.

26일 도에 따르면, 통장이나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등이 주로 맡고 있는 현행 명예사회복지공무원제는 부동산중개인, 약사 등 생활업종 종사자로 참여 대상 범위를 넓힌 위기이웃 발굴단으로 확대 개편하고 발굴단에 대한 인센티브도 제공한다.

경기도는 도민 복지권 보장을 위한 시스템 개선방안을 마련해 이달부터 즉각 시행에 들어간다.

이번 방안은 시혜가 아닌 권리인 복지를 위한 구체적 약속이 필요하다는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바로 시행에 들어가는 긴급, 추석 전 시행하는 단기, 연말까지 진행하는 중기, 장기로 나눠 추진된다.

경기똑D’ 출시 100일 맞아 서비스 추가·확대
○…
마이데이터를 활용해 사용자에게 꼭 필요한 혜택 정보와 지원 사업 등을 한 번에 알려주는 경기도 마이데이터 서비스 경기똑D’의 제공 서비스가 확대된다.

26일부터 경기똑D’ 서비스에 경기도 공개채용정보 도입, 도민카드 사용처 확대(853개소),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생활정보 리포트 서비스 마이리포트’ 3종 신규 제공 등이 추가된다.

경기도 공개채용정보는 경기도와 시군 홈페이지에만 게시되던 것으로 이번 서비스 확대로 공개채용정보를 지역과 연령 제한 등의 조건에 따라 사용자 맞춤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민카드는 전자정부법에 근거한 행정안전부의 공공마이데이터를 활용해 나이, 거주지 및 유공자 등 특수자격을 확인할 수 있는 본인확인 서비스다. 경기도어린이박물관·수원화성행궁·용인자연휴양림 등 8개소 시범서비스 후 광명동굴, 남한산성행궁 등 사용처를 53개소까지 늘렸다. 늘어난 사용처에서도 기존과 같이 간편하게 할인 자격을 증빙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운영시간, 할인정보 등 세부 정보도 도민카드 서비스 내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통계 데이터 기반 서비스인 마이리포트에서는 맞춤 복지정보 리포트 행정통계 리포트 신용정보 리포트를 제공한다.

맞춤복지 리포트에서는 나와 비슷한 조건의 사용자가 많이 조회한 복지정보를 알려주고 가장 많이 신청한 복지정보를 추천해 준다. ‘행정통계 리포트에서는 거주지를 중심으로 해당 시군의 인구와 면적, 공무원 수, 소방관 수 및 세금과 관련된 통계를 다른 시군과 비교해서 볼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김동연 디엠지, 한반도 평화 시대의 중심으로뚜르 드 디엠지 2022 개막
○…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6일 고양체육관에서 열린 뚜르 드 디엠지(Tour de DMZ) 2022 국제자전거대회개막식에 참석, 경기도가 인천·강원과 협력해 디엠지(DMZ)를 한반도 평화 시대의 중심으로 만들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환영사를 통해 전세계에서 유일한 분단국가이자 유일한 지역인 디엠지에서 이와 같은 국제 자전거 대회가 열리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디엠지는 평화생태두 가지 키워드로 상징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디엠지는 남북통일의 염원을 담고 있는 동시에 국제 평화와 동북아 더 나아가 전세계의 평화를 상징하는 곳이라며 더불어 아름다운 자연환경이 잘 보존돼 있어 인류 미래의 도전 과제인 기후변화의 대처를 위한 아주 좋은 생태 보고의 장소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뚜르 드 디엠지(Tour de DMZ) 국제자전거대회는 접경지역의 균형발전과 한반도 평화 염원 및 자전거 이용에 관한 관심 제고 등을 위해 지난 2016년부터 개최돼온 행사로, 올해로 5회째를 맞는다.

코로나19로 잠시 중단됐다가 3년 만에 다시 열리는 올해 대회는 행안부와 경기도, 인천시, 강원도가 공동 주최하고 대한자전거연맹이 주관한 가운데, ‘도전과 열정, 평화의 길을 달린다를 주제로 26일부터 30일까지 열린다.

2000여 명의 참가선수들은 서해의 강화에서 파주, 철원을 거쳐 동해의 고성까지 경기도와 강원도, 인천시 10개 시군을 경유하며 비무장지대(DMZ)와 접경지역을 배경으로 닷새간의 대장정을 펼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김포시청 공직자 또 숨져
  • [오늘 날씨] 경기·인천(20일, 토)...낮부터 밤 사이 ‘비’
  • [오늘 날씨] 경기·인천(24일, 수)...돌풍·천둥·번개 동반 비, 최대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