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특례시, 두 번째 추경에 2226억 편성...'교통 인프라 확충·정주환경 개선’
상태바
고양특례시, 두 번째 추경에 2226억 편성...'교통 인프라 확충·정주환경 개선’
  • 이종훈 기자  jhle2580@hanmail.net
  • 승인 2022.08.17 17: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8기 시민 약속 이행 예산 반영
기정예산 3조2333억 比 6.9% 증가
고양특례시가 2226억원 규모의 2022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하고 시의회에 제출했다. 사진은 고양시청 전경. (사진=중앙신문DB)
고양특례시가 2226억원 규모의 2022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하고 시의회에 제출했다. 사진은 고양시청 전경. (사진=중앙신문DB)

고양특례시가 2226억원 규모의 2022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했다.

17일 시에 따르면, 이번 추경안은 일반회계 2006억원, 특별회계 220억원 규모로 기정예산 32333억원 대비 약 6.9% 가량 증가했다.

민선8기 출범 후 처음 편성된 이번 추경안은 이 시장이 강조해 온 도시 인프라 확충과 정주환경 개선 등에 방점을 두고 향후 시정에 밑거름이 될 마중물 사업 중심으로 편성됐다고 시는 설명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분야는 교통 인프라 확충이다.

시는 신분당선과 9호선 연장, 3호선 급행 도입 등 광역철도 개선을 위한 사전타당성 용역비 35천만원과 자유로, 통일로 등 주요도로망 개선을 위한 타당성조사 용역비로 5억원을 각각 편성했다.

또 재원부족으로 지연돼 왔던 사리현IC 주변 도로개설공사 등 12건의 도로 개설 및 확포장 공사에 165억원을 반영하고, 중앙로 버스전용차로 등 노후도가 심한 도로, 인도, 육교 등 기반시설 보수비용에도 20억원을 추가로 투입한다.

이 시장의 공약이기도 한 주차장 신설 확대를 위해 원흥, 지축 택지지구 내 주차장 부지 매입비로 3466천만원을 편성했다.

재난관리기금을 50억원을 추가로 적립해 재난재해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하도록 했다. 이와 별도로 배수펌프장 내 노후시설 보수보강, 위험수목 제거 등에 34천만 원을 편성하고, 송포6통 간이배수펌프장 증설 사업에도 65천만원을 추가로 투입해 공사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지난해 말 발생했던 마두역 인근 상가건물 주차장 기둥 파열 등으로 지하 안전에 대한 시민 우려가 커진 만큼 일산신도시와 화정지구를 중심으로 지반조사와 관리대책 수립을 위해 8억원을, 제설장비 임차용역을 포함한 도로 제설작업 예산도 23억원을 추가로 확보해 겨울철 위기상황에 철저히 대비키로 했다.

이밖에도 노후승강기 교체 지원 사업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시비 134천만원을 추가로 투입해 공동주택 단지별 최대 5천만원까지 지원하고, 공용급수관 교체공사에도 26천만원을 추가 편성했다. 준공 후 30년이 경과돼 재건축을 추진 중인 공동주택 3개 단지를 대상으로 안전진단 전 발생하는 전문기관 현지조사 비용을 단지별 1천만원씩 지원하기로 했다.

공릉천, 창릉천 등 지방하천의 상시 적정유량 확보를 주요과제로 설정한 시는 유지용수 확보 대상지 검토 등 관련 용역비로 95천만원을, 단기적으로는 약 10억원의 사업비로 하천 내 쉼터, 경사로, 물골을 조성하는 등 시민들의 접근성과 이용률을 높이는 대안이 마련됐다.

시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하천과 한강과의 단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약 10억원을 들여 대화천, 도촌천, 한류천과 한강 철책선 제거 구간을 잇는 자전거 산책로 연결사업도 동시에 추진한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당선 이후 인수위원회에서는 전문가, 업무보고에서는 공직자, 현장에서는 시민들과 소통하면서 시정철학을 공유하고 구체화했다이번 예산안은 그 첫 번째 결과물이자 민선8기 시민행복 시대를 여는 밑거름이 되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미국 인공위성 오늘 정오 한반도 추락 가능성 ‘경계경보’ 발령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15일, 일)…흐리고 최대 7㎝ 눈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14일, 토)…흐리고 눈 또는 비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13일, 금)…흐리고 ‘겨울비’
  • [기획] 이충우 여주시장, 오랜 기간 묵은 ‘여주시의 굵직한 현안’ 한방에 해결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6일, 목)…흐리고 최대 7㎝ ‘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