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1호 지시도 민생 “민생회복위한 민생대책특별위원회 설치해야”
상태바
김동연 1호 지시도 민생 “민생회복위한 민생대책특별위원회 설치해야”
  • 김유정 기자  julia6122@naver.com
  • 승인 2022.07.04 14: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개최 민선8기 첫 간부회의서 밝혀
도의회 참여 여야정 협의체 구상 피력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취임 후 첫 결재로 ‘비상경제 대응 민생안정 종합계획’에 서명한 데 이어 4일 개최된 민선8기 첫 간부회의에선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1호 지시로 ‘민생대책특별위원회’ 구성을 주문하며 민생 회복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혔다. (사진제공=경기도청)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취임 후 첫 결재로 ‘비상경제 대응 민생안정 종합계획’에 서명한 데 이어 4일 개최된 민선8기 첫 간부회의에선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1호 지시로 ‘민생대책특별위원회’ 구성을 주문하며 민생 회복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혔다. (사진제공=경기도청)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취임 후 첫 결재로 비상경제 대응 민생안정 종합계획에 서명한 데 이어 이번엔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1호 지시로 민생대책특별위원회구성을 주문하며 민생 회복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혔다.

김동연 지사는 4일 경기도청에서 민선8기 첫 간부회의를 주재하면서 지난 1일 민생경제 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경기도 비상경제 대응조치 종합계획1호로 결재했다면서 “1호 결재와 맥을 같이 하는 민생대책특별위원회를 만들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동연 지사는 이어 물가가 심상치 않고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도 계속될 것 같아 앞으로 경기도 경제나 도민의 삶이 팍팍해질 가능성이 많다면서 양 부지사(행정 1·2부지사)가 의논해서 안을 만들어 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조금 더 나아가서 경기도의회가 정상화되면 여야정 협의체도 만들었으면 좋겠다면서 두 당이 함께하는 협의체를 만들었으면 하는 게 제 바람인데 앞서 경기도에서 민생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는 도지사 취임 후 경기도청 전체 간부는 물론 직원들과도 처음 만나는 상견례 성격으로 도청 내부 방송을 통해 생중계됐다. 김동연 지사는 전 직원이 함께 회의를 함께 하고 있음을 언급하며 직원들을 향해 앞으로의 도정 운영 방향으로 접시 깨기 행정, 버리기 행정, 현장 행정등 세 가지를 당부했다.

김 지사는 먼저 일하다가 접시 깨는 것은 용인하겠다. 일하지 않아서 접시에 먼지가 끼거나 하는 것은 참기 어렵다. 적극행정을 이렇게 표현한 것이라며 열심히 일해서 접시를 닦고 그 과정에서 금이 가거나 깨지더라도 열심히 일하는 직원들을 보호하고 격려하고 장려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버리기 행정은 혁신행정을 뜻하는 말로 김 지사는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우리 도의 발전과 도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스스로 돌아봤으면 좋겠다불필요한 일, 불필요한 절차와 관행을 없애는 데 경기도가 앞장섰으면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모든 문제는 현장에 있고 모든 답도 현장에 있다. 보고서와 탁상행정을 없애는 데 저부터 솔선하겠다유세기간 중 현장에 있는 평범한 이웃들을 많이 만나면서 많은 걸 깨달았다. 앞으로 우리 행정이 현장이 우선되고 한 분 한 분의 마음을 헤아리고 낮은 자세로 갔으면 한다고 현장 행정을 강조했다.

이날 간부회의는 행정1부지사, 행정2부지사, ·국장, 직속기관장사업소장자치경찰위원장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별도의 자료 없이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는 형식으로 1시간 30분가량 진행됐다. 각 실·국장들은 이날 칸막이 행정, 경기북도 설치, 현장 행정에 대한 공감 등을 언급하며 도지사와의 소통행정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김 지사는 권위주의를 지양하고 수평적 의사소통을 했으면 좋겠다. 앞으로 다른 의견이나 새로운 제안이 있으면 편하게 얘기해달라일사불란하게 수직적으로 일하는 것은 원하지 않는다. 결정된 정책에 대해서 효율적으로 집행하는 것은 필요하겠지만 적어도 의사결정 단계나 방향을 잡는 데 있어서 격의 없는 토론을 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9일, 화)···폭우 쏟아져 ‘최대 350㎜ 물폭탄’
  • 안산 터미네이터?…나체로 대로변 폭우 샤워 40대 남성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10일, 수)···흐리고 ‘강한 비’ 최대 300㎜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1일, 월)···태풍 간접 영향 ‘최대 120㎜ 비’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31일, 일)···흐리고 가끔 ‘비’
  • 인하대 캠퍼스서 1학년 여성 피흘린채 숨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