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 대선’ 20여일 간의 ‘대장정 돌입’···여야 후보들 표심 향한 발걸음 분주
상태바
‘3.9 대선’ 20여일 간의 ‘대장정 돌입’···여야 후보들 표심 향한 발걸음 분주
  • 박남주 기자  oco22@hanmail.net
  • 승인 2022.02.15 16: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李-尹, ‘양강구도’ 속 ‘단일화’에 관심
민주당, 내심 안철수 후보 완주 기대
단일화 성사 못되게 하는 것이 ‘최선’

국힘, 연일 李 ‘대장동 의혹’ 등 제기
김혜경氏 ‘갑질 논란’ 거론하며 ‘맹공’
양당 지지층 결집···주요 관전 포인트
‘코로나 확진자‘ 투표 가능성도 ’변수‘
‘제20대 대통령 선거’가 20여 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15일부터 선거전이 본격화됨에 따라 여야 후보들의 민심을 향한 움직임과 각 당의 선거전략에 대한 변수에 국민들의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사진은 ‘19대 대선’ 벽보 모습. (사진=중앙신문DB)
‘제20대 대통령 선거’가 20여 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15일부터 선거전이 본격화됨에 따라 여야 후보들의 민심을 향한 움직임과 각 당의 선거전략에 대한 변수에 국민들의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사진은 ‘19대 대선’ 벽보 모습. (사진=중앙신문DB)

| 중앙신문=박남주 기자 | 다음달 9일 실시될 ‘제20대 대통령 선거’가 15일부터 공식화됨에 따라 여야 후보들의 표심을 향한 발걸음이 빨라진 가운데 남은 20여일 간의 선거 기간 변수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의 양강구도가 형성된 가운데 대선후보 간 막판 단일화 여부에 유권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지난 13일 윤 후보에게 단일화를 제안함에 따라 야권에선 후보 단일화 논의가 본격화되고 되고 있다.

그러나 국민의힘 권영세 선거대책본부장이 "안 후보가 제안한 단일화 방식에 우려를 표한다"며 (안 후보의) '여론조사 방식'에 제동을 걸고 나서 시작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후보들끼리 만나 담판을 짓는 방식을 사실상 역제안한 셈인데, 국민의당 내부에선 이를 수용키 어렵다는 것이 대세다.

민주당은 공식적으로 윤 후보와 안 후보 간 단일화 협상이 아직 무산되지 않았음에도 여론조사 방식이 거부된 만큼 사실상 기술적으로 양 후보 지지층이 공감할 수 있는 단일화가 어렵다고 보고 내심 안 후보의 완주를 기대하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여론조사는 윤 후보가, 담판을 통한 양보는 안 후보가 각각 수용키 어려울 것"이라며 "다양한 루트를 통해 안 후보에게 '우리와 함께하자'는 메시지를 전하면서 단일화가 성사되지 못하게 하는 것이 최선의 전략"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와 함께 그 동안 접점이 있어왔던 새로운물결 김동연 후보와의 단일화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다만, 민주당 측의 비공식적인 러브콜에도 김 후보가 아직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데다 캠프 내에서 '완주'를 주장하는 소리가 많아 단일화가 그리 녹록치 않을 분석이 지배적이다.

대선을 20여 일을 남겨둔 상태에서 거세진 민주당과 국민의힘 간 네거티브 공방도 관심사 중 하나다.

민주당은 윤 후보의 '문재인 정부 적폐 수사' 발언과 부동시로 인한 군(軍) 면제, 대장동 개발 특혜의혹 연루 여부, 배우자 김건희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개입 의혹 등에 화력을 집중하고 있다.

민주당 선대위는 연일 관련한 논평을 쏟아내고 있는 가운데 윤 후보의 기차 객실 좌석 위 구둣발 올림 사건을 문제 삼고 "공공질서의 기본을 무시한 특권과 예의 없는 행동"이라며 비난 공세를 퍼붇고 있다.

이에 국민의힘은 이 후보의 대장동과 관련한 각종 의혹을 제기하며 경기도지사 시절 이뤄진 배우자 김혜경씨의 갑질 논란을 부각시키며 맹공을 가하고 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여전히 대장동 게이트의 '몸통'이라며, 비리 의혹을 해소치 못한 상태에서 (이 후보가) 아무리 국민 통합, 협치 등을 주장터라도 이를 믿을 수 없을 것이라며 비판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 밖에 여당인 민주당의 지지층 결집 움직임과 제1야당인 국민의힘의 정권교체론 극대화 움직임 중 어느 쪽이 더 세를 규합할 수 있을지도 주요 관전 포인트다.

당내 경선 때부터 이 후보와 이낙연 전 대표 측 간의 신경전으로 인해 지지층 결집이 완전히 이뤄지기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던 민주당은 윤 후보의 '문재인 정부 적폐 수사' 발언으로 새로운 전환점을 맞았다.

윤 후보 발언이 민주당 지지층의 가장 큰 상처인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까지 상기시켰기 때문이다.

이 후보는 "노무현 전 대통령께서 그 험한 길을 가셨는데, '지켜주지 못했다'는 똑같은 후회를 두 번씩 반복할 것이냐"며 친노·친문을 비롯한 범여권 지지층의 결집을 호소하고 있다.

반면 국민의힘은 정권에 문제가 있다면 차기 정부가 정당한 절차를 통해 수사를 하는 것이 당연함에도 이 후보 측이 과민반응을 보이는 행위야말로 분란을 통해 표를 얻으려는 전략이라고 되받아쳤다.

이 후보가 자신들을 '정치보복과 검찰에 의한 폭압통치를 꿈꾸는 정치세력'으로 규정한 것을 국민들을 ‘편가르기’ 한 것으로 해석한 것이다.

양강인 이 후보와 윤 후보의 비호감도가 다른 어떤 대선의 후보들보다도 높다는 점 때문에 불거지고 있는 투표율도 주요 관심사다.

여야 모두 투표율이 낮을 경우 상대 진영에 대한 비호감, 높을 경우엔 자기 진영 후보에 대한 유권자들의 열망 때문이라며 유리한 방향으로 풀이하고 있다.

이 외에 오미크론 확산으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폭등하면서 투표율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도 또 하나의 변수가 될 전망이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오후 6시부터 오후 7시 30분까지 투표할 수 있도록 하는 ‘선거법 개정안’이 지난 14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하지만 코로나 확산세 가속을 고려한 나머지 확진자들이 얼마나 투표를 할 수 있을지, 비확진 유권자들의 우려를 키우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확실한 해법이 없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김포시청 공직자 또 숨져
  • [오늘 날씨] 경기·인천(20일, 토)...낮부터 밤 사이 ‘비’
  • [오늘 날씨] 경기·인천(24일, 수)...돌풍·천둥·번개 동반 비, 최대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