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자원 이용 탄소중립 실현...‘미래 자원 산림’에 1309억 푼다
상태바
산림자원 이용 탄소중립 실현...‘미래 자원 산림’에 1309억 푼다
  • 강상준 기자  sjkang14@naver.com
  • 승인 2022.01.19 17: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道, 산림 이용한 2050 탄소중립 기본계획 수립
경기도는 올해 1390억원의 예산을 들여 ‘탄소중립 실현과 도민의 행복 구현’을 목표로 ‘2022년도 경기도 산림시책’을 추진한다. 사진은 가평 강씨봉자연휴양림. (사진제공=경기도청)
최근 캠핑·등산 등 산림 여가활동이 증가하는 추세에 발맞춰 수원 수목원, 너른골자연휴양림 등 산림휴양복지시설 10곳도 조성된다. 사진은 가평 강씨봉자연휴양림. (사진제공=경기도청)

경기도가 탄소중립을 위해 산림을 활용하는 등 미래 자원 산림1309억원을 투자한다.

도는 19일 기후위기 시대 탄소흡수원 관리강화, 산림재해 예방강화 및 신속 대응, 산림자원의 순환경영, 산림복지서비스 확대, 지역과 함께하는 산림정책 총 5개 과제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도에 따르면, 최근 기후 위기가 불편의 문제가 아닌 인류생존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는 올해 1390억원의 예산을 들여 탄소중립 실현과 도민의 행복 구현을 목표로 ‘2022년도 경기도 산림시책을 추진한다.

산림의 탄소흡수량 최대화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생육단계별 숲가꾸기를 8780ha 규모로 추진하고 800ha의 면적에 조림을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산림에너지 자립마을 조성, 목재펠릿 보일러 보급 등 산림바이오매스 연료화 사업을 추진하고, 신규 사업으로 경기도 2050 탄소중립 산림녹지 기본계획을 수립해 탄소중립을 위한 전략·사업을 발굴할 계획이다.

또 산불 대응을 위해 산불진화헬기 20대를 분산배치하고 산불감시진화인력 1895명을 운영한다.

산사태 예방을 위해 사방댐 20개소, 계류보전 7km를 설치하고, 사방시설 355개소 등을 점검해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으로, 기후변화에 따른 산림병해충 예방 차원에서 소나무재선충병 피해목 58000그루를 제거하고, 매미나방, 대벌레 등의 대량 발생 피해 예방을 위한 방제 활동을 강화할 예정이다.

산림자원의 효율적 이용 차원에서 우량종자 생산을 위한 종자공급원 환경개선사업을 시행한다.

최근 캠핑·등산 등 산림 여가활동이 증가하는 추세에 발맞춰 수원 수목원, 너른골자연휴양림 등 산림휴양복지시설 10곳도 조성된다.

남양주 축령산자연휴양림(철쭉군락). (사진제공=경기도청)
광릉숲 생물권보전지역의 보전과 함께 탐방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즐길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반딧불이 복원, 차 없는 거리 조성, 광릉숲 둘레길(54km) 정비, 주차장 정비 등을 추진한다. 사진은 남양주 축령산자연휴양림 철쭉군락지. (사진제공=경기도청)

광릉숲 생물권보전지역의 보전과 함께 탐방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즐길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반딧불이 복원, 차 없는 거리 조성, 광릉숲 둘레길(54km) 정비, 주차장 정비 등을 추진한다. 또 지역민들이 참여하는 주민협의회를 구성, ‘주민공동체사업을 지원해 지역과 함께 상생하는 생물권보전지역을 만드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김성식 축산산림국장은 세계적 기후 위기로 탄소흡수원인 산림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도는 산림을 개발의 도구가 아닌, 인류의 생존을 위한 미래 자원이라는 차원에서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도는 지난해 215개소의 산사태 피해지를 복구하고, 산불 발생이 전년보다 65%가 감소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를 바탕으로, 산불방지 유공 대통령 표창,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우수사례 경진대회 국무총리상을 받았다.

또한 경기명산 27곳 쉼터 조성, 숲길 273km 정비, 대형산불 피해지인 강원 고성군 경기의 숲 조성 등을 통해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산림훼손 및 난개발 방지를 위해 경기도 산지전용허가기준 조례를 제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화요기획] GM 부평2공장 연내 폐쇄 결정...인천 지역경제 요동
  • 화성시, 경기도 지방세 체납정리 평가 ‘우수기관’ 선정
  • 화성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운영체계 개편 나섰다
  • [카드뉴스] ‘오늘의 동두천시는’
  • [포토] 어린이날 맞은 에버랜드
  • 하스피아, 화성시에 고주파의료기 10대 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