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기획] 낙후된 원도심 대안 떠오른 “부평연안부두트램...어디까지 왔나”
상태바
[화요기획] 낙후된 원도심 대안 떠오른 “부평연안부두트램...어디까지 왔나”
  • 이복수 기자  bslee9266@hanmail.net
  • 승인 2021.12.14 05: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市·주민들, 부평연안부두선 건설 ‘한목소리’
연내 국가교통委 최종 승인만 남겨둔 상황
"내년 중 행정절차 등 예타 대상 선정 목표"
부평연안부두트램 노선도. (사진제공=인천시청)
부평연안부두트램 노선도. (사진제공=인천시청)

| 중앙신문=이복수 기자 | 신도시에 비해 낙후된 원도심을 살릴 대안으로 떠오른 친환경 교통시설인 부평연안부두트램은 어디까지 와 있나?

도시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교통여건 개선이 필수조건이다. 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교통망 확충 효과로 지역의 인구가 늘어나고, 유동인구 증가에 따른 경제 활성화 등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천지역은 최근 들어 송도, 청라, 검단 등 새로 조성하는 신도시 지역의 교통망 확충에만 몰두하다 보니 상대적으로 개발여건이 더딘 원도심 지역의 오래전부터 이어진 불편한 교통여건 개선에 대한 관심이 더뎌 지역 침체가 가속화되어왔다.

이런 가운데 인천시가 원도심 교통여건 개선을 통한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교통망 확충에 나선다.

정부가 대규모 도시 내부의 접근성과 속도 경쟁력을 갖출 수단으로 제시한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트램 건설계획을 들고 나선 것이다.

부평연안부두선은 원도심 주민들의 이동편의와 교통복지를 목표로 폐선을 앞둔 기존 철로에 친환경 교통수단 트램을 접목, 그동안 인천지역 교통 인프라 구축에 소외된 원도심 활성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수천억 원에 달하는 재원 조달을 위해 정부로부터 사업성을 인정받아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올해 말로 예정된 국가교통위원회 승인은 물론 내년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으로 선정되어야 하는 등 공사가 시작하기까지 거쳐야 할 남은 행정절차의 관문이 높아 보인다.

본보는 상대적으로 소외된 원도심 지역의 교통복지 실현은 물론 내항 재개발, 개항창조도시, 부평미군기지 공원화 등 지역 내 주요 사업의 추진을 앞당길 마중물이 될 부평연안부두선 조성사업 과정과 앞으로 남은 과제를 짚어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인천시은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Welcome To 캠프마켓 부평 미래 10년 로드맵’을 마련했다. (사진=중앙신문DB)
부평연안부두트램 예상 노선 5번째에 해당되는 부평캠프마켓 일대 전경. (사진=이복수 기자)

# 부평연안부두트램...인천 도시철도망 계획 핵심으로

인천시는 최근 2016년부터 2025년까지의 인천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안을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 8개에 달하는 계획 변경안 중 최우선 순위에 놓인 것이 부평연안부두선 트램이다. 시는 인천의 신도심 및 원도심 균형발전을 지원하고 원도심 교통여건을 위해 부평연안부두 트램 건설을 추진한다며 의지를 다지고 있다.

도시철도법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장은 10년 단위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지자체장은 도시철도망 계획을 수립한 날로부터 도시철도망 계획 타당성을 재검토해 필요한 경우 이를 변경할 수 있다. 이런 행정과정에 따라 인천시는 지난 201812월 국토부가 승인한 1차 인천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의 타당성을 재검토해 2차 계획안을 제출한 것이다. 기존 계획 변경을 통해 부평연안부두 트램을 사실상 1순위로 올려놓아 사업 추진 의지를 밝힌 것이다.

국토교통부 도시교통정책실무위원회는 지난 11월 부평연안부두 트램 계획안이 포함된 인천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안의 검토·조정을 완료했으며, 12월 중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통한 최종 승인절차만 남겨두고 있다. 연내 사업 확정이 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류운기 인천시 철도과장은 그동안의 검토 절차에서 인천시가 신청한 노선들이 변동 없이 반영됐다“12월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통과하면 올해가 가기 전에 승인 및 고시 절차가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부평연안부두선은 석탄부두 선로 및 폐선 예정인 군용 선로를 활용해 트램을 구축하는 것이 특징이다. 석탄부두로 향하는 연안부두 일대에서 시작, 인천역과 가좌역, 부평역으로 이어지는 18.72를 잇는 노선이다. 정거장 27, 차랑 기지 1곳이 새로 들어서게 되며 총사업비는 3935억 원에 달한다.

계획에 맞게 시는 지난 11월 부평연안부두선 사업화 용역을 발주, 내년에 이어질 행정절차에 대비하고 나섰다. 내년까지 진행될 용역을 통해 시는 부평연안부두선의 장래 교통수요를 예측하고, 대안노선을 검토해 선정할 계획이다. 아울러 건설 및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경제성 및 재무성에 대한 타당성을 검도하는 등 사업 전반에 대한 종합평가를 통해 내년에 실시될 기재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에 신청, 선정되기 위한 만반의 준비를 갖출 계획이다.

정부가 대도시 내부의 교통여건 개선의 일환으로 트램을 지목하고 있는 것도 사업의 긍정적 신호로 읽힌다. 트램의 주무부처인 국토부는 지난 201910광역교통 2030’을 발표하면서 앞으로 10년간 대도시간 광역교통 정책방향으로 신교통수단인 트램을 적극 도입, 도시 내부의 접근성과 속도 경쟁력을 갖추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인천시 관계자는 신도심과 원도심의 균형발전을 이끌고 원도심 대중교통의 획기적 변화를 가져올 부평연안부두선 사업이 내년 기재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관련 용역을 통해 지금부터 준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중구 주민들의 숙원, 교통여건 개선 가능할까

인천항 인근 중구지역 주민들은 수십 년 가까이 진척 없는 교통여건 개선을 가져올 부평연안부두선 건설을 염원하고 있다. 인천항 주변에서 30년 넘게 화물차 통행으로 고통을 받아온 중구 연안동 주민들은 트램 운행을 통해 지역 활성화와 도시 재생사업이 이어지기를 기원하며 조속한 사업 추진을 요구하고 있다.

연안동 트램 추진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트램을 도입하면 타 지역과의 접근성이 낮아 어시장과 내항 등 관광자원을 활용하지 못해 온 연안동의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며 연안부두 트램 도입을 위한 행정기관의 적극 추진의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지역주민들의 요구에 따라 지자체도 트램 도입 요구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김철홍 제7대 인천 중구의회 의장은 지난 7월 개원 3주년을 맞아 중구청 출입기자단과의 인터뷰에서 석탄부두 폐쇄와 트램 건설이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김 의장은 석탄부두가 이전되면 이후 남아있는 폐선로를 트램 설치에 활용, 철로 조성비용도 줄이고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치가 높아질 것이라며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화로 심각해지는 중구 연안동 지역 교통문제 해소를 위해 트램 도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 지지부진한 현안 해결은 숙제

앞서 언급한 바대로 부평연안부두 트램의 핵심은 폐선로 활용이다.

이 중 부평 군용선로의 경우 부평미군기지 철수 등의 군사적 전환배치로 폐선로 활용을 위한 기관 간 협의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핵심인 석탄부두 선로의 경우 인천항 석탄부두 이전이 시급히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제3차 항만 기본계획에 2020년 인천 남항 석탄부두 폐쇄를 명시한 바 있다. 이는 2016년 발표된 수정계획에서도 이를 재차 명시한 바 있다. 그러나 최근 동해지방 해양수산청에서 기존 인천항 석탄 물동량을 대체할 동해항 석탄부두 준공시기를 2023년으로 밝히면서 남항 석탄부두 폐쇄 연기설이 이어지고 있다. 석탄부두 폐쇄 연기는 조차장 폐쇄 연기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 트램 건설에 큰 차질을 가져올 것으로 우려된다. 이 때문에 동해항 대체지 준공일자를 앞당기거나 인천 석탄부두 물동량을 대체할 다른 항만을 물색하는 등의 정부를 움직일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

정부에 트램 건설의 당위성을 설득해 행정절차를 차질 없이 이행하는 것도 앞으로의 과제다. 당장 국토부의 국가교통위원회 심의에서 승인을 받아야 하며, 승인 이후 내년 기재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으로 선정돼야 계획대로 사업이 추진될 것이다. 이는 내년 지방선거에서 중구지역의 핵심 선거공약으로 제기될 가능성이 높다. 여야 할 것 없이 어떤 후보가 행정절차 이행에 대한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을 내놓을지 주민들의 선택이 중요해졌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정부가 제2차 인천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승인 및 고시하면 사업을 공식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사업화 방안 용역을 통해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오늘 날씨] 경기·인천(20일, 토)...낮부터 밤 사이 ‘비’
  • 김포시청 공직자 또 숨져
  • [오늘 날씨] 경기·인천(24일, 수)...돌풍·천둥·번개 동반 비, 최대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