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소규모 학교 ‘다각적인’ 지원
상태바
파주시, 소규모 학교 ‘다각적인’ 지원
  • 박남주 기자
  • 승인 2021.08.01 17: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환경·과정·체육관 건립 등 총망라
소규모 사업 지원 ‘교육 인프라’ 개선
올해 21개교에 11억 1000만 원 선정
25개 체육관 건립 93억9천만원 지원
최종환 “교육 공동체의 역할 해줄 것”
파주시는 인구 48만 명에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도시지만, 넓은 면적에 신도시와 읍·면 생활권이 공존해 지역 간 교육환경 격차가 커 소규모 학교에 다각적인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은 월롱초등학교 통학버스 운영 모습. (사진제공=파주시청)
파주시는 인구 48만 명에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도시지만, 넓은 면적에 신도시와 읍·면 생활권이 공존해 지역 간 교육환경 격차가 커 소규모 학교에 다각적인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은 월롱초등학교 통학버스 운영 모습. (사진제공=파주시청)

파주시는 날로 증가하는 인구와 넓은 면적에 신도시와 읍·면 생활권이 공존해 지역간 교육환경 격차가 매우 커 소규모 학교에 다각적인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시는 특히 다양한 프로그램을 접하기 어려운 읍·면 지역 소규모학교는 주변 교통여건과 지리적 특성으로 인한 위기감이 커 교육 환경 개선 폭넓은 교육과정 지원 학교 체육관 건립 등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민선7기 공약인 접경지역 교육환경개선 사업의 경우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추진키로 했다. 이는 4년 동안 읍·면지역 학교에 7000만원 이하의 소규모 사업을 집중 지원해 교육 인프라를 개선하는 사업이다.

사업대상 학교는 매년 파주시 교육발전위원회 소위원회자체심사를 통해 선정되는데, 2019년 북부권역 40개 학교, 2020년엔 읍·면지역 57개교로 확대됐으며, 올해는 광탄고등학교 등 총 21개교를 대상으로 111000만원을 선정, 지난달까지 총 19개교에 97000만원을 지원했다.

또 다양한 방과 후 프로그램과 통학버스 운영비를 지원 중인 시는 매년 지원 금액을 늘려 올해는 방과 후 프로그램에 71400만원, 통학버스 운영비로 29200만원을 지원했다. 특히 올해는 기존에 방과 후 프로그램과 통학버스 운영비를 구분했던 것을 학교별 교육여건에 따라 통합 운영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시는 경기도교육청, 경기도와 함께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학교 개방형 다목적체육관 건립도 추진하고 있다. 첫 해에 7개 학교, 2020년도엔 10개 학교, 올해는 파주 북부권역 읍·면 지역에 있는 파평초, 월롱초 등 8개 학교에 253900만원을 지원했으며, 현재 총 25개 학교에 939000만원을 지원했다.

이는 미세먼지 등 기상상황에 상관없이 실내체육관이 없는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지역주민에겐 생활체육 공간을 제공키 위함이며, 생활체육시설이 부족한 읍·면 지역 주민의 체육활동을 위한 구심점 역할을 해 나갈 전망이다.

최종환 시장은 소규모학교 지원을 통해 읍·면 지역 학생들이 다양한 방과 후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사교육비 경감으로 가계 경제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앞으로도 소규모 학교가 지역 사회와 함께 하는 교육공동체의 역할을 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다양한 영역에서의 특별한 지원으로 소규모 학교를 활성화 해 학생과 학부모, 지역 주민 모두에게 감동을 주는 교육을 실현하고 공교육에 대한 신뢰도와 만족도를 끌어 올려 교육복지를 구현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전임 시장 때 불허된 ‘하수슬러지 재활용 사업장’...여주시, 허가 내줘 ‘논란’
  • 이재명, 국힘 윤석열 후보 ‘또 추월’···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서 '±3.1%P'
  • [드론이 본 세상] 연천에 있다는 ‘사랑해 꽃밭’은 어디?
  • 공공기관 이전부지 활용 ‘의기투합’…이재명 지사-염태영 수원시장 업무협약 체결
  • ‘경기 소상공인에 3.03%금리·2000만 원 대출 푼다’
  • ‘신이 내린 과일’ 맛있는 포도 골라 먹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