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화섭 안산시장 “GTX C노선 안산연장 반드시 실현”
상태바
윤화섭 안산시장 “GTX C노선 안산연장 반드시 실현”
  • 김소영 기자  4011115@hanmail.net
  • 승인 2021.06.03 17: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시, 유튜브 생중계 방식 브리핑 가져
GTX C노선과 관련 현안 시민들에 보고
"컨소시엄 협의 통해 긍정적 의사 도출"
윤화섭 안산시장은 3일 유튜브 생중계 브리핑을 통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 안산연장을 위해 모든 역량을 총 동원해 시민의 염원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제공=안산시청)
윤화섭 안산시장은 3일 유튜브 생중계 브리핑을 통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 안산연장을 위해 모든 역량을 총 동원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제공=안산시청)

윤화섭 안산시장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 안산연장을 위해 모든 역량을 총 동원해 시민의 염원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3일 유튜브 생중계 브리핑을 통해 안산시는 오래 전부터 ‘5()6()’ 시대를 실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반드시 안산에 GTX C노선이 운행될 수 있도록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및 지역 국회의원 등 정치권과 함께 모든 역량을 총 동원하고 있다고 시민들에게 보고했다.

이어 윤 시장은 시는 지난해 GTX C노선 안산 유치를 위해 15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진행한 선제적인 용역에서 수원~금정 구간 중 일부 차량을 안산으로 운행토록 하는 방안을 도출해 국토교통부에 제안했다국토부는 안산의 제안을 받아들여 GTX C노선 기본계획에 반영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산시가 제안한 의견이 사업의 타당성을 높일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며, 이에 따라 안산 지역을 GTX C노선 일부 차량의 회차 및 정차 지점으로 이용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된 것이다고 강조했다.

‘56은 고속도로 5개 구간과 철도노선 6개를 의미하며, 현재 안산시에는 영동·서해안·평택시흥·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등 4개 고속도로가 지나며,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가 2030년 개통 예정인 상태다.

또한 4호선(안산선서해선·수인선 등 3개 철도노선이 운행 중이며, 신안산선과 인천발KTX 직결사업이 2024년 목표로 추진 중이며, GTX C노선 안산연장만 현재 확정되지 않았다.

시는 GTX C노선 기본계획이 고시된 지난해 12월에 앞서 이미 사업 참여가 예상된 컨소시엄과 수십 차례 협의를 진행해오고 있다.

윤 시장은 여러 컨소시엄과의 협의를 통해 추가 정거장 설치에 따른 비용 및 선로 사용료 전액을 안산시가 부담하겠다는 의사를 적극적으로 피력했고, 문서로도 확약했다그 결과 GTX C노선에 입찰한 컨소시엄 3개사 가운데 1개사가 안산 내 추가 정거장 설치를 담은 제안서를 제출했다고 말했다.

윤 시장은 이어 나머지 2개 컨소시엄 또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될 경우 안산 정차를 적극적으로 협의하겠다는 의사를 전해왔다모든 컨소시엄이 안산 연장에 긍정적인 의견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국토부가 고시한 GTX C노선 기본계획은 10개의 정거장에 3개소 이하의 추가 정거장이 설치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현재 추가 정거장으로 가능성이 높다고 거론되는 왕십리 등 지역의 경우 기본 노선에서 정차만하면 연결되기 때문에 13길이의 선로 개량비와 노선 사용료, 역사 보완비용 등을 부담해야 하는 안산 연장보다는 상대적으로 유리한 상황이다.

윤 시장은 안산 연장을 위해서는 모두 1000억에서 2000억 원의 추가 비용이 예상되기 때문에 재정적 부담이 작용하고 있다면서도 불리한 상황에도 컨소시엄 1개사가 안산지역 정거장 신설을 제안서에 반영하고, 나머지 2개사도 긍정적인 의견을 보이는 것은 모두 시민 여러분의 열띤 관심과 적극적인 지지 덕분이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4일, 일)···태풍 간접 영향 ‘최대 300㎜ 비’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6일, 화)···오전까지 ‘힌남노’ 영향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3일, 토)···오후부터 차차 흐려져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5일, 월)···‘힌남노’ 영향으로 강한 비바람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16일, 금)···흐리고 비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30일, 화)···폭우 쏟아져 ‘최대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