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재보선’ 國利民福 위한 선거돼야
상태바
‘4.7 재보선’ 國利民福 위한 선거돼야
  • 박남주 기자  oco22@hanmail.net
  • 승인 2021.02.21 11: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남주 국장
박남주 국장

| 중앙신문=박남주 기자 | 앞으로 44일 후인 오는 4월 7일엔 국회의원을 비롯한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 등의 재보궐선거가 치러진다.

각 정당의 후보토론회가 본격화되면서 정국이 빠르게 재보선으로 쪽으로 이동하며, 당의 최종 후보로 낙점을 받으려는 후보들 간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번 재보선은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 선출까지 총 21개 선거구에서 각 당의 후보들간 표밭을 일구기 위한 한판 승부가 벌어진다.

아직 각 당의 후보가 확정되지도 않았는데, 벌써부터 표를 얻기 위한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

실제로 민주당 박진영 부대변인은 야당의 서울시장 후보 공약을 비난하며 공인으로서 삼가해야 할 저속한 표현을 사용해 말썽을 빚고 있다.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국민의힘 나경원·오세훈 경선후보의 공약을 두고 "1년짜리 시장을 뽑는데 생지X 공약을 다 내놓고 있다"고 비난했다. 임기 1년 보궐 시장 후보의 공약으론 너무 과하다는 주장이다.

그러면서 "수십 년이 걸리고, 조 단위의 돈이 투자되는 거창한 일을 꿈꾸지 말고,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추진하다 중단된 일을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고 충고했다.

박 부대변인은 논란이 일자 글을 삭제하고, 표현이 과했다며 사과했으나, 야당 후보들은 여당 대표의 배후설을 제기하는 등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박 부대변인이 지적한 공약들은 ▲나경원 후보의 '누구나 도보 10분 내 지하철 탑승'과 ▲오세훈 후보의 '2032년 올림픽 유치' 등이다.

실제 임기 1년의 시장이 공약하기엔 너무 거창하고, 장기적이라 실현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볼 수도 있다.

하지만 1년 임기 동안 공약 실현이 가능하다는 믿음을 유권자들로부터 얻을 수만 있다면 연임을 통해 사업을 계속 추진할 수도 있어 꼭 허황된 것이라고만 할 수도 없다.

설령 공약이 과하다 하더라도 정당의 입이라고 할 수 있는 공당의 대변인이 사석에서 자제해야 할 자극적인 표현으로 상대 당 후보를 공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더구나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원인을 제공한 당이란 점에서 자제했어야 할 발언이다.

한때 국민의힘 의원들의 자극적이고, 선동적인 표현이 국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등 지난 총선에선 잇따라 터진 새누리당 의원들의 독설이 총선 참패의 원인이 되기도 했다.

이런 점에 비춰볼 때 여당 부대변인의 실수였건, 정치적 계산이었건 간에 이같은 부적절한 발언들이 반복되면 당 이미지는 물론 선거에도 도움이 되지 못한다.

이번 선거구 가운데 국민들의 최대 관심사는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쏠려있다. 이 두 곳 중 정치권은 서울시장 선거에 초점을 맞춰 올인하다시피 하고 있다.

민주당 서울시장 경선은 내달 1일 당원투표와 일반 국민여론조사를 각각 50%씩 반영해 최종 후보자를 선출한다.

이어 사흘 뒤인 4일엔 제1야당인 국민의힘이 100% 일반 국민여론조사를 통해 서울시장 후보를 확정한다.

이번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주요 변수론 야권의 후보단일화가 관건이다.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금태섭 전 의원의 이른바 제3지대 후보단일화는 잠정적으로 내달 1일이 시한이다.

제3지대 단일화가 성사되면 국민의힘과의 단일화 논의가 본격화될 것으로 점쳐진다.

범여권에서도 민주당과 열린민주당의 단일화가 계속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작년 4월 15일 치러진 21대 국회의원 선거에 이어 이번 재보선도 ‘코로나19’ 속에 실시되는 선거란 점 역시 주요 변수다.

결국 ‘코로나19’ 극복과 민생경제 회복을 내세운 여당과, 현 정권 심판을 앞세운 야당 가운데 표심이 어느 쪽에 실릴지에 따라 승패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작년 ‘4.15 총선’ 기준으로 서울과 부산의 유권자를 합치면 1100만 명이 넘는다.

내년 2월 27일 실시될 제20대 대통령 선거가 채 1년도 남지 않은 시점에 전체 유권자의 4분의 1이 넘는 표심이 반영되는 셈이다.

승패에 따라 여야의 당내 역학관계가 요동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나아가 정계개편이나, 대선경쟁구도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된다.

어느 당의 누가 이기고, 지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그야 말로 국리민복(國利民福)을 위한 재보궐선거가 되길 학수고대(鶴首苦待)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오늘 날씨] 경기·인천(20일, 토)...낮부터 밤 사이 ‘비’
  • [오늘 날씨] 경기·인천(24일, 수)...돌풍·천둥·번개 동반 비, 최대 30㎜
  • 김포시청 공직자 또 숨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