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파주시, ‘청렴도 1등급’ 목표 달성 향한 전력질주 나섰다
상태바
[기획] 파주시, ‘청렴도 1등급’ 목표 달성 향한 전력질주 나섰다
  • 박남주 기자
  • 승인 2020.10.07 18: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계획 수립 추진
공직자 청렴의식 개선·청렴문화 정착 노력
최종환 시장 “공정·청렴 살아있는 파주”
파주시가 ‘청렴도 1등급’을 목표로 연일 구슬땀을 흘리며 전력질주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8월 25일 열린 청렴도 향상 대책 추진 경과 보고회. (사진제공=파주시청)
파주시가 ‘청렴도 1등급’을 목표로 연일 구슬땀을 흘리며 전력질주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8월 25일 열린 청렴도 향상 대책 추진 경과 보고회. (사진제공=파주시청)

파주시가 청렴도 1등급을 목표로 연일 구슬땀을 흘리며 전력질주하고 있다. 시는 이를 위해 지난 22020년 파주시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계획을 수립, 청렴시책을 추진 중이며, 모든 공직자가 한마음으로 청렴의식 개선과 조직 내 청렴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코로나19’란 비상상황 속에서도 청렴도 1등급을 달성키 위해 분투하고 있는 파주시의 청렴시책 추진 과정과 성과를 살펴봤다. [편집자 주]

# 원인 분석 위한 맞춤형 진단 청렴컨설팅

시는 2020청렴컨설팅대상기관으로 선정돼 기관별 맞춤형 진단과 분석을 진행하고 청렴도 향상 방안을 마련했다.

청렴컨설팅은 국민권익 위원회가 주관해 청렴도가 낮은 공공기관의 문제점과 원인을 진단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제도다.

청렴도 측정은 시에 업무 경험이 있는 민원인이 설문에 응답하는 외부청렴도와 내부 구성원인 파주시 공직자들이 기관 운영 상황에 응답하는 내부청렴도를 합산한다.

특히 부패사건 발생 현황 등을 감점해 청렴도를 종합적으로 산출하며, 부패사건 발생 시, 종합청렴도 감점이 가장 크다.

파주중앙도서관 청렴 서약. (사진제공=파주시청)
파주중앙도서관 청렴 서약. (사진제공=파주시청)

# 부패 근절 의지 표명

시는 청렴도 하락에 큰 영향을 미친 부패 사건에 엄중히 대응할 방침이다.

무엇보다 공사 관리·감독 분야에서 작년과 유사한 사건이 발생치 않도록 부패 사건 발생 시, 엄중 처벌하고, 부패 사건은 사전 예방이 중요하기 때문에 공사 관리·감독 분야에 특별 청렴교육을 꾸준히 추진할 계획이다.

외부청렴도 향상을 위해 공사 관련 정보는 계약부터 준공까지 공사금액과 감독관 등의 정보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부패 발생 소지를 미리 예방키 위해 정보 공개 범위를 확대 하는 등 투명성을 강화했다.

시는 공직자의 부패행위 발생 시, ·외부 신고자가 익명으로 신고할 수 있도록 익명제보 시스템인 헬프라인을 구축해 운영 중이다.

부패사건을 겪은 당사자나 이를 알게 된 제3자가 익명으로 신고할 수 있으며, 공직자는 내부 행정망에서, 시민들은 시 홈 페이지를 통해 헬프라인을 이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부패행위는 근절하고, 공익신고자는 익명 처리·보호 받을 수 있게 했으며, 시민들이 헬프라인 운영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를 시행 중이다.

파주시 헬프라인 운영. (사진제공=파주시청)
파주시 헬프라인 운영. (사진제공=파주시청)

# 조활기를 되찾을 청렴활동 장려

시는 청렴 일일자가학습 실시 청렴표어 공모 청렴현수막 게시 등을 통해 청렴을 생활화하는 등 공직자는 매일 아침 내부행정시스템에 로그인하며 청렴일일 자가학습을 진행하고 있다. 청렴표어를 스스로 입력하며 매일 청렴을 다짐하는 학습이다.

아울러 직원들을 대상으로 청렴표어 공모를 진행해 채택된 표어는 청렴 현수막으로 제작해 청사 입구에 게시하고, 청렴 생활화 시책을 통해 청렴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기 위해 직원들이 직접 참여토록 유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조직 전반의 체질을 개선하고, 청렴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청렴활동 평가방식을 성과주의로 개편하고 청렴 실천동아리 모집 운영 청렴공감의 날진행 청렴서약 챌린지 등을 진행하고 고위직 부패위험성 진단 조사 등을 추진했다.

부서단위로 청렴활동을 평가하던 방식을 부서, 청렴실천동아리, 개인별로 평가토록 청렴활동 실천과제와 평가기준을 새롭게 마련했다. 부서별 청렴실천 과제를 발굴할 청렴 실천동아리를 모집, 현재 50개 동아리가 활동 중이며, 청렴동아리는 청렴멘토를 중심으로 과제를 발굴해 소통하며 조직문화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청렴도 측정에서 점수가 낮았던 부당 업무지시관련 지표에 대해선 부서장이 직원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는 방식으로 진행 중이다.

2019 청렴도 향상 교육. (사진제공=파주시청)
2019 청렴도 향상 교육. (사진제공=파주시청)

매월 첫째 주 월요일 청렴 공감의 날로 청렴 게시판을 운영하고, ‘코로나19’ 이후 생활속 거리두기를 위해 팀 단위로 소규모 토론회 형식을 취하고 있다. ‘청렴서약 챌린지덕분에 챌린지를 모방해 부서끼리 청렴 서약을 주고받는 청렴 릴레이를 진행 중이다.

고위직 부패위험성 진단 조사를 위해 시는 5급 이상 간부공무원을 대상으로 조직 환경, 업무환경, 부패 위험도, 개인별 청렴도를 측정했다.

직원들이 간부공무원의 업무환경과 청렴 인식 정도에 응답하는 형식으로 진행돼 향후 상·하위직 간 소통을 강화하고, 업무지시의 정당성을 공유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전망이다.

최종환 시장은 시의 모든 공직자가 부패사건에 경각심을 갖고 부당한 업무지시, 갑질 행정, 불공정한 관행을 끊어내 공정과 청렴이 살아있는 파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 하반기에도 시민의 기대에 부응키 위해 청렴 전문가들 중 유능한 강사를 초빙, 청렴특강 교실 등을 진행해 청렴의식을 고취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평택시민들 뿔"···스타필드 안성, 문 열자마자 “심각한 교통난”
  • 골프장 캐디 성희롱 고객 ‘꼼짝 마’··· “카트에 블랙박스 속속 도입”
  • 여주시민 '대기업 갑질에서 지켜 달라'···경기도청서 1인 시위
  • 이재오 전 특임장관, 이포·여주·강천보 방문···“보 해체는 명백한 국가시설 파괴”
  • 쿠팡 여주물류센터, 강원도 춘천으로 인력 찾아 ‘삼만리’··· ‘일할 사람 없다'
  • ‘술 축제’를 드라이브 스루로 개최한다고···오산시 수제 맥주축제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