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구차 막고, 상주와 싸우며 일궈 낸 장례문화
상태바
운구차 막고, 상주와 싸우며 일궈 낸 장례문화
  • 중앙신문
  • 승인 2020.04.28 15: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일선 (포천시 노인장애인과 과장)
이일선 (포천시 노인장애인과 과장)

지난 2018년도 기준으로 포천시 관내 화장률은 무려 88.7%에 이르고 잇다.

이러한 장례 화장률은 지난 2001년도 38.5%, 200552.4%, 201067.5%에 비해 괄목할 만한 성과가 아닐 수 없다.

이러한 장례문화 개선은 선배 공무원들이 불법 매장지로 향하는 운구차를 막고, 상주와 싸우면서 일궈낸 화장문화가 어느 정도 정착된 데 따른 것이다.

장례 현장에선 상주와 관계자들이 내 땅(선산)에 묘지를 쓰겠다는데 왜 막느냐며 따지는가 하면 일르 막기 위해 현장에 출장간 공직자들은 분노 가득찬 상주와 싸우느라 우여곡절도 많았다는 말을 선배 공직자로부터 전해 들었다.

하지만 선배 공무원들의 적극적인 설득과 봉분으로 인한 토지부족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오늘의 값비싼 성과를 이뤄낸 결과로 높이 평가를 하고 싶다.

불교에선 승려가 입적(入寂)하면 다비(茶毘)라 하여 반드시 화장에 의한 장례를 치렀으며, 서양에서도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화장을 행했다고 한다. 불교의 영향을 받은 우리나라도 신라때부터 화장법이 전해 내려오다가 조선시대에 들어와 억불숭유(億佛崇儒) 정책이 성행하면서 고인의 시신을 온전하게 모시고 조상의 내력과 세도를 과시하기 위해 호화로운 큰 분묘를 조성하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게 됐다.

그러나 우리나라 국토는 이러한 매장묘의 잠식으로 전국 실태가 현재 포천시 전체 면적(826)만큼의 묘지가 조성돼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매장으로 인한 국토 잠식은 포화상태에 이르며, 조상르 섬기는 풍토로 인해 더 이상 매장묘를 고집할 수 없는 현실이됐다. 또한 핵가족화의 영향으로 무연고 묘가 급증하고 있어 최고의 예우와 존경을 받아야 할 조상묘가 남의 손에 의해 임의적으로 파헤쳐 지는 경우가 허다하다.

앞으로 조상의 매장묘를 찾아 돌봄역할을 훌륭히 수행할 후손들이 얼마나 되겠으며, 이를 수행하는 후손이 있다 해도 그 도한 후손들은 커다란 짐이 될 것이 자명한 사실이다.

꼭 매장묘를 조성해야 조상님들께 존경과 예우를 다한다는 생각을 바꿔 화장문화를 통해 살아생전 화목했던 가족, 친인척들과 죽어서도 함께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때라 생각이 든다.

화장에 대한 인식 전환을 통해 가족 또는 종중·문중은 자연친화적 장례방법인 자연장지를 조성에 앞장 설 필요성을 가져야 한다.

이에 포천시 노인장애인과 장묘부서에선 접수되는 현재 묘지조성 신청건의 대부분은 자연장 신청이 주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 나고 있다. 이는 조상묘가 무연고화 되어 남의 손에 임의처리되는 것을 막고, 후손들에게 풍족한 삶의 터전을 물려주려는 뜻의 반영이다.

이러한 자연장지 조성 붐은 비단 앞으로 돌아가실 분에 국한되지 않는다. 현재 불법적으로 조성된 조상묘를 정리하여 한곳에 합법적으로 모시려는 목적으로 자연장을 조성하는 분들도 많다.

따라서 포천시도 이러한 시민들의 선각자적 움직임에 발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고심하고 있으며, 시 관내 기존 불법묘지를 해소하기 위해 현재 운영 중인 포천시 내촌공설자연장지사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포천시 내촌공설자연장지는 지난 2010년 수목장 개장, 2019년 잔디장을 개장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일체의 관리비 없이 30년 사용에 40만원의 사용료만 내면 된다.

또한, 부부용 자연잔디장 추가 조성 및 묘 간격을 대폭 조정하여 연고자들의 이용편의를 크게높였으며, 꾸준한 불법묘지 해소 시책으로 내촌공설자연장지 사용자격을 포천시 관내에 조성된 모든 불법묘지에 대해 그 사용을 폭 넓게 개방하고 있는 만큼, 다음달 23일부터 621일 까지는 4년에 한 번 온다는 윤달로서 많은 분들이 화장(개장)에 대한 인식 전환을 통해 신규 조성묘지는 물론, 관내 이미 조성된 불법묘지가 획기적으로 줄어드는 원년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램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수석대교는 남양주·하남 모두가 상생하는 방법입니다"
  • 정부, '6.17 부동산 대책' 발표...'수도권 절반이 규제 지역'
  • 여주 코로나19 확진자...여주 골프장서도 라운딩, 해당 골프장 폐쇄
  • 청약 규제 자유로운 기업형 임대 아파트 ‘신광교 제일풍경채’ 분양
  • (새얼굴) 여주 세종라이온스클럽 제10대 회장에 여완구 씨 취임
  • 용인 기흥구서 코로나19 확진환자 3명 추가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