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농업 이해하기(29)
상태바
도시농업 이해하기(29)
  • 김완수  webmaster@joongang.tv
  • 승인 2019.12.30 18: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완수 (국제사이버대학교 객원교수 세종로포럼 강소농위원장)
김완수 (국제사이버대학교 객원교수 세종로포럼 강소농위원장)

| 중앙신문=김완수 | 주택정원 시공(施工)기술을 살펴보자

자신의 사정에 맞춰 재료를 구입하려면 먼저 사전에 구입할 품목들을 정리해 보는 것이 좋다. 설계도를 바탕으로 필요한 관목류와 초본류, 기타 부자재 등의 품목을 체크하고 수량을 계산해서 구입하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주택정원의 시공과정을 살펴보면 정원석이나 큰 나무, 흙 등의 재료를 운반하기 위한 작업도로 만들기, 연못 파기, 흙 쌓기, 자연석 쌓기 등의 지반(地盤) 조성을 한 다음 배수로, 분수송수관, 수도관, 하수관, 전선 등 지하매설물의 매설작업 과정과 자연석 쌓기를 하면서 돌과 돌 사이에는 회양목, 철쭉, 눈향나무 등을 비롯한 각종 사이목 심기과정에 이어 연못, 등책, 정자, 휴식시설, 벤치, 벽천, 폭포, 분수, () 등 정원시설물 설치과정이 있다.

이어서 교목, 관목 식재과정에서는 낙엽수는 3~4, 또는 10~11월 식재하고, 상록수는 3~4월과 6~7월 또는 장마 시작할 무렵에 식재한다.

이후 포장길의 조성, 디딤돌 놓기 등 동선 마감과정을 거쳐서 화단 조성, 초화류 식재, 잔디나 꽃잔디, 맥문동, 수호초( Pachysandra) 등의 지피식물 식재를 마감 후 물주기를 한 후 마무리 한다.

다음으로 연못 만들기 과정이다

연못의 위치는 기르려는 식물의 종류, 토양의 상태, 높이, 관수시설, 집 안에서의 전망 등을 고려해야 한다. 연못을 만들기 좋은 장소는 지대가 높고 배수가 잘되는 곳, 오전이나 늦은 오후까지 8시간 이상 빛을 충분히 받을 수 있는 곳, 가스나 전기, 수도관이 매설되어 있지 않은 곳, 실내에서도 조망이 잘 되는 곳이 좋다.

연못은 정원의 크기에 따라 크기가 결정되어야 하지만 최소한의 표면적이 4.5m², 지름 2.4m는 되어야 기온변화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연못의 깊이는 60~90cm가 적당하고 날씨가 추운 지방 일수록 수심을 높이는 것이 유리하다. 연못은 전체적인 정원디자인과 어울려야하는데 자연식정원에는 연못의 모양도 비대칭형으로 하고 주로 자연석이나 판석으로 장식하여 자연스러움을 강조한다.

정형식 정원은 연못의 형태도 원이나 사각형, , 자 등의 기하학적으로 설계하고 마감은 벽돌이나 타일 블록 등으로 처리하고 식물의 식재도 대칭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 어울린다.

연못 시공법으로는 먼저 설치하고자 하는 위치에 외곽선 표시하고 흙 파기과정에서는 지면이 바닥에서 20도 경사각을 주면서 파고 연못 안은 높낮이가 다른 면을 만들어준다. 바닥 고르기 과정에서는 나무 뿌리나 돌을 없애준다. 벽면 다지기 과정에서는 흙을 단단하게 하기 위해 삽으로 쳐서 다져주고 배관을 설치 한다. 이후 방수시트 깔기 과정에서는 바닥의 굴곡에 맞춰 먼저 보호막을 깔고 방수시트를 깔아 준다. 끝으로 물 담기 과정에서는 연못의 가장 깊은 곳부터 물을 채워주면 연못 만들기가 완성된다.(이때 시트와 바닥면 사이에 빈공간이 없도록 밀착시켜 주어야 한다.)

이어서 가로화단 조성 기술을 소개 한다

도시의 이미지를 결정짓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아름다운 꽃으로 가꾼 화단이 있는 길은 누구에게나 즐거운 마음으로 다시 오고 싶은 느낌을 줄 것이다. 또한 그 도시에 대하여 아름다운 추억을 갖게 할 것이다.

필자는 평소 노인일자리 창출차원에서 가로화단 담당제를 시행하여 아름다운 도시 가꾸기를 제안 해 왔다. 가로화단을 도시노인들이 직접 관리하는 방식을 도입하면 어떨까?

외국의 유명한 도시에 비하면 우리나라의 거리화단은 꽃을 심는 형식이나 관리수준이 뒤떨어져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제 우리도 거리화단을 보다 품격 있게 조성하고 관리하여 아름다운 거리를 조성할 때 이다. 다행히 우리고장에서는 다리난간을 이용한 교량화단 조성을 하거나 주요도시를 중심으로 주요 도로변에 가로화단이 늘어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일이다.

먼저 가로화단의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자

가로화단의 역할에서 특정 장소를 아름답게 만들어 주는 미적 기능이 가장 중요하다. 이는 지역주민 뿐만 아니라 방문객이나 여행자에게도 아주 중요하다. 아름다운 화단을 통하여 도시 전체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갖게 되고 문화적 측면에서 삶의 질 향상이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시기별로 바뀌는 가로화단의 꽃을 통하여 시민들은 계절의 변화를 느낄 수 있다. 우리는 거리의 화단에 심겨진 팬지꽃을 보면서 춥고 긴 겨울이 끝나고 따뜻한 봄이 왔음을 인식하며, 국화와 포인세티아를 보면서 가을이 왔음을 알아차리기도 한다. 가로화단에 심긴 꽃을 보면서 심리적 안정감을 느끼는 효과도 있다.

인간은 누구나 아름다운 꽃과 녹색식물을 보면서 눈의 피로가 해소되고 정신적 위안을 얻게 되는 원예치료효과를 얻게 된다. 또한 가로화단은 보행자 도로, 중앙차로, 교차로 등에서 사람과 차, 차와 차

간의 경계역할 즉 안전지대 역할을 하기도 한다. 그리고 가로수 등과 같은 도심지녹지와 함께 오염된 공기를 정화하는 기능도 수행하고 있다. 삭막한 겨울에도 주요 도로에 꽃양배추를 심어 놓은 가로 화단은 얼마나 운치가 있는가?

이어서 가로화단의 종류를 알아보자

다양한 화단양식이 가로화단에도 적용될 수 있다. 교차로의 중앙에는 모둠화단과 입체화단을 조성할 수 있으며 보행로, 차도와 보행로 사이 또는 중앙분리대에는 경재화단(境栽花壇)이나 리본화단 조성이 가능하다. 터널 입구의 경사면에는 자수화단을 조성하여 지역의 명칭이나 로고를 표현하기도 한다.

식물의 생육형, 개화시기 또는 계절에 따라 봄 화단, 여름화단, 가을화단, 겨울화단 등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또 커다란 대형 화분에 조성한 용기화단, 다리의 난간에 조성된 교량화단 등이 있다. 위치와 지형, 목적에 맞는 화단 종류를 선택하도록 한다.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김포시청 공직자 또 숨져
  • [오늘 날씨] 경기·인천(20일, 토)...낮부터 밤 사이 ‘비’
  • [오늘 날씨] 경기·인천(24일, 수)...돌풍·천둥·번개 동반 비, 최대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