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농업인소득 안정 위해 농업직불금 임기 내 5조원까지 확대
상태바
尹 대통령, 농업인소득 안정 위해 농업직불금 임기 내 5조원까지 확대
  • 김상현 기자  sanghyeon6124@naver.com
  • 승인 2023.11.10 18: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수원서 열린 제28회 농업인의날 기념식 참석
변화와 혁신 통해 첨단 고소득 산업으로 전환 약속
쌀값 20만원 회복, 농식품부 예산안 18.3조원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후 수원 서호잔디광장에서 열린 제28회 농업인의날 기념식 축사를 통해  "농업인소득 안정을 위해 농업직불금을 임기 내 5조원까지 확대하고 변화와 혁신을 통해 농업을 첨단 고소득 산업으로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후 수원 서호잔디광장에서 열린 제28회 농업인의날 기념식 축사를 통해 "농업인소득 안정을 위해 농업직불금을 임기 내 5조원까지 확대하고 변화와 혁신을 통해 농업을 첨단 고소득 산업으로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중앙신문=김상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0"농업인소득 안정을 위해 농업직불금을 임기 내 5조원까지 확대하고 변화와 혁신을 통해 농업을 첨단 고소득 산업으로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수원 서호잔디광장에서 열린 제28회 농업인의날 기념식 축사를 통해 "정부가 농업인들에게 약속한 대로 쌀값을 20만원/80kg 수준으로 회복시키고, 지난 집중호우 피해에 대해 재해복구비를 기존의 3배 규모로 확대 지원하는 등 농업인의 소득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또 "농업의 미래를 위해 내년도 농식품부 예산안을 올해보다 5.6% 증가한 183천억원 규모로 확대해, 청년 농업인 육성, 수출 지원, 스마트 농업 등에 올해보다 5천억원 이상 더 지원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은 농업인의 소득 안정을 위해 농업직불금을 임기 내 5조원까지 확대하고, 해외순방마다 우리 농산물과 농업기술을 해외에 알리고 새로운 시장을 적극 개척해 나가겠다고도 약속했다.

이어 "우리 농업이 IT, AI와 같은 첨단 기계공학을 바탕으로 고소득 산업으로 전환해 청년들이 대를 이어가며 농업을 혁신할 수 있도록 정부가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며 농업·농촌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다 함께 노력할 것도 당부했다.

이날 농업인들은 대통령에게 함께하는 농업·농촌 서포터즈 제1가 될 것을 제안했고, 대통령이 이를 수락하며 농업·농촌을 응원하는 의미를 담아 어퍼컷 세리머니를 해 농업인들의 환호를 받았다.

이어진 정부포상 수여식에서 대통령은 우리나라 식량안보에 기여한 공로로 전대경 미듬영농조합법인 대표(52·경기 평택) 8명에게 금탑산업훈장 등 포상을 직접 수여하면서 국민 먹거리 생산에 힘쓴 농업인들의 노고에 감사의 뜻을 표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현장 농업인과 10여 개 농업인 단체 회장, 청년·여성 농업인, 지역 농업협동조합, 농업계 학생, 기업·소비자 대표 등이 참석했으며, 정부에서는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우동기 지방시대위원회 위원장 등이, 지자체에서는 김동연 경기도지사 등이, 국회에서는 국민의힘 이달곤·박덕흠·송석준 의원, 더불어민주당 소병훈 의원 등이, 대통령실에서는 최상목 경제수석 등 1700여 명이 참석했고, 전국 8개 도의 기념행사를 실시간으로 연결해 3600여 명의 농업인이 함께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됐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오늘 행사는 농업이 국민 경제의 근간임을 전 국민에게 알리고, 국민의 식탁을 책임지는 220만 농업인들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10일 오후 수원 서호잔디광장에서 열린 제28회 농업인의날 기념식에서 농업인들이 제안한 농업·농촌 서포터즈 제1호' 제안을 수락한 뒤 어퍼컷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10일 오후 수원 서호잔디광장에서 열린 제28회 농업인의날 기념식에서 농업인들이 제안한 농업·농촌 서포터즈 제1호' 제안을 수락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10일 오후 수원 서호잔디광장에서 열린 제28회 농업인의날 기념식에서 전대경 미듬영농조합법인 대표에게 금탑산업훈장을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화요기획] 제3연륙교 내년 개통, 영종 관광 활성화 ‘호재’ 되나
  • [단독] 여주에 여섯 번째 ‘스타벅스’ 매장 문 연다...이르면 4월 DT점 오픈
  • 전국예능인노동조합연맹 '김포시민 초청 5호선 희망 드림' 무료 콘서트 개최
  • 인천 부평구 산곡 6구역 재개발 사업 ‘내부 갈등 증폭’
  • 동두천 장림마을 '650년 수령 느티나무' 상고대 활짝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5일, 월)...새벽부터 '비' 또는 '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