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환 계양구청장 ‘구민과 함께 만든 1년, 함께 만들 눈부신 미래’
상태바
윤환 계양구청장 ‘구민과 함께 만든 1년, 함께 만들 눈부신 미래’
  • 이복수 기자  bslee9266@hanmail.net
  • 승인 2023.06.26 17: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양산·경인아라뱃길 등 활용 ‘콘텐츠 개발’
주차·교통 환경 개선 위해 공영주차장 확충
아동 학대 예방·보호 위해 적극 노력 ‘결실’
장수축하금 등 어르신·장애인 복지 서비스
꿈을 향한 변화의 도시, 비상하는 계양을 만들겠다고 다짐한 민선 8기가 취임 1주년을 맞았다.사진은 통학로를 직접 방문해 안전시설물을 점검하고 있는 윤환 계양구청장. (사진제공=계양구청)
꿈을 향한 변화의 도시, 비상하는 계양을 만들겠다고 다짐한 민선8기가 취임 1주년을 맞았다. 사진은 통학로를 직접 방문해 안전시설물을 점검하고 있는 윤환 계양구청장. (사진제공=계양구청)

| 중앙신문=이복수 기자 | [편집자주] 꿈을 향한 변화의 도시, 비상하는 계양을 만들겠다고 다짐한 민선8기가 취임 1주년을 맞았다. 윤환 계양구청장은 현장과 소통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았고 구청장으로 취임 후에도 현장 중심의 구정 철학을 강조하며 구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민원 현장을 직접 찾아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사회 각계각층과 적극적인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구민의 가장 가까운 곳에서 구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쉼 없이 달린 계양구는 경제와 교육, 문화, 안전, 복지, 환경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한 단계 성장했다. 구민과 함께 만들 계양구의 눈부신 미래는 현재진행형이다. 구민 가장 가까운 곳에서, 구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쉼 없이 달린 계양구는 경제와 교육, 문화, 안전, 복지, 환경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한 단계 성장했다. 구민과 함께 만든 1년 그리고 앞으로 함께 만들 계양의 미래를 만나보자.

# 지속 가능한 인프라로 건설되는 명품 도시

지난해 11, 수도권 3기 신도시 중 계양테크노밸리공공주택지구가 가장 먼저 첫 삽을 떴다. 계양구는 계양테크노밸리와 계양산업단지를 기반으로 고부가가치 첨단산업 유치와 일자리 창출을 통한 자족 도시를 완성해 나갈 것이다. 또한, 서울 지하철 9호선·대장홍대선의 계양테크노밸리·박촌역 연장 타당성 검토 용역을 실시하고 있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국가 철도망 사업에 반영되도록 관계 기관과 적극 협의할 계획이다. 경인아라뱃길은 계양문화광장 조성, 횡단 교량, 경관 조명, 음악 분수 설치 등 최고 수준의 수변 관광지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 지역 경제 활성화로 살맛나는 도시

통합일자리지원센터를 구축해 구인·구직 취업 상담과 사회적 경제 전문가 컨설팅 지원, 소상공인 지원 등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해부터 청년창업 성장 지원 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관내 청년 창업자를 지원하고 있으며, 7월 개관하는 청년센터와 함께 청년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계층별 맞춤형 일자리 창출에 심혈을 기울인다. 또한 전통시장 경영 현대화와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전통시장 특성화 사업 추진과 동시에, 쾌적하고 안전한 시장 환경 조성을 위해 시장 상인회와 함께 황색선 지키기, 소방 시설 점검 등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계양산전통시장은 주차환경개선사업 공모에 참여해 사업비 97억원을 확보했으며, 전국 우수 시장 박람회 개최지 공모에도 선정되어 오는 10월에 박람회를 개최한다.

# 꿈이 현실이 되는 교육 문화 도시

계양구가 인천시 최초로 장애인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됐다. 이로써 구민 누구나 차별 없이 열린 학습공간을 통해 꿈을 이룰 수 있는 명실상부한 평생학습도시의 면모를 갖추게 됐다. 이와 함께 계양구 첫 어린이 도서관을 효성도시재생어울림센터에 설치해 10월 개관 예정이며, 서운도서관을 이전 신축하는 등 교육·문화·학습 공간을 지속적으로 넓혀 갈 계획이다. 지난해 처음 선보인 계양문화로 빛 축제는 지역 상인들과 구민들의 호응 속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어 올해는 구간을 확대해 개최된다.

# 건강하고 활기찬 체육·관광 도시

계양파크골프장 조성, 계양3동 실내 체육 시설 건립을 통해 계층별·권역별 균형 있는 공공 체육 인프라를 확충하고, 공공 체육 시설 사용료 인하 등 구민들이 부담 없이 편리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 방식 등을 정비하고 있다. 계양의 자랑 계양산과 경인아라뱃길을 활용한 관광 콘텐츠 개발도 이어진다. 계양산테마공원을 조성하기 위한 기본 구상 용역에 착수했으며, 경인아라뱃길 계양 구간은 2026년까지 새로운 관광 명소로 육성한다. 전국 관광 우수 사례 벤치마킹을 위해 경주, 울산 등을 직접 방문해 계양구에 접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 편리하고 안전한 도시

구민 생활과 밀접한 주차, 교통 환경 개선을 위해 신축하는 작전1동 행정복지센터를 주차복합행정타운으로 조성하는 한편, 상가·주택 밀집 지역 공영주차장 역시 지속 확충해 나가고 있다. 버스 승강장에 에어 송풍기, 온열기 설치 등 대중교통 이용 환경을 개선하고 봉오대로 중앙 숲길 단절 해소 방안 검토 용역도 실시 중이다. CCTV 통합관제센터를 확장해 범죄 예방은 물론이고, 재난·재해 예방 기능을 강화했으며 자원 리사이클링 활성화를 위해 소각·매립이 어려운 아이스팩 건조 감량기를 전국 최초로 설치·운영하고 있다.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노력도 활발하다. 경주 황오동의 도시 재생 뉴딜사업 우수 사례를 직접 보고 계양구 지역 자원과 연계한 사업을 발굴했다. 계산전통시장을 거쳐 부평향교로 이어지는 구간은 문화유산과 전통시장을 활용한 특화 거리로 조성해 구도심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 아이와 부모 모두가 행복한 복지 도시

지난해 12월 임신부터 양육까지 단계별 모든 지원 내용을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출산 통합 지원 온라인 플랫폼 아이조아계양을 구축했다. 영유아 유모차와 카시트 대여 사업도 올해 처음 실시했으며, 아빠육아휴직장려금을 상향하는 등 적극적이고 실효성 있는 보육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아동 학대 예방과 보호를 위한 노력도 결실을 맺고 있다. 아동학대 대응체계 군·구 행정실적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남아 전용 학대피해아동쉼터를 신규 설치함으로써 전국에서는 두 번째, 인천에서는 유일하게 여아·남아 전용 시설을 갖추게 된다.

# 걱정 없고 차별 없는 평등한 도시

인천시 자치구 최초로 시행한 100세 이상 장수축하금을 지속 추진한다. 또한 갈현동·병방동 등 노후 경로당 신축과 냉장고, 식탁을 교체하는 등 어르신들의 복지 증진을 위한 세심한 배려도 잊지 않았다. 종합적인 장애인 복지 서비스도 구현한다. 장애인복지관과 발달 장애인 평생교육센터를 건립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립 지원을 위한 일자리 사업 등도 점차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여성문화복지센터 건립 추진 등을 통해 소외되는 계층 없이 구민 모두가 함께 나누고 누리는 복지 도시 건설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행정 도시

지난해, 연말 보도블록 교체 등 타당성이 부족하고 주민 호응이 낮은 사업을 과감히 없애 40억원의 예산을 절감했다. 절감된 예산은 학교 통학로 개선 등에 투입해 구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사업성과를 이뤄냈다. 계양구보건소 신축에 따른 구청사 재배치 과정에서는 기존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해 12억원을 아꼈다. 복지 관련 부서와 각종 센터를 1층과 2층에 배치하고, 인터넷 라운지 설치 등 1층 민원실을 주민 친화적 카페형 공간으로 리모델링했으며 청사 내 전 지역 공공 와이파이 구축, 구청 로비에 24시간 무료 이용 프린터 마련 등 주민 편의를 높였다. 직원 휴게 공간 확충, 구내식당 직영 운영 등 근무 환경 개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키기도 했다.

# 투명하게 공개하고 공유하는 소통 도시

공약 사항과 주요 사업 이행 상황을 온라인으로 공개해 구정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했다. 열린 구정 실현을 위해 구민과 전문가로 구성된 정책자문위원회 운영, 구민고충처리위원회와 소통 박스 신설, 동 방문 구민과의 대화 연 2회 확대 등 구민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실천하고 있다. 또한, 관례적인 직원 월례조회를 공감·소통의 날로 변경 운영, 부서별 순회 간담회 개최, 직원 생일자와의 영화 관람 등으로 수평적인 소통을 강화해 자유로운 협업을 유도함과 동시에, 화합하는 직장 분위기 조성을 통해 유연하고 혁신적인 조직으로 거듭나고 있다.

처음 구민과 했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수많은 민원 현장을 다니며 구민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해결해 나가면서 구민과 함께 소통한 윤환 계양구청장은 계양의 혁신적인 변화와 발전을 향한 결실은 구민 여러분의 뜨거운 관심과 응원이 가장 큰 원동력이었다구정의 발전과 구민 행복만을 바라보며 1년을 넘어 100년 계양의 기틀을 새로 다지기 위해 구민 여러분과 함께 과감하게 도전하고 주저 없이 실천해 나가겠다고 민선8기 취임 1주년 인사를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김포시청 공직자 또 숨져
  • [오늘 날씨] 경기·인천(20일, 토)...낮부터 밤 사이 ‘비’
  • [오늘 날씨] 경기·인천(24일, 수)...돌풍·천둥·번개 동반 비, 최대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