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브리핑] 9일, 인천 브리핑
상태바
[i 브리핑] 9일, 인천 브리핑
  • 남용우 선임기자  nyw18@naver.com
  • 승인 2022.11.09 15: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인천 브리핑. (CG=중앙신문)
오늘의 인천 브리핑. (CG=중앙신문)

| 중앙신문=남용우 선임기자 | 상권 활성화 위해 전통시장 식품위생 우수업소 가이드북 제작·배포
○…
인천시가 관내 전통시장의 25개 식품위생 우수업소에서 10% 저렴하게 음식을 구입할 수 있는 할인쿠폰이 담긴 전통시장 식품위생 우수업소 가이드북을 제작·배포했다.

이 사업은 관내 6개 전통시장 식품위생업소 중 우수업소를 육성·지원해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국·내외 관광객 유치로 지역 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의 일환이다.

앞서 시는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관내 전통시장 6개 시장의 105개소를 전통시장 식품위생 우수업소로 선정했다. 이들 업소들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매출 향상을 돕기 위해 가이드북을 제작했는데, 여기에는 전통시장 식품위생 우수업소 현황 10% 할인쿠폰 올바른 손씻기 방법 등이 담겨있다. 우수업소 현황은 QR코드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가이드북에는 할인행사에 참가 신청한 5개 시장 25개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 10% 할인쿠폰이 담겨있다. 25개 업소를 방문해 1만원 이상 구입하면서 가이드북(할인쿠폰)을 제시하면 10% 저렴하게 음식을 구입할 수 있다. 행사기간은 내년 930일까지다.

전통어시장서 장보면 온누리상품권 최대 2만원 지급
​​​​​​​○…
인천시가 김장철을 맞아 오는 11일부터 20일까지 중구 연안부두 인천종합어시장과 남동구 소래포구 전통어시장 2개소에서 국내산 수산물 당일 구매금액의 30%, 12만원 한도 내에서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한다.

이번 행사는 지난 설, 추석 명절에 이어 올해 세번째로 진행되는 행사로 김장철을 맞아 국내산 수산물 소비 활성화 대책으로 추진된다.

행사기간 중 연안부두 인천종합어시장과 소래포구 전통어시장을 방문한 소비자들은 당일 국내산 수산물 구매 영수증을 환급 창구에 제출하면, 구매금액에 따라 68000원 이상은 2만원 51000원 이상 68000원 미만은 1500034000원 이상 51000원 미만은 1만원 17000원 이상 34000원 미만 5000원을 각각 온누리 상품권으로 지급받을 수 있다. 1인당 2만원 한도 내에서 기간 내 1회만 가능하며, 지난 설·추석명절 행사에 상품권을 지급받았어도 다시 참여할 수 있다.

상품권 지급은 시장 내 행사 참여 점포에 한하며, 일반음식점, 온라인 상품권 할인 품목, 정부 비축 방출 품목 등은 제외된다. 상품권 지급규모는 총 28000만원(각 시장 당 14000만원)으로 선착순 지급한다. 다만 행사 기간 내라도 상품권이 전량 소진 될 경우 행사가 일찍 종료될 수 있다.

광역단위 도시 중 유일스마트도시 국가인증 획득​​​​​​​
○…
인천시가 광역도시로는 유일하게 국토교통부로부터 스마트도시 국가 인증을 받았다.

스마트도시 인증은 지자체의 스마트 역량을 진단하고 우수 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지난해부터 시작한 사업으로 올해는 확산성과가 높은 교통 분야 서비스를 대상으로 인증심사가 실시됐다.

스마트도시 성과를 혁신성, 거버넌스 및 제도적 환경, 서비스 및 기술 측면의 56개 정량지표와 5단계 정성지표를 측정해 평가했으며, 인증을 신청한 24곳의 지자체 중 인천시를 비롯한 4곳의 대도시와 5곳의 중소도시가 선정됐다.

인천시는 스마트 시티 통합운영센터등 우수한 기반시설을 갖췄다는 점과 방재환경방범 등 다양한 공공 도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도시(인구 50만 이상)중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지역 내 대중교통 부족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지자체공공기관기업이 협력체계를 구성해 지능형 합승택시, 수요응답형 버스 등의 신개념 서비스를 도입하고 확산한 성과가 우수하다고 평가받았다.

올해 초부터 스마트도시 국가인증 준비를 위해 2021년 도시 인증을 받은 타 지자체 사례 분석을 시작으로 2024 인천시 스마트도시계획 (2020~2024 중장기계획)에 따른 스마트도시 수준에 대한 자체분석을 실시했다.

또한 국가지원, 성과평과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 도시의 객관적 지표 및 수준진단 필요성 증대에 따라 스마트시티 통합 운영센터, 디지털 트윈, XR메타버스 사업 등을 포함한 22개 우수 서비스와 스마트기술 및 인프라 현황 관련 평가 자료를 16개 기관, 33개부서와 함께 준비해 왔다.

남용우 선임기자
남용우 선임기자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김포시청 공직자 또 숨져
  • [오늘 날씨] 경기·인천(20일, 토)...낮부터 밤 사이 ‘비’
  • [오늘 날씨] 경기·인천(24일, 수)...돌풍·천둥·번개 동반 비, 최대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