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농촌형 똑버스 한정면허 발급…경기교통공사·기흥여객 등과 우선 협상

광탄면·탄현면·운정4동 일원 ‘연내 운행’ 운송사업자 차량출고·종사자 모집 교육 심학산로 개통···‘마을버스 074번’ 노선 변경 초롱꽃마을 주민들의 교통 이동권 확대 김경일 시장, “‘양질의 교통서비스’ 제공”

2023-10-18     박남주 기자
파주시가

파주시가 18일 농촌형 똑버스(DRT) 운송사업자 모집에 협력체로 참여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경기교통공사와 기흥여객 등과 우선협상을 마무리짓고, 전날 한정면허를 발급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운정지구 및 교하지구 도시형 똑버스(DRT)에 이어 광탄면과 탄현면, 운정4동 일원에서도 똑버스(DRT)가 연내 운행될 예정이다. 농촌형 똑버스(DRT)는 작년 6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 공모에 파주시가 선정돼 국비 71억 원을 확보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경기교통공사컨소시엄(경기교통공사, 기흥여객)’은 앞으로 5년간 광탄면과탄현면, 운정4동에서 지역별 3대씩 총 9대를 운행할 예정이며, 이번에 발급된 한정면허는 서비스 평가를 통해 1회에 한해 4년 연장이 가능하다. 운송사업자는 이를 위해 농촌형 똑버스(DRT) 운행을 위해 전용 차량 출고와 전용 장비를 갖추는 등 운수종사자 모집 및 교육을 진행해 운송 준비에 들어간다.

사진은

한편 시는 심학산로 출판도시교차로 개통(임시)으로 기존 운행 중인 마을버스 074번 노선 변경을 통해 초롱꽃마을 주민의 교통 이동권을 확대키로 했다.

초롱꽃마을3, 6단지 주민들은 마을버스 075번(초롱꽃3단지~야당역)을 탑승해 한울·한빛마을 및 야당역 방향으로만 이동이 가능했으나, 이번 074번의 노선 변경으로 두일초중학교, 교하 중심상가, 운정역 방면으로 마을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돼 보다 편리한 주거환경을 갖게 됐다. 마을버스 074번 노선 변경은 준비과정을 통해 이달 중 운행이 개시될 예정이다.

김경일 시장은 “농촌지역 똑버스(DRT) 등의 운행으로 대중교통 이용 불편이 해소되고, 이용 수요에 대응한 교통서비스 제공으로 지역 주민들에게 양질의 교통서비스를 제공케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