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지역 18개 시민사회단체, 일본 방사성 오염수 방류 규탄...시의회·시장 입장 표명 요구

2023-05-30     장은기 기자
성남지역

기후위기성남비상행동, 성남YWCA, 성남환경운동연합, 성남교육희망네트워크 등 성남지역 18개 시민사회단체가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 정책을 규탄하며 성남시의회와 성남시장이 오염수 해양 방류 반대입장을 표명해 줄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기후위기성남비상행동은 30일 오전 성남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가 역할을 다하지 않는 가운데 성남시장과 성남시의회라도 나서서 민의를 대변해야 한다면서 성남시장과 성남시의회는 성남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일본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를 반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를 과학적이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사실이 아니다일본산 식품의 방사성 물질 실태조사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의 방사성 물질 검출률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2021년부터는 급증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세슘 검출 역시 심각하다. 2020년 일본 후생노동성이 공개한 보고서를 보면 후쿠시마 포함 주변 8개 현의 가공식품 방사능 검사 결과 세슘이 14% 검출됐다농산물의 세슘 검출은 22%, 수산물의 세슘 검출은 5.83%였다일본 정부는 오염수 해양 방류를 포기하고 자국 내에 보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기후위기성남비상행동은 윤석열 정부는 일본 정부의 대변인으로서 국제원자력기구 뒤에 숨을 것이 아니라 일본 중장에 편파적으로 동조하기만 하는 국제원자력기구 조사에 대한 거부 의사를 표명해야 한다면서 환경운동연합이 후코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대국민 인식조사에서 오염수 방류에 대해 84.5%가 반대했고, 후쿠시마 오염수 안전성에 대한 일본 정부 주장에 대해 79%가 신뢰하지 않는다고 답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시민 안전과 건강을 위해 성남시의회가 반대 결의문을 채택하고 성남시장은 반대 입장을 공식적으로 발표할 것을 각각 요구했다.

심우기 성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대표는 우리나라는 일본과 가장 근접한 국가다. 괴담이 아니라 총체적인 국민 먹거리의 문제다. 미래세대에게 위험한 먹거리를 물려줘선 안 된다특히 특정 정당이 많은 안동시도 반대 결의문을 채택했다고 강조했다이어 일본 방사성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서는 정말 여야 진보 보수가 없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