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브리핑] 27일, 인천 브리핑

2022-10-27     남용우 선임기자
오늘의

전통시장 장보러 가는 날저렴한 가격에 우수 농··수산물 구매가능
○…
우수한 농··수산물을 산지가격으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고 구매 금액에 따라 상품권 및 경품 혜택까지 받을 수 있는 제7전통시장 장보러 가는 날행사가 다음달 2일부터 13일까지 개최된다.

전통시장 활성화와 전통시장 이용 고객의 만족을 위해 ‘2022년 코리아세일페스타및 가을 김장철 시기에 맞춰 관내 14개 전통시장에서 진행한다.

계산시장 등 14개 전통시장에서는 시장별로 2~6일간의 행사를 통해 전국 지방 산지로부터 구매한 우수한 농수산물을 산지가격으로 저렴하게 판매하며, 일정금액 이상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온누리 상품권 및 경품 증정 행사를 실시해 전통시장 재방문을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시중 유통되는 고춧가루 원산지 판별 연구 수행
​​​​​​​○…
인천시가 비대면 거래 등 변화된 유통환경에서 원산지 표시 위반이 증가함에 따라 시중 유통되는 고춧가루 국내산 50, 중국산 25건 및 베트남산 25건을 대상으로 원산지 판별 연구를 수행했다.

고춧가루는 김치, 고추장의 주원료로 한국 음식에 많이 사용되는 향신료이나 국내산과 수입산의 품질 및 가격 차이가 상당해 원산지를 속여 판매하거나 산지가 분명하지 않은 고춧가루가 유통되는 경우가 많다.

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원산지 판별 오류를 방지하고 원산지 정보를 보다 명확히 하기 위해 안정동위원소 질량분석기(IR-MS)를 활용한 동위원소 비율 분석, 광학현미경을 이용한 세포벽 관찰, 퓨리에 변환 근적외선 분광분석기(FT-IR)를 활용한 스펙트럼을 측정해 교차 검증을 완료했다.

그 결과, 질소 동위원소 비율, 세포벽 유무 및 고유의 스펙트럼 비교를 통해 국내산과 수입산의 원산지 판별이 가능함을 확인했으며, 이후에도 원산지 진위 여부를 해소하기 위해 지속적인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