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 브리핑] 17일, 경기 브리핑

2022-08-17     김유정 기자
오늘의

결제거부추가금액 요구등 경기지역화폐 부정유통 안돼요...경기도, 두 번째 단속 나선다
유흥주점·귀금속점·안마시술소 등 등록제한 업종 대상 중점 단속
위반사항 적발 시 가맹점 등록취소, 과태료 부과 등 엄정 조치
○…
경기도가 이달 16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도내 31개 시군에서 경기지역화폐 부정유통 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17일 도에 따르면, 이번 단속은 올해 3월에 실시한 일제 단속에 이은 두 번째 단속으로 유흥업소와 안마시술소 등 특정 업종을 대상으로 중점 단속한다.

도는 유흥주점, 귀금속점, 안마시술소 등 등록제한 업종에서 지역화폐가 사용된 경우를 비롯해, 물품 판매 또는 용역의 제공 없이 지역화폐를 수취하거나, 실제 가격보다 비싸게 비용을 요구하는 등의 부당 거래 행위에 대해 단속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 3월 실시한 일제 단속 결과, 지류형 지역화폐 가맹점에서 다수 적발돼 가맹점 등록취소 처분한 지류형 지역화폐 구매 즉시 환전하는 행위에 대해서도 중점 단속을 실시한다.

앞서 도는 이번 특정업종 중점 단속을 위해 올해 상반기 중 심야시간(24~06)대 고액 결제된 지역화폐 가맹점 목록을 추출하고 이를 시·군에 공유했으며, 이번 현장 단속에서 위반사항이 적발되면 엄정 조치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지난 3월 경기지역화폐 부정유통 일제 단속을 통해 총 60건의 부정유통 사례를 적발했으며, 이 중 18건은 가맹점 등록을 취소하고 위반사항이 경미한 42건에 대해서는 현장 계도를 한 바 있다.

현재 경기지역화폐 부정유통 가맹점은 관련법에 따라 가맹점 등록취소 또는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으며, 위반 정도에 따라 수사기관에 수사 의뢰를 할 수 있다.

경기도-도평진원, 이달 30일까지 민주주의 역사현장 체험 참여자 1500명 모집
○…
경기도와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이 오는 18일부터 30일까지 온라인 콘텐츠와 체험 꾸러미를 활용해 민주주의 가치·의미를 되새겨보는 민주주의 역사현장 체험참여자 1500명을 모집한다.

이번 체험학습의 교육과정은 시민주권(참여), 성평등, 환경권, 문화 다양성, 평화 등 5개 과정으로, 각 과정별로 150명 또는 300명 규모로 운영되며, 학습 대상은 청소년과 노인 등 과정별로 다르다.

시민주권(참여), 성평등, 환경권, 문화 다양성 등 4개 과정은 온라인 학습 영상과 체험 꾸러미를 활용한 비대면 교육으로 운영된다. 평화 과정은 도내 학교와 청소년 기관에 강사가 직접 찾아가는 대면 수업으로 진행된다.

신청 대상은 경기도민, 경기도 소재 학교와 청소년 기관 등으로 선착순 모집한다. 교육과정별 중복신청은 불가하며, 참가비는 무료다.

시민주권·평화 등 2개 과정은 기관·단체만 신청할 수 있고, 성평등·환경권·문화 다양성 등 3개 과정은 개인 및 가정, 학교 및 기관이 각각 신청할 수 있다.

참여 희망자는 이달 30일까지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누리집 내 모집정보란을 통해 신청하면 되고, 31일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누리집을 통해 최종 선정 결과가 발표된다.

경기도귀농귀촌지원센터, 18일부터 찾아가는 귀농귀촌 상담실운영
귀농 설계·재배 기술·판로 개척 등 분야별 전문가 11 맞춤형 상담
○…
경기도와 경기도농수산진흥원이 운영하는 경기도귀농귀촌지원센터가 18행복멘토링 데이를 시작으로 1125일까지 총 7회 서울시 종로구 상생상회에서 찾아가는 귀농귀촌 상담실을 운영한다.

이곳에서는 귀농 설계, 품목별 재배 기술, 스마트팜, 판로 개척, 농촌관광 등 다양한 분야별 전문가와 11 맞춤형 상담을 할 수 있다. 또한 청년 후계농 영농 정착 지원사업’, ‘농업 창업자금 지원사업’, ‘주택 구입 자금 지원사업등 경기도 귀농귀촌 정책과 관련 지원사업도 함께 안내받을 수 있다.

상담실 운영일은 이달 18일에 이어 1125일까지 매월 2, 7회 진행된다. 자세한 일정은 경기도귀농귀촌지원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운영 시간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며 3호선 안국역 1번 출구로 나오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