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으로 봤다] 7080추억 소환 장소..오산 ‘쎄시봉 전시관’

2022-03-08     김종대 기자

가수 이장희의 고향인 오산시에 과거 7080추억을 엿볼 수 있는 쎄시봉 전시관3월부터 개장해 인기다.

세시봉은 한국전쟁이 휴전되고 다양한 미국문화가 들어오면서 인기를 끌게 된 팝송으로 생긴 한국 최초의 음악감상실 즉 팝송살롱의 명칭이기도 하다. 한국 최초의 팝송살롱은 바로 1953년 충무로에 문을 연 쎄시봉이다.

지난 2015년엔 대한민국에 포크 열풍을 일으킨 이장희, 윤형주, 송창식 등을 배출한 음악감상실 쎄시봉이란 이름으로 영화도 만들어졌다. 영화 쎄시봉은 추억의 통기타 음악과 한 남자의 잊지 못할 첫 사랑의 이야기를 그려낸 작품으로 유명하다.

쎄시봉 전시관입구에 들어서면 통기타 조형물에 프로젝터 매핑을 구현시켜 대표적인 쎄시봉 멤버인 트윈폴리오(송창식·윤형주)의 웨딩 케익이 흐르는 공간으로 설계 쎄시봉 가수들의 LP판을 비치시켜 관람객이 듣고 싶은 음악을 자유자재로 재생할 수 있는 LP판 레코딩 기기도 배치 골목 공간에는 70년대 서적 및 라디오를 배치 테마 공간에는 과거 쎄시봉 카페 거리를 구현시켜 통기타를 설치해 놓기도 했다. 쎄시봉의 음악과 그 시절 향수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사진들도 볼 수 있다.

오산장터 커뮤니티 센터 2층 전시관에서 운영 중인 쎄시봉 전시관은 무료로 운영되며,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관람할 수 있다. 매주 월요일과 공휴일은 휴무이고, 주차는 인근 약 100미터 거리에 있는 오산문화스포츠센터에 하면 된다.

오산시 ‘7080추억마당 쎄시봉 전시관은 행정구역상 오산시 경기대로 333번길 32에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