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정의당 ‘이재명 지사’ 집중 공격···유동규 前 본부장 구속은 ‘측근 의미’

이준석 “유감 표명에 그칠 상황 아냐” 김기현 “가짜 프레임은 통할 수 없어" 김도읍 “유동근 이 지사에 ”물심양면” 심상정 “민간 결탁한 ‘전대미문’ 특혜”

2021-10-05     박남주 기자
국민의힘과

국민의힘과 정의당 등 야권은 5일 성남 대장동 개발 의혹의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의 구속과 관련,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근 임을 강조하고, '최종 관리자'로서의 책임을 추궁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이 지사가 한 번의 유감 표명이나, 사과에 그칠 상황이 아니다"며 "과거 박근혜 대통령 탄핵 때도 최순실 사건이 터지자마자 연설문 보도가 나왔을 때 박전 대통령이 거기까지 끊고 사과했다가 그 뒤로 고구마 줄기처럼 줄줄이 나왔다"고 상기시켰다.

이 대표의 이같은 발언은 이 지사가 전날 유 전 본부장의 구속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으나, 수사 진행에 따라 사건이 드러나면 유감에서 더 나간 대응이 필요할 것이란 의미로 풀이된다.

국민의힘은 특히 이 지사가 유 전 본부장과 선을 긋고 나서는 부분에 집중 공격을 가했다.

유 전 본부장은 이 지사의 '측근'이자 '정치경제공동체'이며, 유 전 본부장의 혐의가 드러날 경우 이 지사도 법적,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추론이다.

김기현 원내대표도 "유동규란 행동대장 혼자 저지른 개인 비리란 가짜 프레임은 통할 수 없다"며 "유동규의 업무상 배임 혐의가 드러나면, 이 지사도 공동 책임을 면할 길이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도읍 원내대표는 유 전 본부장이 이재명 성남시장 시절 재판에 응원차 참석했던 점, 휴무일에 열린 이지사 지지모임에 공사 직원들을 동원했던 점 등을 거론하며 "이 지사를 위해 이렇게까지 물심양면(物心兩面)한 사람을 측근이라고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한편 정의당 대권주자인 심상정 후보는 "이 지사는 토건세력으로부터 (자기가) 당했다는 것으로 면피할 생각을 말아야 한다)"며 이 지사의 책임을 부각하는 등 (국민의힘) 이 지사에 대한 비판 행보에 가세했다.

그러면서 “대장동 개발사업의 경우 서민 임대주택이 한 채도 없고,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치 않아 분양가가 높았다”며 “개발이익 환수율이 다른 민관 공동개발 사업과 비교해 상당히 낮다"고 주장했다.

심 후보는 "민간이 결탁한 전대미문(前代未聞)의 민간 특혜 사업을 성남도시개발공사가 조력했음을 인정하고, 대장동 사업의 기획자이며 최종관리자로서 이 지사가 정치적, 도의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역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