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8월 전당대회’ 앞두고 ‘딜레마’

이낙연·김부겸 출마설에 ‘룰 개정’ 활발 대표 임기, 고작 7개월에 불과 ‘손봐야’ 내년 3월···'임시 全大‘ 방안 모색 ‘관심’

2020-06-01     박남주 기자
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권 레이스가 본격화 되면서 지도부 선출 규정을 놓고 딜레마에 빠져들고 있는 분위기다.

대선 후보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과 김부겸 전 의원 등이 ‘8월 전당대회’ 때 당 대표에 출마할 움직임을 보이면서 룰을 손봐야 한다는 당내 논의가 더 활발해지고 있다.

대통령선거에 출마할 사람은 당 대표가 될 경우 대선 1년 전에 사퇴해야 한다는 '1년 전 당권·대권' 분리 규정 때문에 내년 3월에 사퇴해야 하는데, 이렇게 되면 집권당 대표 임기가 고작 7개월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당 대표가 중도에 물러날 경우 8월 전당대회에서 함께 선출되는 최고위원들의 임기를 보장하지 않는 규정 탓에 논란이 더 확산되고 있다.

현 민주당헌 25조 2항은 "당대표 및 최고위원의 임기는 다음 전국대의원대회에서 당대표가 선출될 때까지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 때문에 당 내에선 비록 당 대표는 당권-대권 분리 규정 때문에 조기 사퇴가 불가피하더라도, 상당한 비용과 시간을 들여 어렵게 선출된 최고위원들의 임기까지 7개월에 불과할 경우 누가 후보로 나서겠느냐며 전당대회가 흥행에 실패할 수 있다는 회의론이 적지 않다.

실제로 최고위원들의 2년 임기가 보장되지 않으면 다가오는 ‘8월 전당대회’에 역량있는 후보들이 최고위원에 도전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지적도 있다.

민주당의 한 최고위원은 "전당대회는 돈도 많이 들고 준비도 많이 해야하는 데, 7개월짜리 시한부라고 하면 좋은 인물들이 출마하기 어렵다“며 ”자격도 안 되는 초선들이 최고위원 선거에 출마할까 걱정된다"고 피력했다.

이에 고심을 거듭하던 당 지도부가 묘수를 찾아내 내년 3월 '정기 전당대회'가 아닌, '임시 전당대회'를 열어 당 대표만 선출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