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의 중요성

2019-07-23     중앙신문

 나라는 2012년 2월부터 ‘화재 예방, 소방시설·설치 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단독·다가구·연립·다세대 주택(아파트 및 기숙사 제외)등에 주택용 소방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법률을 개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제13조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소방시설”이란 소화기 및 단독경

보형 감지기를 말한다.

화재가 났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초기진압이며 이 때 가장 큰 역할을 하는것이 소화기이다.

하지만 불이 난 주변에 소화기가 있더라도 자칫 소화기 사용법을 몰라 허둥대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소화기 사용법을 잘 익혀두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평소 관리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눈에 잘 띄는 곳에 두어야 하며,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위아래로 흔들어 주는 것이 좋다.

단독 경보형 감지기는 인명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대표적인 소방시설로, 화재 발생 시 경보음을 울려 화재를 초기에 진압 또는 신속하게 대피하도록 하는역할을 한다. 실제로 이 두 가지의 소방시설 때문에 화재피해를 저감한 사례가 많다.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는 가까운 대형할인마트나 온라인쇼핑몰을 통해서 쉽게 구입하고 설치할 수가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가정에 주택용기초소방시설을 설치하고 내 가족의 안전을 지키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