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 3기 신도시 개발사업 결사반대 투쟁 선언

1천여 주민, 대책위원회 출범‥신도시 조성사업 난항 예상

2018-12-27     하남=김동현 기자

3기 신도시로 지정된 하남 교산 공공택지지구 1천여 명의 주민들이 신도시 개발 사업이 문제가 있다며 반대 투쟁을 선언했다.

주민들은 지난 26일 고골초등학교 춘궁문화관에서 주민총회를 열고 주민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키는 등 신도시 조성사업에 난항이 예상된다. 이날 총회에서 주민들은 석철호 주민대책위원장을 비롯해 대책위 임원을 선출하고 개발 사업이 강행될 경우 원천적인 반대투쟁을 벌이기로 결의했다.

석철호 위원장은 "주민 생존권이 달려있는 문제를 주민동의 없이 시장과 국토부가 합의 결정한데 대해 경악하지 않을 수 없다."며 "개발제한구역으로 50년 가까이 재산권 행사를 규제해 오더니 이제는 강제로 빼앗아 가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조상 대대로 살아온 집과 삶의 터전을 헐값에 넘길 수 없다."면서 "신도시 발표 4개 지역 중 유일하게 하남시만 사업시행자 명단에서 빠졌다."고 강조했다.

석 위원장은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경기도시공사 주도로 하남교산지구가 개발돼 강제철거와 헐값보상이라는 위기에 직면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힘을 모아 한 마음으로 싸워야 한다. 정부를 상대로 강력한 투쟁을 벌이겠다."며 "합의문 작성 전면 무효화, 신도시 발표 무효화를 이끌어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현재 국회의원도 "하남시와 국토부의 합의문에 주민의견을 반영하겠다 문구가 없다"며 "보상 문제와 시행사에 하남시가 빠진 것에 대해서는 문제점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가 지난 19일 발표한 3기 신도시에 포함된 하남 교산 공공주택지구는 하남시 천현동, 교산동, 춘궁동, 상·하창동 등 일원 649만㎡에 3만2000가구를 수용할 계획으로, 사업 시행자는 한국토지주택공사와 경기도시공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