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소방시설! 이제 선택이 아닌 의무입니다.

2018-11-29     중앙신문

상강을 지나 입동을 맞이한 이 시기는 겨울이 코앞에 다가왔음을 느끼게 한다. 점점 화재출동의 빈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주택화재예방의 중요성을 느끼게 된다.

최근 3년간 발생한 화재를 살펴보면 해마다 발생하는 전체화재 중 약 25%가 주택에서 발생되고 있다. 인명피해는 그보다 훨씬 높은 전체사망자 중 약 60%가 주택화재 사망자로 밝혀졌다.

이처럼 주택에서 발생하는 화재 및 사망자 수는 전체 발생건수 중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소방관서에서는 각종 훈련, 소방특별조사, 소방안전교육 및 주택용소방시설 홍보물품을 배부하며 지속적으로 주택용소방시설 설치를 홍보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일반 가정주택에 주택용소방시설을 설치하는 것에 대한 인식변화는 크게 달라지지 않은 것 같다.

주택용소방시설이란 주택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해 설치하는 시설로,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로 나뉜다. 소화기는 초기에 화재를 신속하게 진압할 수 있으며, 단독경보형감지기는 연기발생시 경보와 함께 음성으로 화재발생을 알려주기 때문에 재빨리 화재 상황에 대처할 수 있다. 두시설 모두 가정에서 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인명과 재산피해를 줄이고 초기에 화재를 진화할 수 있는 소화기와 감지기를 주택에 갖추어 놓는 일을 더 이상 늦추어서는 안될 것이다. 이제는 달라져야 한다. 자신과 자기가족의 생명은 누구도 책임져 주지 않는다.“우리집 소방시설! 이제 선택이 아닌 의무”라는 것은 바로 그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