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시 “예산편성과정부터 주민의견 수렴”

주민참여예산 설명회 및 예산편성 세부지침 교육

2018-08-23     여주=박도금 기자

여주시는 2019년도 예산편성에 앞서 지난 2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19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설명회 및 예산편성 세부지침 교육’을 실시했다.

예산편정과정에서의 주민참여를 보장하고 재정운용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열린 이번 설명회에는 여주시의회 의장, 시의원, 관내 이·통장, 주민참여예산위원, 일반주민, 직원 등 250여 명이 참석했다.

1부는 주민과 직원을 대상으로 2018년도 분야별 재정투자와 성과현황, 2019년도 재정여건 및 기본방향 등에 대한 설명과 질의·응답, 2부에서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2019년도 예산편성 세부지침과 주요 변경사항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다.

이날 설명회에 참석한 최영호 기획예산담당관은 “예산편성과정부터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시 예산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을 전달하고자 오늘 설명회를 개최하게 됐으며 주민 여러분께서 주시는 소중한 의견은 충분히 검토해 여주시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직원들에게는 오늘 교육되는 내용을 충분히 숙지해 예산편성 시 사전절차가 누락되거나 편성기준에 맞지 않는 경우가 없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시는 2019년도 재정운영의 기본방향을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예산편성 ▲투자우선순위 재정립 및 세출 구조조정 ▲지방보조금 예산편성 및 운영 철저 ▲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로 정하고, 효율적이고 건전한 재정운영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