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귀농인보다는 행복한 귀농인이 되자 (3)
상태바
성공하는 귀농인보다는 행복한 귀농인이 되자 (3)
  • 중앙신문  webmaster@joongang.tv
  • 승인 2018.07.22 14: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완수(국제사이버대학교 객원교수,세종로포럼 강소농위원장)

| 중앙신문=중앙신문 | 행복한 귀농

다음으로는 시군농업기술센터를 비롯한 농촌진흥기관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농촌진흥기관으로는 중앙단위기관으로 농촌진흥청이 있고(전주소재) 각도농업기술원이 9개도에 설치되어 있다. 경기도농업기술원은 화성에 소재하면서 본원에 연구개발국과 기술보급국 그리고 행정지원과가 있으며 연구개발국에는 작물연구과 원예연구과 환경농업과 등 3개과가 있고 지역특화연구소로 버섯연구소(광주), 소득자원연구소와 인삼연구팀(연천) 선인장다육연구소(고양)가 있다.

기술보급국에는 지도정책과 기술보급과 농촌자원과가 있으며 귀농 귀촌인을 비롯하여 농업인의 교육을 전담하는 경기농업기술센터와 미래식량으로 부각되고 있는 곤충산업을 위한 지역곤충자원산업화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경기도 각 시군에는 농업기술센터가 있는데 수원, 성남, 고양, 용인, 안산, 남양주, 화성, 평택, 시흥, 파주, 김포, 광주, 이천, 양주, 안성, 포천, 여주, 양평, 가평, 연천 등 20개소가 있고 농업비중이 극히 적은 의정부, 부천, 의왕, 안양, 오산, 광명, 동두천, 구리, 군포, 하남시 등 10개시에는 농업기술센터가 없고 농업기술보급 담당팀이나 담당자가 배치되어 있고 과천시의 경우는 농촌지도담당자가 없는 실정이다.

다음으로 시군농업기술센터 시설·장비 등을 활용 적극 활용 할 것을 제안한다.

지역여건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각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분석 장비 검정장비 등 첨단 과학 장비를 비치하여 운영하고 농기계 전문교육장 전시포 등도 운영하며 관련 자료실(도서실)도 운영하고 있으니 필요시 이용 할 수 있다. 필자가 근무하였던 경기도 여주시농업기술센터의 사례를 들어 소개한다.

첫번째 환경농업 분석실은 농업의 기본이 되는 토양의 각종 영양소와 성분을 분석하여 재배하려는 작물에 요구되는 성분과의 차이를 알아내어 토양별 필요한 성분을 시비 할 수 있도록 시비처방을 해 주고 식물체 퇴비 농업용수까지 성분을 정밀 분석하여 환경과 조화되는 안전농산물 생산 환경을 지원하고 있다. 토양정밀검정은 산도(?), 염농도(EC), 유기물, 인산, 칼리, 칼슘, 마그네슘, 양분보존능력, 석회요구량, 유효규산함량 등 과 식물체 분석으로 질소, 인산, 칼리, 칼슘, 마그네슘, 붕소 등 과 퇴비성분 분석으로 질소, 유기물, 수분율, 인산, 칼리, 칼슘, 마그네슘, 크롬, 납, 카드늄, 구리 등을 분석 해 주고 농업용수의 산도(?), 염농도(EC), 질소, 인, 황, 암묘늄 등 도 분석 해 준다. 분석 시료 채취방법으로 토양시료는 작물 재배전(비료살포전), 재배 후(수확 후)한 포장에서 5~10지점을 일정한 간격으로 채취한다. 표토를 걷어내고 논밭은 10~15㎝, 과수원은 20㎝ 깊이의 흙을 채취한다.

식물체시료는 이상이 있는 식물체(작물)와 정상적인 식물체를 각각 채취하여 시료봉투에 시들기 전에 담아 의뢰한다. 농업용수분석은 이상이 있는 시설하우스의 지하수나 농업용 관개수를 1L(리터)정도 채수병 (PP병)나 플라스틱병에 물을 채취하여 곧바로 의뢰한다.

의뢰 방법은 토양검정의 경우 채취한 흙을 골고루 섞어 비닐봉투(토양시료 지퍼백)에 500g 정도 담아 가까운 읍·면·지구상담소나 농업기술센터 환경농업분석실에 의뢰하면 된다. 이 때 비닐봉투(지퍼백)에 성명, 경작지 지번, 지적, 전화번호, 재배작물(과수는 몇 년생 등)에 기록한다. 이러한 분석은 2주 이상 소요됨으로 시비처방을 위한 분석은 작물재배파종(정식) 시기를 감안하여 미리 신청해야 한다.

시비처방서 발급대상 작물은 총 133작물이며 벼 콩 등 곡류(8작물)을 비롯하여 참깨 땅콩 등 유지작물(4), 감자, 고구마 등 서류(2), 고추, 오이 등 과채류(12), 생강, 무 등 근채류(9), 양파, 마늘 등 인경채류(2), 상추, 배추 등 경엽채류(25), 참취, 고사리 등 산채류(14), 사과, 배 등 과수(15), 구기자, 황기 등 약용작물(31), 국화, 카네이션 등 화훼류(5), 뽕나무, 잔디 등 기타작물(6) 등이다.

그리고 시비처방서는 15일 이내 발부 해 드리며 처방내용은 토양성분함량(산도 등 8성분), 질소 인산 칼리의 시비 추천량, 토양개량제(석회, 퇴비) 살포량이 제시되어 있으니 신청인은 처방서에 권장된 대로 추천된 시비량을 살포하시면 된다.

또한 분석 및 검정결과는 농업기술센터 주 전산망에 입력되어 재 출력도 가능하니 분실 시 재발급 활용도 가능하다.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3년차 의정부시청 여성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박정 후보 유세장에 배우 유동근氏 지원...‘몰빵’으로 꼭 3선에 당선시켜 달라 ‘간청’
  • 감사원 감사 유보, 3년 만에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산단 공급
  • [오늘 날씨] 경기·인천(20일, 토)...낮부터 밤 사이 ‘비’
  • [오늘 날씨] 경기·인천(24일, 수)...돌풍·천둥·번개 동반 비, 최대 30㎜
  • 1호선 의왕~당정역 선로에 80대 남성 무단진입…숨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