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인천의 향수를 찾아서 ⑬ 수인선 협궤열차
상태바
옛 인천의 향수를 찾아서 ⑬ 수인선 협궤열차
  • 남용우 선임기자  nyw18@naver.com
  • 승인 2023.04.05 13: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용우 선임기자
남용우 선임기자

| 중앙신문=남용우 선임기자 | 아쉬움과 추억을 남기고 세월의 뒤안길로 사라진 인천의 명물 중에서도 단연 으뜸으로 꼽히는 것이 수인선 협궤열차다. 국내 유일의 협궤열차였던 수인선은 1937년 일제의 물자 수탈 수단으로 탄생했지만 반세기 넘게 인천~수원간을 오가며 서민들의 발이 되었다.

열차 한 량이 시내버스보다 작고 좁았지만 유일한 교통수단으로 수인 지역 주민들에겐 더 없이 소중한 열차였다. 지난 19951231일 산업화와 도시화의 물결에 밀려 58년 만에 운행이 중단되는 최후를 맞이하기까지 서민들의 온갖 애환을 몸으로 견뎌낸 열차다.

지난 20912일 인천 하인천역에서 수원을 지나 서울 왕십리까지 새로 개통되면서 인천을 비롯해 경기도와 일부 서울시민들에 교통편의를 제공하고 있다지금의 중구 신흥동에 옹기종기 모여 성업을 이루고 있는 기름집들도 수인선 영향으로 형성되었다. 구 옹진군청에서 제일제당을 지나 철로 변 못 미쳐 공터가 지난 날 수인역의 현주소다.

소래철교. (사진제공=남동구청)
소래철교. (사진제공=남동구청)

경기도 이천과 여주지역의 쌀을 비롯해 소래 남동지역 등지에서 생산되는 소금과 곡물들이 수인선을 통해 인천으로 입하했다. 새벽밥을 먹고 협궤열차를 타고 온 아낙네들이 머리에 이고 온 다양한 종류의 짐 다발이 역 앞 공터에 풀어지면 이곳이 바로 장터가 됐다.

특히 소래에서 갓 잡아 올린 싱싱한 수산물과 인근 농촌에서 가꾼 각종 채소들이 시중가보다 훨씬 싼값에 거래가 이뤄져 인기를 끌었다직거래 장터가 점차 활성화되며 차츰 길가 변에 작은 상점들이 들어서 자리를 잡기 시작한 것이 지금의 철로 변 참기름 동네다.

어느 곳이고 역전 주변에는 동네 건달들이 있듯이 수인역도 예외는 아니었다. 당시 안산시흥소래남동 등 지역에 사는 학생들이 인천으로 통학을 했다. 이때 유일한 교통수단이 수인선이었다. 이들 통학생(일명·유학생)들 대부분이 지역 유지들의 자녀로 경제적 여유가 있었기 때문에 역전에 터를 잡고 있던 건달들이 이들 유학생들을 친구(물주)로 사귀며 경제적인 도움을 받기도 했다.

필자도 이 당시에 만난 안산과 시흥지역에 사는 친구들과 50년이 넘게 우정을 이어오고 있다.

해방 후 60년대까지만 해도 증기기관차가 객차6량과 화물차7량을 달고 수인선15개역을 하루 평균7차례나 운행했다그러다 버스 등 대체 교통수단이 속속 등장하면서 운영이 적자로 돌아서 철도청은1979년 송도~남인천간 5.9km의 운행을 중단했다. 이어19927월에는 송도~소래역의 운행을 중단하고19949월에는 한양대 안산캠퍼스~송도역26.9km구간을 폐쇄, 수원~한양대역까지만 운행했다.

사진은 협궤열차. (사진제공=남동구청)
사진은 협궤열차. (사진제공=남동구청)

이 무렵에는 하루 평균 이용객이250명에 불과해 연간 적자가 20억원에 이르자 급기야19951231일 이곳 노선마저 중단됨으로써 수인선은 결국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수인선 중에서도 유명한 곳으로는 단연 소래역과 군자역이 꼽힌다.

소래역은 연인들의 데이트 장소로는 물론이거니와 가족과 함께 정겨운 나들이를 하기에 제격인 곳이다주부들이 밑반찬으로 식탁에 올릴 조개젓이나 밴댕이젓,새우젓 등을 사기위해 소래를 찾았다. 이와 함께 군자역의 오이도(현재 옥구공원)도 많은 사람들이 놀러왔다. 필자도 고등학교 시절 여고생들과 오이도로 놀러가다 사고를 당했다당시 협궤열차는 힘이 부족해 당시 동양제철화학에서 송도 조개고개까지는 속도가 경보 수준이었다.

이 틈을 타 젊은 사람들은 재미로 열차에서 내려 열차와 달리기를 하다 다시 올라타는 일을 반복했다. 경험이 없는 우리들은 열차가 조개고개를 넘어 내리막길로 접어들면서 빨라진다는 것을 간과해 일행 중 친구 이기성이 열차에 오르지 못하는 불행을 당했다. 열차와 점점 멀어지던 친구를 바라보던 나는 순간적으로 열차에서 뛰어내려 송도에서 소래를 지나4시간 가까이 뛰다 걷다하며 군자(오이도)까지 갔다.

당시 기성이와 주인이 누군지도 모르는 무밭에 주저앉아 무를 훔쳐 먹던 그 맛을 영원이 간직한 체 기성이와는 남달리 각별한 사이가 됐다지금은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잘살고 있다는 소식을 들으며 다시 만날 수 있기를 기약해본다.

(사진제공=남동구청)
(사진제공=남동구청)

 

남용우 선임기자
남용우 선임기자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여주에 여섯 번째 ‘스타벅스’ 매장 문 연다...이르면 4월 DT점 오픈
  • 대학교 연못서 여성 시신 발견…국과수 사인 감정 의뢰
  • 옛 인천의 향수를 찾아서 ㊾ ‘송도의 금강’으로 불린 청량산
  • 고양 화정동 음식점서 불, 18분 만에 진화
  • [영상] 고양 일산서구 아파트서 불, 50대 여성 부상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5일, 월)...흐리다가 오후부터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