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청’ 신설 법안 국회 통과…“인천이 최적지”
상태바
‘재외동포청’ 신설 법안 국회 통과…“인천이 최적지”
  • 남용우 선임기자  nyw18@naver.com
  • 승인 2023.02.27 18: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재외동포청 유치 본격 참전
‘정부 개정안’ 공포 3개월 후 시행
유정복 시장 “염원 담아 반드시 유치”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27일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재외동포청 등 주요 시정현안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청)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27일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재외동포청 등 주요 시정현안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청)

재외동포청 신설 법안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인천시가 재외동포청 유치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인천시는 이번 재외동포청 신설 법안의 국회 통과를 환영하며, 300만 시민과 730만 재외동포의 염원을 담아 재외동포청 소재지를 인천에 유치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7일 인천시에 따르면, 재외동포청 신설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됐다. 본회의를 통과한 법안이 정부로 이송돼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공포되면 재외동포청 신설이 확정되며, 3개월의 유예기간을 거쳐 시행된다정부에서는 유예기간 동안 재외동포청 소재지를 결정하는 작업을 벌일 것으로 예상되며, 인천시도 이에 맞춰 재외동포청 유치 활동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방침이다.

유정복 시장은 정부의 재외동포청 신설 소식을 접한 뒤 지난해 9월 호주 교민들과 만난 자리에서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의사를 밝힌 것을 시작으로 지난 5개월간 광폭 행보를 이어 왔다. 지난해 10월 인천에서 열린 세계한인회장대회에 참석해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당위성을 알렸고, 행정안전부장관과 외교부 장관, 국회의원 등 핵심 관계자들을 만나 재외동포청 인천 설치를 지속적으로 요청했다.

유럽 한인총연합회와 우즈베키스탄 고려인협회, 하와이 재미교포단체 등을 만나 지지를 요청했고, 이들 재외동포들로부터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지지를 얻어내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인천시는 인천이 재외동포청 최적지라는 입장이다.

먼저, 재외동포가 가장 선호하는 지역이다. 유럽, 중앙아시아, 하와이 등 세계 각지의 재외동포들이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를 지지한 가장 큰 이유는 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이 있어 방문이 쉽고 우수한 광역교통망을 갖추고 있어 이동이 편리하다는 점이다. 같은 맥락에서 세계한인회장대회에서는 재외동포청 수도권 설치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하기도 했다.

다음으로 재외동포의 뿌리이자 동반자인 도시다. 1902년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이민이 인천 제물포항에서 시작된 만큼 인천은 이와 관련한 풍부한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120년 전 재외동포를 배웅했던 인천에 재외동포를 맞이하고 지원하는 전담 기구가 설치된다는 점에서 상징성이 부각 되는 것은 물론, 재외동포들이 삶의 자부심을 제고하고 모국에 대한 애정과 기여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재외동포 친화적인 국제도시이다. 인천은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경제자유구역에서 외국인 투자 유치를 위한 파격적인 행·재정적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다. , 송도아메리칸타운, 글로벌캠퍼스 등 재외동포를 위한 우수한 정주 여건이 갖춰져 있고, 유럽한인문화타운 조성도 추진하고 있다. 국제도시 인프라를 바탕으로 고국에서의 경제활동 및 정착을 지원할 수 있는 최적지가 인천이라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재외동포를 위한 전담 기구는 정책수요자인 재외동포의 편의와 의사를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는 만큼 재외동포청은 재외동포들이 가장 선호하는 인천에 설치되는 것이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남용우 선임기자
남용우 선임기자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아름다운 노을과 함께한 ‘초승달과 별’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7일, 토)...‘우산 챙기세요’
  • [단독] 평택, 불소 기준치 24배 초과 오염토사...‘아무런 절차없이 그대로 반출’ 농지에 매립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18일, 목)...대체로 흐리고, 경기동부에 ‘비’ 조금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6일, 금)...흐리고 경기남부 오전 빗방울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2일, 월)...기온 다시 오르고, 황사 영향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