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 증가
상태바
1인 가구 증가
  • 이종훈 기자  jhle258013@daum.net
  • 승인 2023.02.27 09: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종훈 국장대우
이종훈 국장대우

[중앙신문=이종훈 기자] 우리가 이미 다 아는 사실이지만, 우리나라를 포함해 전 세계적으로 1인 가구가 크게 늘고 있다. 유엔의 한 보고서에 따르면, 1인 가구는 미국, 캐나다, 그리고 몇몇 유럽 국가들을 포함한 많은 선진국에서 가장 흔한 형태의 가구가 되어가고 있다. 그 만큼 많다는 얘기도 된다. 스웨덴과 덴마크와 같은 일부 국가 가구의 40% 이상이 1인 가구로 구성돼 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매년 점차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21020일 기준 우리나라의 1인 가구 수는 9053860가구로 전체 22849142 가구 중 39.62%를 차지하고 있다. 65세 이상 1인 가구도 467693명이다. 더 충격적인 것은 65세 이상 1인 가구 중 85세 이상 1인 가구가 1343577명으로 28.7%나 차지하고 있다. 확실치는 않지만 85세 이상 1인 가구는 아마도 대부분이 요양원에서 치료 중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이런 1인 가구 증가는 우리가 사는 과거의 여러 사회적, 경제적 변화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개인주의의 부상과 대가족과 긴밀한 공동체와 같은 전통적인 사회 구조의 쇠퇴다. 많은 선진 국가에서 사람들은 가족이나 공동체의 의무보다 개인적인 목표와 열망을 우선시하기로 선택하고 있으며, 이는 4인 가구의 감소로 나타나고 있다.

1인 가구 증가를 견인하는 또 다른 요인은 업무와 고용의 성격 변화로 판단하고 있다. 경제의 성장과 원격 근무의 보급으로 사람들은 전통적인 사무실 공간이나 동료들이 필요 없이 독립적으로 일하기가 더 쉬워졌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전국의 기초 자치단체들도 1인 가구 지원을 위한 조례를 만들어 속속 통과시키고 있다. 평택시도 1인 가구 지원조례를 만들었다. 평택의 1인가구는 전체 가구의 43.87%나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두 집 가운데 한집 꼴로 1인 가구라는 것이다.

혼자 사는 것의 많은 이점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잠재적인 단점들도 있다.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사회적 고립과 외로움의 위험이다. 혼자 사는 것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지원의 기회가 제한되어 있는 노인들에게 특히 어려울 수 있다더 많은 사람들이 혼자 사는 것을 선택함에 따라, 정책 입안자들과 지역 사회 지도자들은 증가하는 인구를 가장 잘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는 고독과 사회적 고립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사회적 프로그램과 서비스에 투자하는 것은 물론 독신자를 위한 보다 저렴한 주택 옵션을 만드는 것이 포함될 수 있다. 또한 기업은 개인의 선호도와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개인 소비자의 요구에 적응해야 할 수도 있다.

결론적으로 1인 가구의 증가는 앞으로 몇 년간 지속될 가능성이 큰 사회적 추세다. 혼자 사는 것에는 장점과 단점이 모두 있지만, 개인과 공동체는 혼자 사는 것의 독특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올바른 정책과 자원이 마련되면, 우리는 혼자 살기로 선택한 사람들이 번영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즐길 수 있도록 보장할 수 있다.

이 기사는 챗 GPT가 내놓은 초고를 기반으로 취재 기자가 최종 기사를 완성했으며, 담당 데스크의 데스킹을 거친 글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화요기획] 제3연륙교 내년 개통, 영종 관광 활성화 ‘호재’ 되나
  • [단독] 여주에 여섯 번째 ‘스타벅스’ 매장 문 연다...이르면 4월 DT점 오픈
  • 전국예능인노동조합연맹 '김포시민 초청 5호선 희망 드림' 무료 콘서트 개최
  • 인천 부평구 산곡 6구역 재개발 사업 ‘내부 갈등 증폭’
  • 동두천 장림마을 '650년 수령 느티나무' 상고대 활짝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5일, 월)...새벽부터 '비' 또는 '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