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지역 경제 살리기 총력...일자리·기업·소상공인 다각도 지원
상태바
시흥시, 지역 경제 살리기 총력...일자리·기업·소상공인 다각도 지원
  • 김상현 기자  sanghyeon6124@naver.com
  • 승인 2023.02.14 1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흥시가 14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언론브리핑을 열고, 경제 활성화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사진제공=시흥시청)
고형근 경제국장이 14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언론브리핑을 열고, 경제 활성화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시흥시청)

[중앙신문=김상현 기자] 시흥시가 일자리·기업·소상공인들을 다각도로 지원하는 등 지역경제 살리기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고형근 경제국장은 14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언론브리핑을 열고, 경제 활성화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고 국장은 “2023년은 민생경제 안정을 위한 재정 지원 사업을 추진하면서 민간 중심의 경제 활력 제고와 미래를 대비한 노력이 병행되어야 하는 주요한 시점이라며 일자리 창출, 중소기업 지원, 소상공인 지원 방안을 설명했다.

지난해 시흥시는 2026년까지 12400여개 일자리 창출 계획을 담은 민선8기 일자리 종합계획을 공시했으며, 올해는 재정지원 일자리 28500여개와 투자·유치 일자리 5500여개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고형근 국장은 전체 종사자의 약 44%가 국가산업단지 제조업 중심 일자리에 종사하고 있다서비스, IT, 관광 등 다양한 일자리가 부족하다는 판단 아래 거북섬 해양레저 복합단지 조성에 따른 아쿠아펫랜드 정식 개장, 721실 규모의 대규모 숙박시설 및 스트리트 몰 입점 등과 연계해 시흥시민이 우선 채용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글로벌 바이오 인력 양성 허브 유치등 미래 산업 생태계 조성에 주력하며 양질의 일자리를 확보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청년 재정지원 일자리 378, 어르신 재정지원 일자리 5402, 여성 재정지원 일자리 4817개를 창출하는 등 계층별 맞춤 일자리 확보로 더 많은 시민의 경제활동도 지원한다.

22000여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서는 전년 대비 50%가 증액된 404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올해 착공하는 매화지식산업센터를 분양받아 기업 지원 서비스 공간을 구축하고, 소규모 제조기업과 매화산단 입주 기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 예산을 증액하고, 융자 기간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소공인 지원책이 시행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시는 지역 산업 발전의 중추 기관인 시흥산업진흥원의 역할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지역 내 전문 연구기관과 협업해 연구 장비 공동 활용 시스템을 구축하고, 시흥모빌리티기술지원센터 등 혁신 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미래 산업 육성에 힘을 쏟는다. 스타트업 성장단계별 지원 강화, 시흥창업센터 중심 창업 공간 연계 등 다양한 창업 지원 시책을 시행하고, 노동자 작업복 세탁소 설치 사업, MTV 근로자 지원시설 건립 등 근로자 복지 증진에도 주력한다.

소상공인 지원 정책은 올해 2700억원 시흥화폐 시루 발행을 중심으로 100억원 규모의 특례보증 대출, 4억원 규모의 이차보전을 통한 이자 지원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올해부터는 청년 소상공인 특례보증을 신설해 청년 소상공인의 자립 디딤돌을 마련한다.

고형근 경제국장은 올해 민생 안정과 경제 위기 극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도비 확보에 총력을 다하는 등 다양한 사업이 지역 경제 활성화에 마중물 역할을 하고, 근로자와 기업, 소상공인 모두가 행복한 시흥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화요기획] 제3연륙교 내년 개통, 영종 관광 활성화 ‘호재’ 되나
  • [단독] 여주에 여섯 번째 ‘스타벅스’ 매장 문 연다...이르면 4월 DT점 오픈
  • 전국예능인노동조합연맹 '김포시민 초청 5호선 희망 드림' 무료 콘서트 개최
  • 동두천 장림마을 '650년 수령 느티나무' 상고대 활짝
  • 인천 부평구 산곡 6구역 재개발 사업 ‘내부 갈등 증폭’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5일, 월)...새벽부터 '비' 또는 '눈'